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코로나가무섭나,쓰레기가무섭나

-

요즘코로나가다시기승­을부리고 있다. 겨울이다가오면서공기­는건조해지고사람들의­밀집도는높아지고 있다. 추위때문에환기를 더욱 꺼리게되면코로나는 더욱 기세등등해질 것이다. 낮아진 체온으로면역력까지떨­어지면코로나확산에는­절호의환경이갖추어지­는 셈이다. 코로나는 삶의고단함을가중시키­고여기저기서절망의탄­식을쏟아내게한다. 정말이고통이언제까지­갈지앞길을 내다보기힘들다.

그런데코로나로인하여­벌어지는 또다른 현상이 있다. 매주 주말 분리수거하는 날에는 어김없이플라스틱폐기­물이산더미처럼쌓인다.대충눈대중으로보더라­도코로나이전에비해2­배이상은되는것 같다. 카페에가면코로나를핑­계로일반컵보다는일회­용플라스틱컵을 강권한다. 잠시동안의티타임을 위해또 하나의플라스틱쓰레기­를 생산한다. 방역을 핑계로 식당에가기보다 도시락을주문한다.그리고그후음식물이뒤­섞인또다른폐기물이산­더미처럼복도에 나뒹군다. 그 결과로 우리는매주 주말 산더미 같은 쓰레기를 보게 된다. 마음한구석에불안감이­몰려온다. “이렇게막버려도되나?”

전인류의생존을위협하­는기후변화

코로나와 플라스틱쓰레기는 둘다 우리에게매우 힘든 적이다. 그런데생각해 보자. 어느 쪽이더센적일까? <총, 균, 쇠>의저자인재러드다이아­몬드교수는 한 국제세미나 강연에서 말했다. 코로나는인류의일부를­파괴하지만환경악화는­인류전부를파괴할수있­다고!이얼마나무서운말인가.눈앞의적을 상대하다가 더무서운 적이호시탐탐 노려보고있음을우리는­잊고있었던것이아닌가. 플라스틱쓰레기는 그하나의예일 뿐이다. 우리의생존을위협할 수 있는 환경파괴는 오늘도 변함없이곳곳에서벌어­지고있다.

인류 생존을 위협하는 궁극의환경파괴는 기후변화이다. 그런데우리는 여전히이문제에둔감하­다. 마치 내가 버린 쓰레기를 누군가가 내 주변에서치워주기만 하면그 쓰레기가 없어진것으로 착각하듯, 시시각각 몰려오는 기온상승의물리적변화­에애써눈을 감는다. 내가 살아있는 동안에터질일이아니라­면나와 상관없는일일 뿐이다. 경제학에서는이런현상­을외부효과라고 말한다. 내행위가같은시대의다­른공간에사는그누군가­에게영향을 미친다 하더라도 그 행위를 저지하거나 장려할마땅한수단이없­다. 현세대의행위가먼미래­세대에게영향을 미친다 하더라도 그 행위를 저지혹은장려할수단이­없는경우도 많다. 그리하여이세상은 뒤죽박죽이되어 돌아간다. 째깍째깍 시한폭탄의시곗바늘이­돌아가는 줄도 모르면서!아니다. 알고 있으나 아직시간이많이남아 있다고 착각하면서!

우리나라국민성에그린­뉴딜은호사

이런상황에서우리정부­는그린뉴딜을들고나왔­다.환영할만한일이다.그런데그린뉴딜을논하­기 전에 우리의수준을 먼저돌아볼 필요가 있다.앞서언급한폐기물을한­예로 들어보자.우리는자유롭게 버릴 권리에익숙해 있다. 나는 버릴수있고그것을치우­는것은다른누군가의일­이다. 누군가가 그 의무를 다하지않으면 그를 욕한다. 왜이더러운 쓰레기를 치우지않느냐고! 그 쓰레기가 어디로가서어떤영향을­미치는지관심도 없다. 나는그저내가번돈으로­소비하고버릴권리를가­질뿐이다.

그 쓰레기의원천인상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어떤가? 기업은 자기가 팔아치운 상품이소비되어쓰레기­가되더라도그것을수거­할의무가없다.기업은단지팔 수 있는 권리를 가질 뿐이다. 그 쓰레기를치우는데드는­수고와비용을부담할의­무가 없다.그러니쓰레기가 덜나오도록상품을만들­필요도없다.그냥돈이되는상품을만­들면그만이다.그러니우리국민의1인­당 플라스틱 소비량(‘15)은 연간133㎏이나 된다. 중국(58㎏)보다는 훨씬많고 심지어 유럽(67㎏)이나 미국(94㎏)보다도 더 많다. 이게우리의수준이다. 더정확히말하자. 후진국수준이다.그런나라에서그린뉴딜­은호사일수있다.

환경파괴백신은쉽게얻­어지지않아

얼마 전 우리나라 대통령께서도 국회연설을 통해탄소중립을 발표하였다. 탄소중립선언은요즘세­계적으로 유행이되고 있다. 대체로 2050년까지탄소의­순배출량을 제로 수준으로 낮추겠다는 선언이다. 그렇게하지않으면 다가오는 기후 위기를막을 수없을 것이라는 조급함이여실히묻어나­온다. 마치돈을갚으라는채권­자의거친다그침에언제­까지무슨수를 써서라도 갚겠다고 맹세하는 채무자와 같다. 그 채무자가 그때까지그 돈을 갚을수 있을 거라고 장담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저그곤란한상황을벗­어나기위해거짓말을하­고있는것일수도 있다. 하지만그채무자가어디­에서어떤 방법으로 얼마를 조달할 것인지구체적인방책을 설명해보인다면얘기는 다르다. 그말에신뢰가묻어있기­때문이다.

그런데우리는어떤가?아니우리나라말고도소­위선진국이라고 하는 나라들조차도 2050년까지탄소 중립을 선언하면서도 그 구체적방책을 말하는 나라는 그리흔치 않다. 마치그때까지빚을 갚겠다고 너스레를 떠는 채무자와 같은 모양새다. 우리는이제2050년­까지빚을갚겠다는말을­겨우입에서떼었을 뿐이다. 어떻게갚을지는여전히“생각중”인것같다.

코로나는백신의개발과 보급으로극복할수있다. 그때까지움츠리고인내­하면 된다. 그러나 무자비한 환경파괴를 퇴치할 백신은 쉽게얻어지지않는다.그것은우리의삶의방식­을바꿀것을요구한다. 기업의비즈니스방식을­바꿀것을 요구한다. 그리고 정부의정책체계를 혁신할 것을 요구한다. 경제사회체제의근본적­변화가 필요한 셈이다. 마치특효약이없어서운­동과 체질개선으로 건강을 관리해나가야하는것처­럼말이다. 이제개인은 버릴권리가아니라줄일­의무를더우선하며, 기업은팔권리가 아니라 회수할 의무를 더우선하고, 정부는버려진것을 치울 의무가 아니라 규칙을 만들고이를 어긴 자를 단속할 권한과 의무를 더 우선해야한다.

그리고 승패는 코로나처럼 속전속결로 끝나지않을 것이다. 유감스럽게도 우리정부가 발표한 그린 뉴딜에는 이러한 것들이 체계적으로 구상되어있지않아 보인다. 그린이라는이름으로또­다른돈벌이에급급한 것이아닌지우리들의민­낯을잘 살펴볼일이다.

 ??  ??
 ??  ??
 ??  ?? 정성춘대외경제정책연­구원부원장
정성춘대외경제정책연­구원부원장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