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청년표가판가른다”…여도야도MZ세대공약

이것이 대선이다 - 요동치는 대선판

- 김도형기자semiq­uer@

“지금 선거하면예전보다 부산과 대구에서우리를 찍어줄 사람이줄어들어(여당에) 5%정도 진다.”이준석국민의힘대표는­지난 9일 경북 안동에서열린토크콘서­트에 참석, 이같이 말했다.이대표의발언은기존 ‘지역구도’에 의존한 선거전략으로는어렵다­는점을시사한 것이다. 윤석열전검찰총장의잦­은말실수로 2030 청년세대등표심이이탈­하고있는게내부조사에­서도확인되고 있다고 한다. 이대표는 “20·30대 지지층의지지를 끌어내면내년대선승리­가충분히가능하다”고설명했다.

MZ세대에현금살포하­는與잠룡들

12일 여야에따르면내년 3·9 대선을앞두고 MZ세대(1980년대~2000년대 초 출생)표심확보가여야각대선­캠프의가장중요한목표­로 떠올랐다. 지난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이들의표­심이당락에큰영향을미­칠수있음이증명됐기때­문이다. 이준석국민의힘대표 당선등 정치적효능감을맛본 MZ세대는 내년 대선에서도 보다 적극적으로 정치적의사를 개진할것으로보인다.

여야주자들은MZ세대­를끌어안기위한공약을­내놓고있다.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들은 대개‘청년들에게현금을 주겠다’는 ‘퍼주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MZ세대의미래부담을 줄이기위한‘구조 개혁’이필요하다는지적이나­온다.

이재명경기지사는 19세에서 29세 청년들에게연간 100만원의청년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임기말까지보편기본소­득을 합산해청년들에게연 200만원을 지급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대표는 “복지사각지대에놓일수­밖에없는 청년들에게작지만든든­한안전망이될것”이라고 했다. 이대표는‘기본대출’도 내놨다. 국민누구나 1000만원을 장기간 저리로대출받을수있도­록하겠다는 것이다. 금융에가장취약한 20~30대청년부터시작해­서전국민으로확대하겠­다는구상이다.

다른주자들도비슷하다.사회생활을시작할때도­움이될만한 ‘씨앗’ 자금을주겠다는 것이다. 이낙연전대표는 군대를전역한 장병들을 대상으로 ‘사회출발자금’ 3000만원을 주겠다고공약했다.정세균전국무총리는2­0세가 시작되는청년들에게1­억원을지급하는내용의‘미래씨앗통장’제도를공약했다.

野도앞다퉈MZ세대공­략··尹·崔공약은아직

범야권에선‘구조 개혁’을 언급하는대선주자들이­나오고있다. 유승민전국민의힘의원­이대표적이다. 유전의원은국민연금개­혁을공약하면서“2040세대도 연금을받을수있도록반­드시국민연금 개혁을 단행하겠다”며“이번 대선에서연금개혁을단­행할대통령을뽑지않으­면청년세대와후손들은­희망이없다”고 했다.아울러의무복무한병사­에게민간주택청약시5­점의가점을 부여하고 주택자금 1억원을 무이자 융자하는내용의‘한국형 G.I. Bill’을 도입하겠다고공약했다.

홍준표의원은주택공약­과교육공약을 내놨다. 홍의원의주택공약은 쿼터(4분의1) 아파트다. 수도권 도심에용적률을과감하­게풀고토지임대부분양­주택방식으로하면현시­세의 4분의1 가격에아파트를공급할 수있다는 것이다. 홍 의원은 본지인터뷰에서“분양권을 청년으로 제한하고 파격적인 가격으로 분양해줄 것”이라고 했다.아울러수시를폐지하고­정시100%로 대학입시를하도록해부­의대물림,신분의대물림을막겠다­고했다.

원희룡 전제주지사는 만 18세 청년에게1인당 2000만원의청년교­육카드를 제공, 10년 동안쓸수있도록하겠다­고 했다. 원전지사는 “현금 살포성이아닌미래준비­를 위한 투자”라며“모든 청년에게주도적으로 자기미래를 선택할수있도록공정한­기회를 보장한다”고 설명했다. 윤희숙의원은국민연금­뿐만 아니라 공무원·사학연금 등 공적연금 개혁을 하겠다고 했다. 하태경의원은 “청년일자리해결을 위해특권노조와공공부­문 철밥통을 깨겠다”며부적격자·저성과자의상시해고가­가능하도록근로기준법­을개정하겠다고했다.

윤석열전검찰총장과최­재형전감사원장은아직­별다른공약은 내놓지않았다. 최전원장은 다만 지난 11일 국민의힘초선의원대상­강연에서“(아들이)고아원에서같이지냈던­친구들보면앞이정말깜­깜하다고한다”며눈물을보이기도했다.

 ?? [사진=유 예비후보 측 제공] [연합뉴스]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이 12일 서울대 사회과학대학학생들과­토크콘서트를하고 있다.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오른쪽 첫째)가 지난달26일 오후 광주 동구 대인동 김냇과 갤러리카페에서 ‘MZ세대’ 사무직노조와간담회를­하고 있다.
[사진=유 예비후보 측 제공]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이 12일 서울대 사회과학대학학생들과­토크콘서트를하고 있다.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오른쪽 첫째)가 지난달26일 오후 광주 동구 대인동 김냇과 갤러리카페에서 ‘MZ세대’ 사무직노조와간담회를­하고 있다.
 ??  ??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