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부산을‘15분형도시’로…문화·복지·생활편의불균형해소”

취임 4개월차 박형준 부산시장60개생활권­구분…기반시설350개소설­치코로나시대생활축1­5분내일상생활권보장­영도등16개구·군투어시작…실천잰걸음

- 부산=박신혜기자cosmo­s1800@

올해 4월 8일 임기를 시작한 박형준 부산시장은 ‘시민의일생이행복한 도시, 편리한스마트 도시, 탄소중립전환도시’를 구현하는 ‘15분 도시’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당초제안당시찬반논란­이있었지만4개월이지­난현재박시장은 ‘15분 도시’조성을현실화하기위한­발빠른행보를 보이면서그 실체와 실현가능성에대해관심­이높아지고있다.

6월부터는박시장이직­접16개구·군을방문해일상생활권­의비전에대한 시민 공감대를 끌어내는 등 생활권별발전전략을녹­여내고있다.

박형준시장은지난 6월 15일, ‘15분 도시부산비전투어’의 첫 지역으로 사하구를 방문해장기미해결 과제로남아있던다대소­각장부지개발계획을발­표하고,을숙도서부산권장애인­스포츠센터에서사하 구민들과 행복토크를통해시민들­의의견을적극수렴했다.

이어, 박시장은7월 14일, ‘15분 도시부산비전투어’두번째방문지로영도구­를방문해노후 공업지역인영도구청학­동일원약 50만m²의 부스트벨트(Boost Belt·쇠퇴한영도 공업지역을 기술혁신을 통한 신해양 벨트로 도약시킨다는 의미)를 해양신산업의메카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지난달27일에는 ‘15분 도시부산비전투어’의세번째방문지로 문화·관광의도시인 서구를 찾아, 구덕운동장을시민열린­공간으로조성할수있는­재개발방안을박시장이­직접발표했다.

이날 서구청에서열린주민과­의행복토크에서박 시장은“서구가 가지고있는도시잠재력­이잘기능할수있도록이­어주고생활 SOC 등빠진곳을 채우며, 그과정에서탄소중립, 그린스마트 도시를구현해가는 것, 이를통해시민삶의질을­높이는것이15분 도시의핵심”이라며“15분 도시를 통해시민 삶의터전이개선되어지­역마다 행복한 공동체가 뿌리내릴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말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이표방하는 15분형 도시는 시민 누구나 15분 안에교육, 의료, 공원, 문화시설등을지역차별­없이, 세대갈등없이이용할수­있는도시구조다. 15분내일상생활이가­능한생활권을보장하고­그린스마트도시, 보행자중심의탄소중립­전환도시기반을구축한­시민이행복한도시를만­든다는게바로박시장이­바라는‘네게힘이되는시장’의첫걸음이자,최종종착지이다.

부산시가미래를책임질­골든타임이라고여기는 ‘15분도시’는 정보통신기술·인공지능·바이오·데이터 등 스마트기술을적극적으­로활용한친환경생활공­간을넓혀시민삶이더편­리하고, 더행복한부산을만드는­디딤돌이된다는게부산­시의설명이다.

15분 도시는부산 동·서와 남·북 등지역간격차를줄여균­형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다. 시민의일상을 풍요롭게할 교육·의료·공원·문화시설이 한 지역에 편중되거나집중되는것­을막고시민모두가시설­을골고루자유롭게이용­할수도있다.

하지만, 박형준 부산시장이후보 시절 공약으로 내세운 ‘15분 도시’에 대해일부는 허무맹랑하고, 비현실적인먼나라,먼미래의이야기라고꼬­집기도했다.

그러나, 15분 도시는 ‘걷거나 자전거로 생활에필요한모든인프­라에접근할수있는 도시’로 이미세계곳곳에서이미­도입된바 있다. 프랑스파리가 15분 도시의대표적인 성공 사례이며, 부산의자매도시인 스페인바르셀로나도 15분 안에공공 인프라를 누릴 수 있도록 도시구조를바꾸면서생­태중심의도시로거듭나­고있다.

특히,코로나시대에15분 도시, 즉생활권도시가필요한­큰이유는원거리이동에­대한 위험을줄일수있다는점­이다. 코로나로인해오프라인­공간인일터보다는 동네, 집, 온라인등으로 생활축이이동되면서1­5분 도시가더각광을받고있­는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부산시는‘시민일상이행복한 도시’ ‘편리한스마트 도시’ ‘탄소 중립전환도시’가 실현되는 ‘15분도시’를 만들기위해지역을 60개 정도의생활권으로 나눠권역별로 시급한 기반시설 350개소를 우선공급키로했다.

지역에따른 문화·복지·생활편의시설의불균형­을해소해시민의보편적­삶의질을 높이고 균형을 더한다는 계획이다. 1인가구증가등에따른­복합용도컴팩트타운을­조성하고 공공건물(학교 등)이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목적으로이용되­도록한다.

또 부산시는 15분 도시에걸맞은 그린스마트 도시실현으로지역의가­치와시민삶의풍요를높­인다는방침이며이를 위해스마트 교통체계를 조성한다. 부산의심각한교통문제­를 해소하기위해 ICT·IoT 기반 기술을활용해공유그린­주차장등스마트교통체­계를 구축, 더나은공공서비스를제­공한다.

부산시가 추구하고자 하는 ‘15분 도시비전’이구체화되면서, 실현을 위한 잰걸음을 하고 있다. 부산시는 먼저방문했던 사하구, 영도구, 서구를제외한 나머지13개 구·군에대한비전투어를순­차적으로이어나갈계획­이다.

 ??  ?? 4월 8일임기를시작한박형­준부산시장은‘15분 도시’조성을목표로하고 있다.
4월 8일임기를시작한박형­준부산시장은‘15분 도시’조성을목표로하고 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