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경실련“통계잘못본김현미왜안­바꾸나”

서울집값상승률산출방­식논란관련두차례공개­질의에도청와대묵묵부­답“추가질의계속…기자회견이어갈것”

- 김재환기자jeje@

시민단체가 현실과 동떨어진통계에매몰된­김현미국토부 장관의경질을 요구했지만, 청와대는 결국모르쇠로일관하는 모습이다. 소통을 강조했던이번 정부가 입맛에맞는 통계와 메시지만 받아들이는것아니냐는­비판이나온다.

12일 국토교통부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에 따르면, 경실련은 지난 8월 24일과 9월 24일청와대에보낸 1·2차 공개질의서에관한 답변을 받지못했다.

경실련관계자는“두 차례에걸쳐질의서를보­냈지만 답변 기일이지나도록 어떠한 응답도 듣지못했다”며“앞으로도 통계에관한 문제를 계속 제기할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보낸2차질의서­요지는△김현미장관을포함한 국토부 관료교체△청와대와 국토부가 보고받는통계자료목록△서울아파트값 상승률이14%로 산출된 근거의표본 위치와 아파트명등이다. 특히김장관이최근국회­국토교통위원회에출석­해실거래가를기반으로 산출한통계세 가지(실거래가지수·평균매매가격·중위매매가격)를 “처음봤다”고답변하면서경질요구­가불거졌다.

그동안정부에서서울아­파트값상승률이지난3­년간(2017년 5월~2020년 5월) 14% 올랐다는등현실과 동떨어진 메시지를 반복한 이유가 특정통계만보고받았기­때문이라는비판이나온­것이다.

실제로 같은 기간 한국감정원통계기준 실거래가상승률은 43.5%에 달했고, 매달 거래된 아파트값의중간인중위­매매가격은 5억2996만원에서 8억3410만원으로 57% 상승했다.

국가 공인통계작성기관인 감정원에서는 집값변동률을 △매매가격지수 △실거래가격지수 △평균매매가격지수 △중위가격지수 등으로 산출하고있다.

이중 김장관은 전국 아파트 900만채 중에서1만7190가­구 표본의집값 변동률을 기준으로 조사하는 매매가격지수 기준으로 지난 7월부터 “3년간서울집값이14%올랐다”고밝혀온것이다.

정부는 집값 상승률이가장 낮은 매매가격지수의통계신­뢰도가가장높다고강조­하고있지만, 전문가들은실제거래를­기반으로한실거래가격­지수등이현실과가깝다­고봤다.

지난달 16일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발표한 ‘법원등기데이터를 활용한국내부동산 거래트렌드분석’ 보고서에서도 “매매가격지수는 표본에대한현장 설문조사 결과로, 실제시장가격과 괴리가있다”고 지적했다.

국토부는 앞서김장관의“처음 본다”는 답변에대해“실거래가 기반통계를보고하지않­았다”는입장을지난달21일­본지에밝힌바있다.

하지만이틀후인 23일 “(김 장관이)다양한통계를수시로보­고받는상황에서(국토위)질의에언급된 구체적인 수치를 정확히기억하지못했다­는 취지”라며공식해명자료를냈­다.

경실련은추가질의와 함께집값통계관련문제­에관한 지적,기자회견을이어갈방침­이다.

김헌동 경실련 부동산건설개혁본부장­은 “청와대가답변할수가없­는상태일것”이라며“지금까지참모와 국토부가 대통령을 속였거나, 모두 다 속았다는것외에할말이­뭐가있겠느냐”고말했다.

이어김본부장은 “문 대통령은 올해신년사에서집값을 취임이전까지낮추겠다­고 했다”며“감출게없으면대체공개­질의에답변하지못할이­유가무엇인가”라고비판했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