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한·중·일FTA체결땐EU급?…칼자루는日이쥐었다

왕이·강경화,경제회복·역내평화등논의작년중­단된3국FTA협상재­개가능성한·일갈등상황…제9차정상회의난항

- 박경은기자kyung­eun0411@

한·중·일이 최근 세계최대 자유무역협정(FTA)으로불리는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에 최종서명한 가운데3국 간 FTA 체결에도 본격시동을걸고있다.

한·중·일 FTA는 2003년 공동연구를 시작, 2012년 11월 협상이개시됐지만 3국 간입장 차로 지금까지체결되지못했­다. 지난해11월 27~29일 서울에서16차 협상이진행된이후협상­이중단된상태다.

3국 FTA가 체결되면 유럽연합(EU)에 버금갈 정도의강력한 협정이될것이라는기대­도 나온다. 경제대국인 3국이상호 간 무역장벽을 낮출 경우 3국 경제성장 및 내수시장에긍정적인영­향을 끼칠것이라는 얘기다. 지난해 3국의 실질 국내총생산(GDP) 합은무려약 16조5709억 달러(약 1경8322조원)에달한다.

다만일본정부가자국민­보호등을이유로선뜻나­서지않고있어결국협상­타결의 키(Key)는 일본정부가쥔듯 보인다.

◆중국,한·중·일 FTA로 美견제

왕이(王毅)중국외교담당국무위원­겸외교부장은 26일 오전 10시 25분부터1시간 30분가량 진행된강경화 외교부장관과의회담에­서한·중 양자관계에대한 협의를 중점적으로 주고받았다. 왕부장은 지난 24일 방일해 25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일본총리를예방한직후­한국을찾았다.

외교가에서는왕부장의­한·일연쇄방문을계기로 중국이 한·중·일 3국 FTA를 본격추진할 가능성을 높게 점친다. 앞서중국은 미국 주도의 반중(反中) 노선과 디커플링(탈동조화)에대응하기위해RCE­P 체결에박차를가해왔다.

또한중국은 포괄적·점진적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의사도밝히는등주­변국과의협력확대에전­방위적으로 힘쓰고 있다. 같은 맥락에서 한·중·일 3국 간 FTA도 체결하기를바라는셈이­다.

3국 FTA가 체결될경우 한국에미칠경제적효과­는간과할수없다.

정세은 충남대 경제학교 교수는 이날 본지와의통화에서“업종별로 다르겠지만 한국 경제에분명히도움은 될 것”이라며 “코로나19로 무역 자체가위축된 가운데협상만 잘 하면 한·중·일 경제구조가 상호보완적이어서큰도­움을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만 경남대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세 국가모두 국내총생산(GDP) 성장 폭이1% 안팎으로높아지는등이­익이될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미·중의전략적경쟁속에서­미국의전통우방국인한·일이중국과경제협력을­넓히는데대한리스크(위험)는여전히존재한다.

그럼에도 3국 FTA의 경제적효과를 고려할 땐올해한국이상임국을 맡은 제9차 한·중·일 3국 정상회의가 예정대로 개최돼3국 FTA 논의에진전이있어야 한다.

한국 정부는 현재 중·일 양측에3국 정상회의의연내개최를­거듭타진하고있지만,일본측이한·일갈등을이유로 들며거부 중인것으로 전해졌다. 3국정상회의개최도, 3국 FTA 타결도모두결국일본정­부가칼자루를쥐고흔드­는셈이다.

일본정부는 3국 FTA와 관련, 농업분야개방을민감히­여겨주저하는상황으로­알려졌다.

◆FTA 협상마무리단계때習방­한유력

이런 가운데, 한국과중국은상호간 경제협력을더욱강화할­조짐이다.외교부당국자는“양장관은이날회담에서­경제회복, 역내평화와안정유지등­국제사회노력에기여할­방안에대해서도의견을­교환했다”며“(왕 부장은)양자, 한·중·일 간역내통합,경제질서구축에대한중­국입장을적극표시했다”고 전했다.

왕 부장 또한 이날 한·중 외교장관회담 이후 취재진과 만나 한·중 FTA 2단계협상을 언급, “(양국이)조만간해야할일이많다”고 밝혔다.

한·중 양국은 2015년 6월 FTA를 체결하며2년내서비스­투자후속협상을 개시하기로 했지만, 예상치못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갈등’으로 지금까지후속협상을마­무리짓지못한상황이다.

그러나최근 미·중 갈등심화등지정학적요­인의영향으로중국은최­근 한·중 양자간 FTA 후속협상에속도를내고­있다.

서창배부경대국제지역­학부교수는“중국이 한·중 FTA와 RCEP 등을통해미국이얘기하­는 ‘리저널(현지) 밸류체인(가치사슬)’에 빨리대응하겠다는것”이라며“미국의보호무역주의가 중국 정부의기류를바꾼셈”이라고 평가했다.

서교수는또 한·중 FTA 후속협상 타결시기와관련, “내년 상반기까지후속 협상을 진행해 협상마무리시점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방한할가능­성이있을수있다”고 내다봤다.

 ?? [사진공동취재단] ?? 26일 서울종로구외교부를방­문한왕이중국외교부장­이강경화외교부장관과­회담전팔꿈치인사를하­며기념촬영하고있다.
[사진공동취재단] 26일 서울종로구외교부를방­문한왕이중국외교부장­이강경화외교부장관과­회담전팔꿈치인사를하­며기념촬영하고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