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10월은독도의달…대한제국칙령120주­년기념

경북도·독도재단,학술대회등행사다채독­도디지털자료화…비즈페어등진행

- 안동=최주호기자cjh@

경북도와 (재)독도재단이10월 독도의달을 새기고대한제국칙령제­41호 반포120주년을 기념하는다양한프로그­램과이벤트를선보인다.

두 기관은 이달 13일 국립중앙도서관에서경­북도와 국립중앙도서관, 울릉군이‘디지털 독도아카이브 협약식’을 통해전국 각지에흩어져있는고지­도등독도관련자료를 수집하고 디지털화하는 작업을본격화할계획이­다.

도가후원하는학술행사­도21~23일 개최한다. 21일 포스텍국제관에서는 ‘울릉도·독도 해양보호생물관리활성­화 세미나’(주관 독도재단), 22일영남대법학도서­관에서는‘울릉도·독도 해양보호생물관리활성­화 세미나’(주관 영남대독도연구소)를 연다. 또23일에는 경북대에서‘해양생태 및섬생물학 국제학술대회’(주관 경북대 울릉도·독도연구소)가 열려독도와 해양생태에대한방향을 모색한다. 10월 말에는 대구한의대등과 공동으로 ‘독도지킴이 안용복조명좌담회’도마련한다.

도는독도에대한 국민의관심을높이기위­해독도 사진전,독도상품비즈페어등다­양한행사도준비중이다.

19~30일 경북도서관 전시실에서는 지역출신 ‘원로 사진작가 김재도독도 사진전’을 개최한다. 24일에는 ‘독도 민간단체워크숍’을 갖고민간단체대표들과 독도 수호 활동과 협력방안을 모색한다. 독도관련고지도 데이터베이스(DB) 구축사업에대한성과를­온·오프라인을통해공개할­예정이다.

다음달 7일에는 대구 수성못 상화동산에서학습용 교재, 문구류, 의류등독도관련상품을 온·오프라인으로동시에전­시판매하는 ‘제2회독도상품비즈페­어’도 진행한다.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에게도 도움이되고 독도 상품의 산업화·생활화에도이바지할것­으로기대된다.

각종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독도재단에서는대한제­국칙령제41호 반포120주년을 기념하는우표를 제작, 해외한인교육기관이나 재외동포, 독도단체에배부해대한­민국의땅 독도 사랑의의미를되새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해외사업이어려워짐에­따라독도이미지와 ‘Dokdo of Korea’가 새겨진독도마스크를제­작해미국, 일본등의국내외독도관­련단체에지원할 계획이다.

도와독도재단은모든행­사장내코로나19 방역예방지침을 준수토록 하고마스크착용 의무화, 손소독제 비치, 관람객발열체크 및 사회적거리두기를 유지하는 등 단계별 상황에 맞게 대처해 나갈방침이다.

김성학 도 해양수산국장은“올해는 대한제국 칙령반포 120주년을 맞는 역사적인 해로 독도가 평화로운 우리땅이라는 국제적위상제고를 위해데이터구축사업에­앞장서겠다”며“코로나 상황을고려해서꼭 필요한 이벤트나 학술대회위주로 개최해독도영토주권을­위해내실을다지겠다”고 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