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이란핵개발핵심과학자­암살됐다,충격·분노의중동

사망한파크리자데는누­구 IAEA,탄두·우라늄가공관여의심네­타냐후“파크리자데를기억하라”경호원있는상태서테러­당해‘충격’

- 윤은숙기자kaxin@

이란의대표적핵과학자­로 불리는 모센 파크리자데가지난 27일(이하 현지시간)테러공격으로사망했다.이란국방부연구·혁신기구수장이기도한­파크리자데의죽음에이­란은크게분노했다. 하산로하니이란 대통령은 암살의배후로 이스라엘을 지목하며보복에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파크리자데는 경호원이있는 상태에서도 공격을 받아 사망에이르렀기때문에­이란의충격은더클수있­다고외신은지적했다.

◆‘아마드 프로그램’의리더로알려져

이란을 대표하는 핵과학자로 알려져있지만, 파크리자데는 한마디로 ‘베일에 싸인 인물’이었다. 나이조차 제대로 알려져지않은 채대부분 음지에서일해왔기때문­이다. 파크리자데의이름이거­론되는곳은주로서방이­나이스라엘의보고서였­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파크리자데가 핵무기에적합한탄두미­사일탄두개발과우라늄­가공등에관여해왔다는­의혹을제기한바 있다. 지난 2011년 IAEA는 파크리자데를 이란의핵무기개발 프로그램인 아마드(AMAD)의 수장으로 지목하기도했다. IAEA는 2015년 보고서에서는이란의핵­무기개발 관련작업들이마침내중­단된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나 당시보고서에서도 파크리자데의이름은언­급됐었다고로이터는지­적했다.

미국을 비롯한 IAEA 관련국들은 이란이 핵무기개발 프로그램을 오랫동안 진행해왔다는 의혹을 제기해왔지만, 이란은이에대해 부정했다. 지난2002년 반정부단체가폭로한핵­무기개발의혹은200­3년 6월 IAEA가 이란의핵활동 보고 의무 불이행을 지적하면서더욱 심화했다. 결국 미국 주도로유엔안전보장이­사회는 2006년 12월 이란 제재결의안을 채택했다. 이후 2010년 6월까지총네차례의결­의안을채택하면서이란­제재를강화했다.

그러나 2013년 8월 온건중도파로 분류되는 하산 로하니 정권 출범이후 핵협상이 시작됐고, 결국 2015년 미국을 비롯해 영국, 프랑스, 독일, 중국,러시아 등 6개국과 이란이도출한이란 핵협상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로 큰 전기를 맞는다.이란의핵개발 프로그램을 제한하는 대신이란에가해졌던각­종 제재조치를 해제하는 내용이골자였기 때문이다. 이스라엘은 당시 JCPOA에 극렬히반대했다.

수년간 IAEA 보고서는이란이핵협상­의핵활동제한을 잘 지켜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이란이이후핵무기개발­프로그램을다시시작할­수있다는의구심은 사라지지않았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백악관에입성­한이후미국은 JCPOA에서탈퇴했­다. 이란도우라늄농축제한­을위반하며긴장은고조­됐다.

특히이스라엘은 이란이핵활동에대해국­제사회에거짓말을 해왔다고 주장했다. 벤야민 네타냐후이스라엘총리­는 2018년 이란의핵활동이알려진­것보다훨씬더많았다는­것을보여주는방대한양­의문서를 입수했다고 주장했다. 이스라엘은 당시자료를 IAEA와 우방국들과공유하면서­이란을공격했다. 해당 자료에는 2000년대 초반 파크리자데의지휘아래­행해졌던 AMAD 계획에많은정보들이포­함된것으로 알려졌다. 당시네타냐후총리는 “파크리자데라는 이름을 기억하라”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다만 IAEA는 AMAD 계획과 관련이있는 일부지역에 대한 조사를 계속 이어나갔지만, 추가적으로드러난부분­은없었다고로이터는전­했다.

◆중동긴장고조… JCPOA 부활먹구름

파크리자데의죽음은 취임을앞둔조 바이든 미국대통령당선인에게­닥친첫외교난제가될것­으로 보인다. 이란과이스라엘간의갈­등이고조될경우 물리적 충돌이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상황이지금보다 악화할 경우 바이든 당선인의취임직후 이란과의재협상은 더욱 복잡해질수있다고CN­BC는 보도했다.

미국 백악관을 비롯해국무부와 국방부등주요기관은아­직공식적입장을내놓지­않고 있으며, 바이든 당선인의인수위역시아­직은 언급을 피하고있다. 최근 바이든인수위는 JCPOA 협상의주역들을대거외­교·안보 핵심자리에앉혔다.때문에일각에서는 바이든 정부가 이란과 다시협상에나서지않겠­느냐는전망이나오기도­했다.

 ?? [로이터·연합뉴스] ?? 28일(현지시간) 이란시위대가테러로암­살된모센파크리자데의­초상화를들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28일(현지시간) 이란시위대가테러로암­살된모센파크리자데의­초상화를들고 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