AJU Business Daily

“지금이신성장기회”…금융·정책·제도3박자변해야

정부공들인‘해운재건5개년계획’보완민관협력투자기금­조성·선박은행설립변동성대­비…선주·운항분리검토해야

- 석유선·윤동기자stone@

세계적인 코로나19 확산위기에도국내해운­업계는 뼈를 깎는 구조조정과 재무구조 개선, 항로개척등을통해견조­한실적을내고 있다. 아주경제신문은 모처럼 재도약의 기회를 맞은 우리나라 해운산업의 희망찬 미래를 조망하기 위해 ‘부활하는 해운산업, 新청사진’을 주제로 특별기획 시리즈를 마련했다. 정부와 업계, 학계등의목소리를모아­한국해운산업의새로운­비전을제시하고자 한다.

“업황이모처럼좋아요.이런때를해운산업의신­성장·선진화의 기회로 삼아야 합니다.” 국내한 해운전문기업임원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선전하고있는현재를 ‘재도약의기회’라고 힘주어말했다. 그야말로부활의때가왔­다는 것이다. 그간미약했던금융지원­책의파이를 키우는 한편 정부가 그간 공들여온‘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되짚어봐야한다는목소­리도 크다. 이와 동시에 해운기업들이 선주를고집하기보다는 제도 변화를 꾀해 과감한 혁신에나서야한다는주­장도 나온다. 정부의금융지원-정책변화-제도개선 삼박자가 어우러질 때해운산업의신성장이­가능하다는게업계의중­론이다.

◆모처럼 살아난 해운업황… 활짝 웃지 못하는이유

해운업계는 2017년 한진해운사태를기점으­로서슬 퍼런구조조정의칼바람­을 겪었다. 코로나19로인해물동­량이급감할 것이란 우려도 잠시, 모처럼호황이다. 사람간이동이제한되면­서되레물류수요가 폭증하면서 컨테이너 운임 상승세가 이어진덕분이다. 코로나19 장기화를 우려한 주요 선사는비용 절감 차원에서항만에정박만 해뒀다. 그런데2분기들어각국­의봉쇄조치해제가잇따­르면서예상보다 수요가 빠르게 회복됐고, 컨테이너공급이상대적­으로부족해지면서운임­이오르게된것이다.

12일 관련업계에따르면 글로벌 컨테이너선 운임지수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달30일 기준 1443.54 포인트를 기록하면서9주 연속상승세를 보였다. SCFI는 중국 상하이에서출항하는 컨테이너선 노선의단기운임을 지수화한 것으로 1300선을 넘은것은 2012년 이후 8년 만이다. 코로나19 직격탄을맞은지난 4월 말(818포인트) 대비두배가까이올랐다. 미국항로운임은 7~8월 두달간 전년동기대비 72.6% 급등했다. 여기다 국제유가 하락으로 선박 운항 비용절감 효과까지겹치면서시장­에서는하반기에도해운­사들의실적호조는이어­질전망이다.

문제는 지금부터다. 업계는 언제든 다시물동량이급감할수­도있는만큼 장기적인차원에서근본­적인금융및 정책, 제도개선이이뤄져야 한다고입을 모은다. 이미일부 화주(무역기업)들은 급등하는운임비인하를 정부와 관련협회등에요구하면­서선주사와 갈등이증폭되는 점만 봐도, 해운업의위기는또다시­재연될수있다는우려다.

◆정부,금융및정책지원…다변화시급

업계는 정부가 ‘해운재건 5개년 계획’ 등을 통해밝힌 해운업 지원책에 보완이필요하다는 주장이적잖다. 물론 HMM(현대상선의 새이름)에 대한 과감한지원은여러긍정­적효과를 불러왔다.특히국내화주들이그간 해외선사에의존하면서­커졌던운임부담을덜수­있는한편국내조선3사­의수주난도 해결할 수 있었다. 지난달 출항한 HMM의세계최대컨테­이너선12척은 모두만선을 기록, ‘해운강국’의자존심을되살리고있­다는평가도크다.

하지만 정책금융은 여전히 특정기업에 한정되는 데다, 정부의금융지원만으로­는 국내해운산업의투자 규모를 키우기에역부족이란 주장도 거세다. 실제로 산업은행등 국책금융기관이선박금­융90% 이상의돈줄을쥐고 있다. 유독해운업을상대로한­민간투자가활성화되지­않은이유는여러가지가 있지만, 자금회수가 십수년이걸리는데따른­부담이가장 크다. 이를 해소하려면 정부가 일종의시드 머니(Seed money)를 만들어민간투자를유치­해야한다는주장이거세­다.

이미중국은 정부 주도로 2009년 선박산업투자기금을 29억5000만 위안(약 5000억원) 규모로 조성했고, 잇달아 민간투자기업이참여해 200억 위안(약 3조4000억원) 규모로 키워냈다. 일본도 2012년일본선박투­자촉진회사를 설립, 선주와 국책금융기관이공동기­금을마련했고 2012년 조선산업호조라는소기­의목적을달성한뒤자동­해산했다.

해운기업들은 지금 업황이 좋다지만, 영업이익률이10% 미만으로낮은상황에서­보다촘촘한 정책지원이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해운재건5개년 계획에 포함된 지원책도 특정선사나 정기선 운영사에치중된 점이한계라는 지적이다. 철강 및 전력기업관련부정기선(전용선)사업을주로하는한해운­기업관계자는 “짧게는 2년, 길게는 5년 가까이장기계약이이뤄­지는전용선사업을영위­하는기업에대한혜택은­전무하다는점이아쉽다”면서“정부의부담을줄이는동­시에기업의부채비율을­낮추면서지속적인투자­를유인할수있는 ‘선박은행’ 설립이필요한이유”라고 강조했다.

◆변동성큰 해운산업,선주-운항과감히분리

다른 산업에비해업황 변화가 심한 해운산업은각 기업의신용도에악영향­을 미쳤고, 결국투자를꺼리는악순­환이이어진다. 이로인해그간 국내선사들은 최근까지도 5% 이상의고금리금융이자­를감당해야 했다. 다만최근 코로나19로인해국내­기준금리가 총 0.75%포인트 낮아지면서다소부담이­줄어들기는했다.

이는 일본 해운사가 1%대의 저금리금융이자를부담­하는것과는큰 차이다. 동일한 조건이라 해도국내해운사는이자­비용으로손해를보는반­면일본해운사는이자 비용부담이적어안정적­으로 사업을영위할수있다.

실제 2000년 이후국내해운산업은 ‘롤러코스터’로 표현될 만큼 호황과 불황의격차가 컸다. 반면일본 해운산업은 불황의큰 그늘 없이안정적으로유지되­고 있다. 이를 두고 학계는 우리나라와 일본의선박 운영포트폴리오 차이가 변동성의격차를키웠다­고분석한다.

국내 해운사는 모두 대규모 선주(船主)가 되길원해금융비용을감­당하고 선박을늘려파산 위험이크다. 실제국내해운사는 2000년 중반호황기에선박을크­게늘렸다. 하지만이후불황이닥치­면서금융비용을 감당하지못해파산에이­르는 경우가많았다.한진해운이대표적인사­례다.

반면일본 해운사는 무리하게 선주가 되기보다는남의선박을­빌려운영하는 운항(運航) 사업비중이크다. 고려대해상법연구센터­에따르면지난해일본지­배선대는 2496척에이르는데­이중직접운송하는 대신운항사에배를 빌려주는 선주가 보유한배는 827척(33.1%)이다. 국내에서는 해당비율을따지기무의­미할 정도로 선주가 직접운항을 하는것과큰 차이다.

일본선주들은선박건조­이후운항을맡을해운사­에10~20년씩장기간배를빌­려주며용선료(傭船料)를 받을수 있다. 불황이와도용선료가 급감하지않기에큰 타격을 피할 수 있다. 운항사 역시선박건조에따른금­융비용부담이없어불황­이오더라도이를이겨낼­수있다.

특히일본에서는 선주가 되기어려운 소형해운사만이같은운­항사업에적극적인것이­아니다. 오히려일본의3대대형­해운사로꼽히는 NYK, MOL,케이라인 등은 다수의 선주사로부터 선박을 빌려운항사업을하는경­우가 많다.이들은대형해운사란이­점을활용해다수의선박­을빌리는데성공, 자체선박보유에따른리­스크를낮췄다.

국내학계에서는일본의­이같은 선주·운항 분리운영제도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는 제언이다. 김인현고려대법학전문­대학원교수는 “운항사들이자신이소유­한 선대를 절반, 선주로부터용선한 선박으로 선대절반을 구성하는 포트폴리오가 리스크관리에 이상적”이라며 “같은 선주사-운항사 분리운영방안을 국내에서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있다”고 강조했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