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美아프간철군에中이떠­는까닭

-

2001년 뉴욕의 110층 쌍둥이무역센터빌딩이­테러범들의민간 항공기를이용한 자살공격으로무너져내­렸다. 미국의본토가 처음으로 외국으로부터공격받아­3000여명의 미국 시민이죽는 사상 초유의비극이발생하였­다. 당시미국인들이이공격­에대해느낀분노는 하늘을 찌를 것 같았고, 모든 차량들은 성조기를차에붙이고다­니면서결전의각오를다­짐하고있었다.그래서미국이보복전쟁­을벌이는것은국민정서­상불가피하다는것이피­부로 느껴졌다.그러나테러와의전쟁을 부시대통령이선언하였­을 때, 필자는 미국 친구들에게테러는바이­러스와같아서환경이나­쁘면발생하는 것인데이를 외과수술 방식인 전쟁으로 척결할수 있겠느냐고 반문하였다. 그때미국 친구들은 아프간에서테러와의전­쟁은1개월도 못되어끝날가벼운전쟁­이라는 자신감을보이면서전쟁­을 시작했다. 그때필자는미국지인들­에게테러와의전쟁은발­등의불이니꺼야 하지만 너무 시간을 끌다가 머리를 들어보면뒷산에호랑이­가내려올것이라는경고­를해주었다.

전쟁을시작한이래20­년을끌다8월말아프간­에서미군이철수함으로­써테러와의전쟁은미국­의자존심에큰상처를남­긴채막을내리게되었다.미국이아프간을침공하­면서내세웠던명분인알­카에다본거지척결도 사실상 달성하지 못했다. 게다가 아프간에천문학적인원­조를해주고도지속가능­한민주정부하나제대로 못 세우고 빈손으로 철군하게되는 것이다. 결국미국의국력만엄청­나게소진하고탈레반세­력은더강성해져서복귀­함으로써아프간이다시­테러의온상이될가능성­은더높아졌다.미국이벌인역사상가장­긴전쟁은그목표를달성­하지못한실패한전쟁이­되어버렸다.이보다더심각한문제는­미국이잘못된지역에서­잘못된목표를향하여국­력을소진하는동안잠재­적도전국이근력을키워­서한마리호랑이로등장­한것이다.테러와의전쟁은국가지­도자들이전략적판단을­잘못하면국가에장기적­으로얼마나큰해를끼치­는지를보여주는역사상­중요한연구사례가될것­이다.당시미국정가를주도하­던네오콘들은그전쟁을­통해위대한미국의위력­을전세계에과시함으로­써미국의위상이더강화­할될것이라 주장하였다. 그들은이제무대뒤로사­라지고지금의미국민들­이그들의잘못된판단의­부담을오롯이짊어지고­후유증에시달리고있다.

당시네오콘들은미국의­이익을 지키기위해서는미국은­해외에적극적으로개입­해야하고특히민주정부­를많이세우는 것이미국의국익에도움­이된다고 생각했다. 그들은 소위공세적현실주의관­점에서필요시미국군사­력을해외에선제적으로­전개하는것이필요하다­는 주장을 했다. 그리고 그것이미국의의무라고 생각했는데,이것은미국예외주의와­팽창주의가결합된시각­이었다,그러나지난 20년간 2조달러의비용과 2500여명의 전사자를내고도이렇다 할 성과를거두지못한테러­와의전쟁을보면서지금­미국민들의정서는 그 반대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 이제는 미국이더이상 세계경찰역할을할필요­가없고미국은미국의경­제와안보에만신경을쓰­면된다는고립주의적시­각이만연하고 있다. 사실미국은자국안보만­을위해서는 해외에미군을 주둔시킬필요가 없다. 그런데여태까지패권국­으로서, 자유국가의리더로서미­국은세력권을 보호하기위하여해외에­미군기지를 운영하였던 것이다. 이런미국이이제중동지­역과 유럽지역에서미군을철­수하거나그규모를줄이­고있다.

주목할만한현상은미국­이아프간에주둔하고있­을때이를비난하였던중­국이막상미군이철수한­다고하니미군의철수를­반대하고나선것이다.왜냐하면미군이철수하­고 나면탈레반이장악한아­프간은 다시이슬람테러세력의­요람이될 것이다.이렇게되면아프간과 인접해 있

는세속적회교국

가들의 정부가 위험

해지고이들나라가근본­이슬람주의자들의손에­들어

가면중국신장지역위구­르회교

도들의독립을지원할것­이다.이것은

중국 정부가 가장 두려워하는 중국 내소수민족의분리독립­운동을촉발시킬것으로 예상된다. 이러니중국이다급해졌­고, 미군의철수로 힘의공백이생긴아프간­에중국이개입하려하는­것이다.그래서중국왕이외교부­장이갑자기중앙아 국가들을 순방하고 탈레반 제2인자를 베이징으로초청하는등­부산을떨고있다.국제정치와지정학은힘­의공백을싫어한다.미국이비우는자리는다­른세력이그공백을메울­수밖에없다.미국덕분에국경지역안­정을누리던중국이급해­졌다는것은이런지정학­의역설을잘 보여준다.이제중국이자기뒷마당­을스스로책임져야하는­시련의시간을맞이하게­될것이다.

 ??  ??
 ??  ?? 이백순법무법인율촌고­문
이백순법무법인율촌고­문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