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아버지를불러보라

- 다석전기집필=다석사상연구회회장박­영호증보집필및편집=이상국논설실장@아주경제‘정신가치’시리즈편집팀

죽음을앞둔예수의기도­엔뭔가있다

류영모는 1943년 성서조선 폐간호에‘예수의 기도’를새로풀어서실었다.그는‘결별의기도’를 늘새기는 사람이었다. 헬라어로된기도문을스­스로번역해자주암송하­였는데,그제목을‘옛다시가온보입’이라 했다.있다시온(하늘에서본디의‘나’가 그대로온) 이후에, 옛다시가온(여기있던 ‘나’가 그대로돌아간)예수가하느님께보이는­글이란의미다.

조선인의 민족얼과 신앙에 대한 일제의 탄압이기어이성서조선­의말문까지막아버린 무렵에, 류영모는 왜저결연한 ‘죽음 앞의 기도문’을 실었을까.이세상의폭력과 모순과 부조리가 아무리기승을부려도, 그의신앙적입장은 단호함을 넘어오히려고요했다. 삶의목적을 신에게로 돌아가는데두었기에예­수가 담담히그의임종을 대하듯 류영모는‘임박한 절필’ 앞에서 ‘천고(天告, 하느님께 드리는말)’를 올린것이다.

류영모가‘결별의기도’를 늘스스로의말처럼품었­던것에대해이렇게말을­한 적이있다. “원래기도는이러해야 합니다. 무슨감동을주기위해, 고개를 숙이게하고 강연식으로 기도하는 것은 기도가아닙니다. 판에박은 듯한 기도와, 예수가 한이기도를 자세히비교해보십시오. 요한복음 17장을 수없이읽어야 합니다. 거짓된 기도, 허식된기도를 하지말아야합니다.이세상이너무괴로우니­빨리데려가달라는기도­는하면안됩니다. 오직악에빠지지않게보­전해달라고해야 합니다.”

1930년대 김교신은 서울 종로YMCA에서열리­는류영모의요한복음 강좌에대한 광고를 신문에내기도 했다. 류영모는이렇게말했다. “요한복음 17장3절은예수가영­생에대해정의를내리고­있는구절입니다.기도할때이말을언제나­외워야 합니다. 절대유일을알고거기에­붙잡히는것이영생입니­다.이에삶의참맛이있습니­다. 예수믿는다는것은십자­가를믿는다는말이아닙­니다.영생한다고하는것은 피와 살과 뼈가 사는 게아니고 성령인 말씀이사는 것입니다”(다석어록).

‘결별의 기도’는 예수가 십자가에매달려죽기 전,마지막으로 하느님께올리는 기도문이다. 류영모가이기도에각별­한 의미를 느꼈던 까닭은, 육신으로살았던‘성령의 인간’이, 육신을마침내버리는 상황에서죽음을어떻게­인식하며맞이하는가를­보여주는, 위대한 스승의전범(典範)을 대하는 심경이었기때문이다. 그는 어떻게 죽었으며, 어떻게깨달음을완성하­여영생속으로 들어갔는가. 그 키워드(KEY WORDS)가 그안에숨쉬고있다.

그죽음의고통을이입해­본적있는가

예수의죽음은, 낱낱이공개되고 전시된가장참혹한 육체적 종말 중의 하나였다. 의학박사 트루먼 데이비스(Truman Davis)와 알렉산더 메드럴(Alexander Metherell)은 사형집행과정에서예수­의육신에일어났던 고통에대해 의학적인 소견을밝혀놓고있다.

십자가에매달리기전예­수는 태형을 당했다. 가죽채찍끝은 39개의가닥으로되어­있으며가닥마다 쇠구슬과 뼛조각이들어있었다. 뼛조각은 살을찢었고 쇠구슬은 찢어진 근육조직을 크게 벌렸다.어깨와 등, 엉덩이와 정강이에 채찍이가해졌고 골격근육이찢어져피범­벅이되었고살점은리본­처럼매달려있었다. 정맥이밖으로드러났고 근육, 근골,창자의일부가노출되었­다.

십자가의수직기둥은 땅에 고정되어박혀있었고, 가로들보(패티블룸(patibulum))는 땅에놓인채예수를 못 박았다. 약 18㎝의 못을손목에박은 뒤수직기둥에올려 고정했다. 못 박히는 고통은, 팔굽의척골신경을 펜치로 비틀어으깨는 정도의통증이라고 한다. 십자가에매달린뒤팔이­6인치 정도늘어났고어깨는탈­골되었다.

예수는 짧은 숨을 한번이라도 쉬어보려고 몸을위로 밀어올리는 사투를 한다. 격한 경련으로몸을밀어올려­숨을 내뿜으면서산소를 한 모금 마시지만뇌와가슴에피­가공급되지않아고통이­극한에이른다.본능적으로예수는발에­힘을줘피를몸의윗부분­으로돌게한다.이런고통속에서죽음을­맞았다.

고통을 묵묵히견디던 예수는 마지막에절규를내뱉는­다. “나의하느님나의하느님­어찌하여나를버리셨나­이까”(마태복음 25:46). 예수가 죽음을 앞두고 신에게기도를 하면서몹시괴로워하는 장면이성서에등장한다.이고통을면하게해달라­고간구한다. “아버지, 아버지께서는 모든 일을 할 수있으시니내게서이잔­을거두어주십시오”(마가복음14:33~36).

예수가 하느님의 성령을 받은 독생자로 극한의육체적고통 앞에서, 결코담담하거나초연할­수없었다는 점은 많은 생각을 하

게 한다. 인자(人子)조차도 육

신을 끊고 하느님과 접속하는

일은이리도 어려웠다. 그가고

통을못느끼는존재가아­니라,

모든 고통을 느끼면서 마지막

에는언어도없는 단말마(斷末

魔)의 비명만을 남긴 채 임종

했다는것은육체의검질­긴저

항이 어떠한 것인지 생생하게

보여준다. ‘백척간두진일보(百尺竿頭進一步)의 일대전환’. 예

수의 기도는 그 피와 뼈와 살

을이겨내는기도였다.

#예수그자신을위한기도

#제자들을위한기도

#모두(우리)를위한기도

 ??  ?? 다석에대해더자세히알­고 싶다면? 유튜브<다석의 생각교실>에서만나보세요
다석에대해더자세히알­고 싶다면? 유튜브<다석의 생각교실>에서만나보세요
 ??  ??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