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JP·정몽준등정·재계와사돈…허정구의‘화려한혼맥’

삼성공동창업후195­7년삼양통상설립장남­허남각사돈이정의선현­대차부회장차남‘석유왕’허동수GS칼텍스명예­회장허학구·허신구등형제들은‘소박한혼맥’

- 백승룡기자canar­y@

고(故) 허만정창업주 장남인고 허정구 삼양통상회장은 GS그룹 전신인 LG그룹에서 일을 하지않았다. 허정구회장은고이병철­삼성그룹창업회장,고 조홍제효성그룹 창업회장과 함께삼성그룹을공동 창업했다. 허정구 회장은 삼성물산 사장까지지낸 뒤 1957년 삼양통상을 설립하면서독립했다. GS그룹이LG그룹에­서분리독립한후삼양통­상은GS그룹 계열사로 편입됐다. 하지만 GS그룹 지주사인 ㈜GS가 보유한 지분은 없다. 허만정창업주 이후특수관계인으로얽­히면서GS그룹에편입­됐다.

GS그룹 허씨일가장손인허정구­회장은일가내에서도화­려한혼맥을자랑한다.

◆허만정 창업주 장남 허정구 회장, 재계·관가폭넓게사돈맺어

허정구 회장은 부인 이행좌씨와 사이에서 장남허남각 삼양통상 회장을 비롯해허동수 GS칼텍스명예회장, 허광수 삼양인터내셔날 회장, 허영자씨,허영숙씨3남 2녀를 뒀다.

장남 허남각 회장은 구자영이화여대문헌정­보학과 교수와 결혼했다. 슬하에 1남1녀를 두었는데장녀허정윤씨­가 정문원전강원산업회장 아들인정대호씨와 결혼했다. 사돈인 정문원 회장의조카사위가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으로, 혼맥을통해현대차그룹­과연을맺은 셈이다. 허남각 회장 장남 허준홍 삼양통상 사장은 지난해말 GS칼텍스 부사장 자리를 내려놓고 승계를 위해삼양통상으로옮겼­다.

허정구회장 차남은‘한국의석유왕’으로 불리는허동수 GS칼텍스 명예회장이다. 지난 1973년 호남정유(현GS칼텍스)에입사해국내최초로휘­발유에‘테크론’이라는 브랜드를도입한 데이어전세계정유업계­최초로 ‘6시그마’를 도입하면서혁신을이끌­어낸인물이다. 그는김선집전동양물산­회장장녀인김자경씨와­결혼해2남1녀를 두었다.

허동수 명예회장의장남은 현재GS칼텍스 수장을 맡고 있는 허세홍 사장이고, 차남 허자홍씨는‘에이치플러스에코’라는 환경전문업체대표이사­를맡고 있다. 막내딸인허지영씨는이­병무아세아시멘트 회장의둘째인 이인범아세아제지사장­과 결혼했는데올초 40세라는이른나이에­세상을등졌다.허동수 명예회장은 하늘로 떠난 막내딸 이름을 따서허지영장학재단을 설립, 딸이보유했던GS 주식(5만8910주)을 오롯이장학재단에증여­했다.

허정구 회장 3남 허광수 삼양인터내셔날 회장은고 김동조 전 외무부 장관 딸인 김영자씨와 결혼,정몽준전의원을손아랫­동서로 두었다. 정전의원이정주영현대­그룹 창업주 6남이라는 점을고려하면조카 허정윤씨에앞서혼맥을 통해현대그룹과인연을­맺은 셈이다.

동시에허광수회장의큰­처형인김영애씨는모건­스탠리부사장을 지냈고, 작은 처형인 김영숙씨는손명원전쌍­용차 사장과 결혼했다. 손명원씨는 초대해군참모총장과 국방부 장관을 지낸손원일장군의장남­이기도 하다. 허광수 회장은 김영자씨와의혼인을통­해정·관계및현대·쌍용차등으로이어지는­실타래같은인맥을구축­하게된것이다.

허정구회장 장녀인허영자씨는벽산­그룹김희철회장과 결혼했다. 김희철 회장 동생인 김희용 동양물산 회장은 고 김종필전국무총리와 동서지간이다. 김종필전총리와박정희­전대통령이인척관계였­기에허정구 회장은 사돈을통해박정희전대­통령과도이어졌다. 허영자씨는김희철회장­과슬하에김성식벽산사­장을포함해3남을 두었다.

차녀허영숙씨는소설‘돈황의사랑’등의작품을낸소설가윤­후명씨(본명윤상규)와 결혼했다.

◆상대적으로소박한혼맥­형성한다른형제들

허만정창업주 장남인허정구 회장에비해차남인고 허학구 새로닉스 창업주를 비롯해4남 고허신구 GS리테일 명예회장, 5남 허완구 승산그룹 회장, 6남 허승효 알토 회장, 7남 허승표 피플웍스 회장등은상대적으로소­박한혼맥을형성했다.

LS전선 부사장을맡다가 새로닉스를 창업한 고허학구회장은최필선­씨와의사이에서1남3­녀를 뒀다. 고 허전수 새로닉스 회장을 비롯해△허영자씨△허혜자씨△허숙원씨 등이다. 허전수 전회장 장남 허제홍 사장이현재새로닉스 대표이사를 맡아3대째회사를이끌­고있다.

락희화학에서‘하이타이’를 개발한허신구명예회장­은부인윤봉식씨와슬하­에2남2녀를 뒀다. 장남허경수코스모그룹­회장을비롯해허연수G­S리테일대표이사부회­장과 허연숙씨, 허연호씨등이다. 허경수회장차녀인허지­연씨는고박정구금호아­시아나그룹 3대회장의외아들박철­완금호석유화학상무와­결혼하며또한번혼맥지­형을넓혔다.박찬구금호석유화학회­장이박철완상무의작은­삼촌이다.

LG그룹에서일찌감치­나와 승산그룹을 세운고허완구 회장은 시인 김광균씨딸인 김영자씨와 결혼했다. 슬하에1남1녀를 뒀는데GS 가문에서는이례적으로­딸인허인영씨가 승산대표이사로 경영을맡고 있다. 장남 허용수씨는 GS에너지대표이사 사장을맡고있다.

국내조명업계대표기업­인알토를이끌고있는허­승효회장은부인최윤혜­씨와의사이에2남(허영수·허윤수)을 두고 있다. 두형제는모두알토그룹­에서승계를준비하고 있다. 차남인허윤수알토부사­장은고이운형세아그룹 회장 장녀인이은성씨와 결혼했다.

축구선수출신이자 광고대행사 피플웍스를경영하고 있는 허승표 회장은 조희숙씨와 결혼해 1남1녀를 뒀다.장녀는허서정씨,장남은허준수씨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