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홍’자돌림4세들은혼맥알­려지기꺼려해

언론공개꺼리는GS家­의가풍영향허광수1남­1녀모두언론가문과혼­인그룹내경영권분쟁찾­아보기어려워

- 백승룡기자

과거대그룹들은 얽히고설킨 혼맥을 자랑했다. 그룹간은 물론 정계와 관계, 그리고 법조계까지혼맥을 넓혔다. 하지만 세대가바뀌고최근전면­에부상하는 그룹사 3~4세들은 선대와 달리 자유연애를통한결혼을­하고있다. 재계순위8위에있는G­S그룹 ‘홍’자 돌림오너4세도 전반적으로이러한 혼맥을 보인다.

‘홍’자 돌림 4세 중 가장 먼저사장에올랐던허세­홍 GS칼텍스 사장은이동건부방그룹­회장의차녀인이희정씨­와 결혼했다. 슬하엔두딸을두고있다. 허세홍 사장 동생인 허자홍 에이치플러스에코대표­는신혜진씨와결혼했다.

허창수 GS건설회장의장녀허­윤영씨는유학시절 김·장 법률사무소 김영무 대표변호사 장남 김현주씨와 만나 결혼한 바 있지만 이들 부부는 지난2011년 결별했다. 허윤홍 GS건설 사장은미국워싱턴대학­에서경영학석사(MBA)과정중만난중소기업오­너딸과연애후결혼에성­공했다.

그외허철홍 GS칼텍스 상무를비롯해△허치홍GS리테일상무△허진홍GS건설차장△허주홍GS칼텍스상무­보△허태홍 GS홈쇼핑부장등허준­구명예회장집안4세들­은활발하게경영활동에­나서고있지만이들의혼­맥은세간에알려지지않­고있다.

GS그룹 관계자는“아름아름수소문을해봤­지만조직내에서도알고­있는이들이없다”며“인사팀에서는 개인정보를 사유로 공개하지않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언론을 비롯해세간의조명을받­는것을꺼리는GS그룹­오너일가특성이반영된­것으로보인다”고 설명했다.

◆허광수1남1녀모두언­론가문과혼인

‘홍’자 돌림4세모두가과거선­대와전혀다른결혼을한­것은 아니다. GS그룹 혼맥지도를화려하게수­놓은 4세들도 있다. 주로 창업주 장남인고 허정구삼양통사 창업주계자손들이다.이들은 재계뿐만아니라언론,법조계등으로발을넓혀­가고있다.

GS그룹 허씨가 장손인허준홍삼양통상­사장은유한양행창업주­유일한씨증손녀이자유­승지홈텍스타일코리아 회장 딸인 유재상씨와 결혼했다. 장모인현일선씨는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의언니이기도 하다. 현일선씨와 현정은 회장의모친인 김문희용문학원이사장­은김무성전국회의원의­누나다.

특히허광수삼양인터내­셔날회장1남1녀는 모두언론 가문과 혼인의연을 맺었다. 장녀허유정씨가조선일­보 방상훈 사장아들인방준오 조선일보 부사장과결혼한데이어­장남허서홍 GS에너지전무는 홍석현중앙홀딩스 회장의장녀홍정현씨와 부

부가 됐다.

허태수 GS그룹 회장이김재호 동아일보 사장과동서가 된것까지고려하면 GS 일가는 3, 4세에걸쳐우리나라를 대표하는언론인가문과 모두 혼맥을형성한 셈이다.

최근서경배아모레퍼시­픽그룹회장큰딸인서민­정씨와 홍석준 보광창업투자 회장의장남인 홍정환씨가약혼식을 올렸는데, GS그룹은 사돈을통해이들과도 연이 닿는다. 허서홍 전무의장인인홍석현회­장은홍석준보광창업투­자회장의친형이다.

◆LG와동업부터4세까­지…경영권분쟁은없다

GS그룹은 아직 4세 후계구도가 정해지지않았다. 그룹 내주력계열사를 맡고있는 허세홍 GS칼텍스사장과최근 GS지주사로자리를옮­긴허서홍전무, 허창수 전회장의장남인허윤홍 GS건설 사장등이유력후보군에­올라있을뿐이다.

이같은상황에서도여타­재벌가문과달리GS그­룹내에서는경영권을쟁­취하기위한분쟁을찾아­보기어렵다. 올초허세홍사장과허서­홍전무등이㈜GS 지분을잇달아매입하자­일각에서는후계구도에­서우위를점하기위한것­아니냐는관측도있었지­만아직까지는 코로나19 사태에따른당시주가급­락에따른대응이었던것­이란해석에무게가실린­다.

GS그룹 4세중에서㈜GS지분을가장많이보­유하고 있는 사람은 GS그룹 장손 허준홍 삼양통상사장으로 2.58%를 보유하고있다. 하지만올초 GS칼텍스 부사장에서삼양통상으­로 옮겨가면서 GS그룹후계구도에서­멀어졌다.당초GS그룹 4세 ‘빅4’로분류되기도 했던허준홍사장은 GS그룹 경영보다는가업인삼양­통상승계에주력할 것으로관측되고있다.

수십년전 삼성·LG와 동업하던시기는물론이­거니와 LG그룹과의‘아름다운 이별’과 허창수회장의‘아름다운 용퇴’에이르기까지한 치의잡음이흘러나오지­않았던GS허씨가문특­유의가풍이4세승계과­정에서도 고스란히반영되고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