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신한카드,신한銀과손잡고車금융­1위굳히기

그룹공동자동차플랫폼‘신한마이카’ 15일오픈…대출상품한도·금리조회

- 이봄기자spring@

신한카드가자동차금융­시장 1위자리를고수하기위­해공격행보에나섰다.지난7월1조원규모의­신한캐피탈 자동차금융·리테일 자산을인수한데이어이­번에는신한은행과협업­해시너지를꾀하는모습­이다. 업계는 자동차금융 시장 2위인 KB국민카드의매서운 추격세가 신한카드의공격영업에­영향을준것으로보고있­다.

12일 금융권에따르면신한카­드는오는 15일 신한은행과함께그룹공­동자동차플랫폼‘신한 마이카’를 오픈할 계획이다. 신한카드가 2018년부터 운영해온비대면원스톱­자동차할부금융플랫폼‘신한카드마이오토’는신한마이카로흡수된­다.

신한 마이카에서는 신한카드와 신한은행의 자동차 대출상품 한도와 금리를 한 번에 조회할 수있다. 한도 조회를 마친고객들은 신한카드의△신차 및 중고차 △장기렌터카 △오토리스 △상용차상품을 할부대출, 카드할부, 카드 일시불 등의 방식으로이용할 수 있으며, 신한은행의‘마이카(MY CAR) 대출’신청도가능하다.

자동차금융시장에서신­한은행과의협업이본격­화되면, 신한카드는 자동차금융 시장 2위인 KB국민카드와의격차­를벌릴수있을것으로예­상된다.

KB국민카드는 자동차금융후발주자였­지만 KB캐피탈과의시너지­를 통해시장 1위인 신한카드를맹추격하고 있다. 지난 상반기기준 신한카드 할부금융 자산은 3조3927억원으로, 3조2316억원을 기록한KB국민카드의­추격을간신히따돌렸다.

위기감을 느낀신한카드는 자동차금융 몸집키우기에집중하는 모양새다. 지난해‘마이오토’ 애플리케이션에‘내차 시세조회’, ‘내차 팔기’, ‘중고차 차량 정보조회’ 기능을 추가한 데이어 올해 초에는자동차 구매부터관리까지관리­해주는 ‘마이오토라운지 서비스’와 렌터카, 오토리스 견적신청기능을추가해­서비스를고도화했다.

또한 신한카드는지난 3월현대캐피탈로부터­장기렌터카 자산을 5000억원에 사들였으며, 지난 7월에는1조원규모의­신한캐피탈자동차및리­테일대출자산을 인수했다. 캐피탈사의자동차금융 자산을인수해고객기반­을 넓히고 시장 지배력을 높이겠다는복안이다.

자동차금융은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는 가맹점수수료수익을대­신할 카드사 신(新)수익원으로꼽힌다.고객대부분이장기할부­를이용하고취급액이커­안정적인수익을올릴수­있는 데다,자동차를담보로해연체­율도낮기때문이다.

최근 들어서는 자동차금융이카드사 실적희비를가르는가장­큰요인으로작용하고있­다.신한카드의경우지난상­반기할부금융부문에서­작년동기대비 12.3% 증가한 712억원의 영업수익을 올려같은 기간 0.9% 감소한 신용카드 부문 영업수익을상쇄했다. KB국민카드도올상반­기카드부문영업수익이­2.5% 성장하는데그쳤지만,할부금융및리스 사업이 같은 기간 48.3% 증가하면서당기순익증­가를견인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