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이재용가석방 D-1 ‘대국민 약속’이행

- 석유선기자stone@

디스플레이·SDI등계열사들도잇­달아단협건전한노사문­화정착으로대국민신뢰­회복

삼성전자가 창사 52년 만에처음으로 노사 단체협약을체결했다. 지난해5월이재용부회­장이대국민사과 회견에서 ‘무노조 경영폐기’를 선언한이후 1년3개월 만의성과다. 삼성SDI 등주요계열사들도단체­협약을잇달아체결, 삼성그룹에건전한노사­문화를정착시키겠다고­밝힌이부회장의대국민­약속이현실화하고있다.

12일삼성전자노사는­경기용인시기흥캠퍼스­나노파크에서단체협약­조인식을 가졌다. 이자리에는사측에서는 김현석대표이사와 한국노총 금속노련전국삼성전자­노조등삼성전자에설립­된4개노동조합공동교­섭단대표들이모두참석­했다.

단체협약은 노사가 단체교섭을 통해근로조건 등 제반 사항을 합의하는 협약이다. 노동조합법에따라 취업규칙이나 개별 근로계약보다 우선하는 직장 내 최상위자치규범이다.삼성전자노사가합의한­단체협약안은노조사무­실보장, 노조상근자 근로시간면제(타임오프)제도 등 노조 활동 보장 내용과 산업재해발생시처리절­차,인사제도개선등 95개조항으로이뤄졌­다.

노사는지난해11월 상견례를겸한1차 본교섭을시작으로 지난 9개월간 30여 차례에걸쳐교섭을 벌였다. 이후노사는지난달말단­체협약안에잠정합의했­고, 노조는 조합원투표 등 추인절차를 거쳤다. 가장 규모가 큰전국삼성전자노조가 조합원 96%의 찬성으로 단체협약을추인했다.

이날 단체협약 체결과 함께노사는 상생관계를 다짐하는화합 선언문도 채택했다. 삼성전자 노사는이날 단체협약 체결을 바탕으로조만간 2021년도 임금협상에도돌입할 계획이다.

삼성전자 계열사들도 잇달아 단체협약을 맺고 있다.지난1월삼성전자5개­계열사중삼성디스플레­이노사가가장먼저단체­협약을 체결했다. 삼성SDI 노사역시지난해9월부­터교섭을 거쳐지난 10일 단체협약을마무리했다.

김현석삼성전자 대표이사는 “오늘(12일)은 삼성전자가첫단체협약­을 체결하는 의미있는 날”이라며“앞으로노사가 상호 진정성있는 소통과 협력을 통해발전적미래를함께­그려나가길기대한다”고밝혔다.

진윤석전국삼성전자노­조위원장은“이번단체협약체결은(삼성전자 노사관계에서)겨우한걸음나아간것일

뿐, 최종 목적지까지는 한참 남았다고 본다”며 “이젠 이부회장이가석방되는­만큼본인이공언했던대­로달라진노사관계를기­대한다”고말했다.

삼성전자단체협약체결­다음날인13일은 이부회장이가석방으로 출소하는 날이어서의미가 더 크다. 이부회장은 국정농단 사건등여러수사·재판을 받으며삼성과총수일가­가부정적과거와단절하­겠다는의지를강조해왔­다. 이후 삼성준법경영감시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해5월대국민회견­때무노조경영폐기를공­언했다.

이후 삼성은 사장단과 계열사 인사팀장 등을 대상으로 바람직한 노사관계정립을 위한 외부 특강을 진행했고, 삼성전자 등 7개 계열사는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노사관계자문그­룹을 이사회산하에설치하는 등 건전

한노사문화정착에힘써­왔다.

이부회장은 가석방 후 경영정상화 못지않게대국민신뢰회­복에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가석방을 두고시민사회단체의반­대가 만만치않은 데다, 보호관찰 등으로당분간 해외출장등에제약이있­는이부회장으로선현장 경영보다는 사회공헌사업등에공을­들일가능성이크다.

재계관계자는 “이번 노사 단체협약 체결을 기점으로,삼성이이부회장의공언­대로달라진모습을계속­보여줄것”이라며 “기업의 사회적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보이면보다 자유로운 경영활동을 위한 사면여론도 자연스럽게조성될것”이라고 전했다.

 ?? [사진=삼성전자 제공] ?? 삼성전자노사는 12일 오후3시용인시기흥캠­퍼스나노파크에서첫단­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최완우삼성전자 DS부문 인사팀장,김성훈삼성전자노조 위원장, 김현석삼성전자대표이­사,진윤석전국삼성전자노­조위원장,김만재한국노총금속노­련위원장,이재신삼성전자구미지­부노조위원장,김항열삼성전자사무직­노조위원장.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노사는 12일 오후3시용인시기흥캠­퍼스나노파크에서첫단­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최완우삼성전자 DS부문 인사팀장,김성훈삼성전자노조 위원장, 김현석삼성전자대표이­사,진윤석전국삼성전자노­조위원장,김만재한국노총금속노­련위원장,이재신삼성전자구미지­부노조위원장,김항열삼성전자사무직­노조위원장.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