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이커머스공세·배송확대에설자리더좁­아진SSM

- 강지수기자jskan­g@

코로나19 확산 이후 기업형 슈퍼마켓(SSM, Super SuperMarke­t)의 희비가 계속되고 있다. 확산 초반에는 근거리쇼핑증가영향으­로반짝수혜를입었지만, 신선식품과 생필품 배송확대등 경쟁이심화하면서다시­침체국면에빠져드는모­습이다.

12일 대한상공회의소에따르­면 4분기 유통업계가운데SSM­의 전망이대형마트 다음으로 낮았다.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2020 4분기소매유통업경기­전망지수(RBSI)’에 따르면 슈퍼마켓 4분기 전망치는61로10포­인트 하락했다.

소매유통업전체포인트­는지난 2분기(66)바닥을찍은 이후 백화점과 대형마트, 온라인·홈쇼핑등이반등하면서­꾸준히상승곡선을그렸­다.

반면근거리쇼핑대표주­자인슈퍼마켓과편의점(78) 전망은나란히하락했다.꼴찌를기록한대형마트(54)와는7포인트남짓의차­이만벌어진반면,가장전망이좋았던 온라인·홈쇼핑(108)과는 47포인트나차이가났­다.

코로나19 확산이전까지도 SSM 전망은 밝지않았다. 2000년 초반 시장에등장해성장한 SSM은2010년 유통산업규제강화 이후 내리막길을 걸었다.여기에이커머스업계가­배송경쟁력을앞세워전­면에등장한 2017년부터는 매년적자를내는 ‘아픈손가락’이됐다.

SSM 점유율1위를 차지하는롯데슈퍼는 2012년550억원­의영업이익을 낸이후 줄곧 내리막길을 걸었다. 2017년 20억원 영업손실을 내며적자전환한이후 매년적자를 내는 사업으로 자리잡았다. 지난해영업손실은 1038억원에 달했다. 롯데쇼핑은 올해상반기구조조정계­획을발표하면서롯데슈­퍼를가장먼저대상에올­렸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SSM GS더프레시 영업손실또한 2018년 20억원, 지난해 132억원으로 매년커졌다. GS리테일은 2018년부터 실적이부진한 점포를정리하는구조조­정을했다.

내리막길을 걸으며 존폐 위기까지 가는 듯했던SSM은 코로나19 확산이후반등하는모습­을보였다. 지난 1분기 GS리테일 슈퍼마켓 부문 영업이익은164억원­으로흑자전환했다.롯데슈퍼도같은기간작­년보다적자폭을112­억원 줄인영업손실63억원­을 기록했다. 매출또한작년보다 3.6% 증가했다.이마트가 운영하는 ‘이마트에브리데이’ 영업이익또한176억­원으로작년보다 170.8% 증가했다.

편의점과 함께근거리쇼핑수요를 선점한 효과였다. 같은기간백화점과대형­마트등오프라인유통채­널매출이모두하락한것­과 비교해선방한실적이었­다. 무엇보다 줄곧 내리막길을 걷던 SSM이처음으로반등­했다는의미가 컸다.

그러나지난2분기GS­더프레시를제외한 SSM업체가 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제외되면서­성장폭은또다시둔화했­다. 2분기롯데슈퍼매출은 4298억원으로작년­보다 9.8% 줄어들었다.

이커머스가 빠르게 영향력을 키우면서 상황도나빠졌다. 근거리쇼핑수요에서경­쟁관계에있는편의점은 배송을 확대하고 상품 구성을 다양화하면서소비자들­의발길을끌어당겼다.

기존 주자뿐만 아니라 백화점 등 신규주자들까지 신선식품 배송에 뛰어드는 등 SSM을 둘러싼 경쟁은 점점 심화하고 있다. 근거리에서는 편의점과, 전체 상권에서는 대형마트, 급격히 힘을키운 이커머스 등과 경쟁해야 하는 위치에 놓인것이다.

업계는 SSM에 대한 투자를 이어가야 할지 고민에빠진 표정이다. 한편에서는 고사 위기를 겪던SSM이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줬다는의견도나오­고있다.

각 업체도 신선식품을 강화하고 배송을 강화하는등적극적으로­생존전략을모색하고있­다. GS더프레시는상반기­에이어하반기출점도예­정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각 업체는 구조조정으로 SSM부문 손실폭을 최소화하면서관망에 들어갔다. 이진협유안타증권연구­원은 3분기롯데슈퍼기존점­이지난해같은기간보다­약 7%역성장하지만 구조조정과 감가상각효과로영업이­익은 50억원가까이증가한­다고내다봤다. GS더프레시또한 비용구조효율화로영업­이익이작년보다 100억원 이상증가하면서흑자를­낼것이라고전망했다.

다만각 기업이SSM의성장을­위해적극적인투자를이­어갈지는 미지수다.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가입자 현황에따르면롯데슈퍼­사업장 직원수는지난 9월 기준 5584명으로 지난해같은기간 6900명에서 19.0% 줄어들었다. 사업부 가운데가장 축소폭이컸다.

최근SSM출점규제내­용을담은유통산업발전­법개정안이국회본회의­를통과한점도부정적전­망을강화하고있다.업계한관계자는“올해SSM은공격적으­로매출을늘리기보다수­익성을개선하는데초점­을맞추는분위기”라고밝혔다.

1분기반짝호실적뒤다­시내리막길4분기도암­울…온라인호황과대조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