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辛의50대쇄신은‘미래형사업전환’선포

롯데지주이동우사장기­준인사제시주류부문체­질개선이끈박윤기전무­등사장단건너뛰고전무·상무급대표로미래먹거­리책임질전략통대거약­진

- 서민지·조재형기자vitam­inji@

신동빈롯데그룹 회장의이번인사는 ‘혁신’이 키워드다. 미래신사업부재에대한­신회장의고민이담겼다.

올들어3분기까지롯데­그룹의핵심계열사인롯­데쇼핑의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57%, 롯데케미칼의영업이익­은 85% 줄었다. 더구나 삼성·현대차·SK·LG 등국내경쟁기업들이 AI(인공지능)·전기차·배터리·바이오 등 신사업을 하고 있지만, 롯데에는미래사업이없­다.이번인사로혁신을꾀한­신회장은 앞으로 사업부문에서도 대대적인 쇄신을 이어갈것으로보인다.

29일 롯데그룹인사의면면을 살펴보면, ‘50대 전략통’인사들을전면배치했다. 신회장이구상하는새술­을새부대에담기위해서­다. 고령의임원들은자연스­럽게구조조정됐다.

기준과 명분은 지난 8월 인사에서그룹 전략을담당해온황각규­전부회장이물러난뒤롯­데지주신임대표이사로 자리한이동우 사장(60)이다. 이동우사장보다나이가­많은임원은아무도승진­및주요보직에오르지못­했다. 각 계열사 대표이사 자리는이동우 사장보다 직급이낮은 전무·상무급들로선임했다. 그동안 대표이사는 사장급들이주로 앉던자리다. 특히, 승진임원들의대부분은­각계열사의미래먹거리­를책임져온전략통인물­이다.

이런 움직임은식품BU에서 두드러진다. 식품BU는롯데제과와­롯데푸드, 롯데칠성음료등 계열사를 진두지휘한다. 식품BU는 민명기 롯데제과 대표(60)를 제외하고 모두 50대로바뀌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집밥수요가 늘면서 식품업계전반이반사이­익을거뒀지만롯데식품­은상대적으로부진했던­영향으로풀이된다.

이번 인사에서 이영구 롯데칠성음료 대표이사(58)는 사장으로 승진해 식품BU장에 임명됐다. 그동안식품분야를이끌­었던이영호 식품BU장(62)은용퇴했다. 이영구 사장이식품BU장으로 자리를옮기면서, 롯데칠성음료대표에는­이번에전무로승진한박­윤기경영전략부문장 상무(50)가 이름을올렸다.

박윤기대표는 상무를 단 지1년 만에 10여명의선배들을 제치고 전무를 달았다. 26년 동안롯데칠성에만몸담­은인물로,마케팅부문·해외사업부문·경영전략부문등을두루­거쳤다.

박 대표는 ‘ZBB 프로젝트(Zero Based Budget)’를직접추진해성과를이­끌어낸점을높게평가받­은것으로알려졌다. ZBB는 중간유통단계에서발생­하는 비용을 줄이고 판매관리비등을 효율적으로 집행해수익성을 개선하는 과업을 의미하는 경영 용어다. 주류부문은 ZBB 프로젝트효과로올 3분기들어14개분기­만에흑자전환에성공하­는쾌거를달성했다.

롯데푸드 신임 대표에는 롯데미래전략연구소장 겸롯데액셀러레이터대­표이사를역임한 이진성부사장(51)이내정됐다.

롯데미래전략연구소는 신사업을발굴하는곳이­다.롯데리아와엔제리너스­등외식사업을운영하는­롯데지알에스신임대표­에는차우철롯데지주전­무(52)가 내정됐다.

롯데쇼핑에서는롯데마­트수장이바뀌었다. 1987년부터롯데에­몸담은정통롯데맨문영­표 대표(58)가물러나고강성현롯데­네슬레코리아대표이사­전무(50)가 새수장자리에올랐다.

강성현 전무는 까르푸와 BCG(보스턴컨설팅그룹) 출신이다. BCG에서 유통·소비재프로젝트를 도맡았고, 2009년 롯데미래전략센터 유통팀장으로건너갔다.

강 전무는 롯데네슬레코리아 대표로 부임해 대대적인 쇄신을 단행했다. 롯데네슬레는 10년간 적자를기록한 존재감없는 계열사였다. 2018년 매출2416억원, 영업적자 42억원으로 형편없었다. 그러나,강대표가손을댄지딱 1년 만인지난해영업이익3­5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경험을 살려이마트, 홈플러스에밀려만년3­등을 기록한롯데마트의체질­개선을담당할예정이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시장의니즈를 빠르게파악하고, 신성장동력을 적극적으로 발굴해낼 수 있는젊은 경영자를 전진 배치해 위기를 타개하겠다는신회장의­의지가반영된것”이라고 말했다.

 ??  ?? 신동빈롯데그룹회장
신동빈롯데그룹회장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