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자가치료로코로나19­극복”…병상부족베트남서화제

- 하노이(베트남)=김태언기자un7st­ars@

양성판정후다락방서홀­로자가격리치료첫일주­일통증·호흡곤란으로정신잃기­도꾸준한호흡운동·규칙적식사에상태호전“회복할수있다는강한믿­음이회복의비결”

최근 베트남에서자가치료로 코로나19를 극복한 한 남성의사연이알려져화­제를 모으고 있다. 사연의주인공은 호찌민시7군에 거주하는 49세 부이쫑빈(Bui Trong Binh)씨. 그는 확진후 증상이순탄치않았지만, 특유의회복력과희망으­로이를스스로극복해내­며최종완치판정을받았­다.현지매체VN익스프레­스는호찌민의의료시스­템이이미포화 상태에이르렀다며병원­이아닌집에서바이러스­를 극복한 부이쫑빈의사례는충분­히눈여겨볼만하다고전­했다.

◆확진판정후가족과일체­접촉끊어… 1주일간큰고통겪어

그는 발열과 근육통 등 코로나19 감염이의심되는 증상을보인후 코로나19 검사를통해지난 7월 24일 양성판정을 받았다. 그는 곧바로 자신의집다락방에서자­가격리를시작했고가족­들과의접촉도끊었다.

“다행히남은가족 4명은 음성판정을 받았습니다. 확진판정을받기전한달­동안낯선사람과접촉하­거나외출도 거의한 적이없는데어떻게감염­됐는지도무지알수가없­었습니다.그제서야질병의전염성­을예측할수없다고말하­는이유를알수있었습니­다.”

확진후 5일동안그는 고열, 전신경련,두통및근육통을 경험했다. 이때그의영혼이산산조­각나는 끔찍한 고통을겪었다고한다.다행히엿새째날부터열­은내려가기시작했다. 그러나다음날부터기침­이늘었고목이찢어질듯­한 호흡곤란 증세가 다시나타났다. 건강은 급격히나빠지고있었다.잠시정신을잃기도했다.

“호흡곤란을두번정도경­험하고산소수치저하가­이어지면서공황상태에­빠졌습니다.한번은혈중산소수치가­너무낮아져급히의사를­불러약을처방받았습니­다.”

그는당시의고통을떠올­리며삶을잃을지도모른­다는두려움이시작됐다­고 했다. 밤은 유난히길었고 혹시나자는도중 질식사할지도 모른다는두려움이엄습­하면서다음 날 해가 뜨는 것을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근열흘간이어진불안과 피로, 불면증으로인해머리카­락도회색으로변하기시­작했다.

“들려오는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 소식에서부정적인생각­을떨쳐내기가쉽지않았­습니다.아내는 코로나19로세상을떠­난 친한 친구와 감염자 증가 소식을알려주었습니다.나는스스로강하다고생­각했지만,바이러스의위험성으로­나도같은상황에처할수­있다는공포에침착할수­없었습니다.”

상황은 어려웠지만 가족의응원이 계속됐다. 그는 희망의끈을놓을수가 없었다. 여기에특유의낙관적인­성격은이를극복할수있­다고믿는데점차도움이­되기시작했다.

“가만히누워회복을위해­기도하는대신폐를강화­하기위해호흡을 반복했습니다. 잘 먹고, 잘 자고, 적당한운동과낙관적인­정신을유지하고자노력­했습니다.”

무엇보다 그는 치료기간 동안 호흡운동에가장 중점을 뒀다. 스스로호흡의강도를높­이지않으면산소실린더­도무용지물이되기때문­이다.

“자기전에 혈압계, 체온계, 혈액산소측정기, 산소실린더등 필수 품목을 침대바로 옆에놓아 필요할 때손을뻗어잡을수있도­록 했습니다.수면할때나외에는아무­도나를돌볼수없기때문­입니다.”

부이쫑빈은 코로나19 자가치료를위해 혈압계, 체온계,혈액산소 측정기, 산소실린더등필수품목­을옆에두고이와 함께따뜻한 생강 물 등을 준비했다. 특히약은 실수로 잘못된복용을 할 수 있어항상 따로 보관을 해뒀다.

“만약 인후통증상이있을경우­에는음식물을더쉽게삼­킬수있도록 적은양을 섭취하고 주로액체와 부드러운음식을먹어야 합니다.”

호흡운동과 필수품을 챙기는 것을 포함해그는 반드시하루두차례식사­를 했다. 먹지않으면몸이바이러­스와 싸울 힘을 얻을 수없기 때문이다. 그는 죽 같은 먹기편한음식을추천했­다.

“상태가 점점호전되면서무엇보­다심리적안정을찾는데­주력했습니다. 계속 정상적인컨디션을 유지하면서심신이안정­되자몸이점점가벼워지­는것을 느꼈습니다.비로소제가코로나19­에서회복되고있었습니­다.”

육체적으로 심리적으로도 안정되자 부이쫑빈의상태는 눈에띄게 안정되었다. 자가치료 20일이 경과하자 그의몸의거의회복돼있­었다. 확진판정을 받은지 28일째.결국그는처음확진판정­을받은보건소에서코로­나19최종음성판정을­받았다.

이제그는온라인모임을 통해다양한 사람들을만나고 있다. 코로나19 회복이후 자신과 같은 확진자들에게그가 겪은 정보를 바탕으로 환자들에게호흡법과 규칙적인운동을 알려주는 온라인동영상을 공유하고 있다.매체와의인터뷰를통해­그는확진자들에게희망­을놓지말라고응원의메­시지를전했다.

“최선의해결책은나쁜소­식은빨리잊어버리는것­입니다. 부정적인 생각이한번마음을 지배하면 코로나19와의싸움은­이기기가 어렵습니다. 무엇보다 낙천적인생각을가지고­어떤상황에서든 회복할 수있다는강한믿음을지­우지마시길바랍니다.”

 ?? [사진=부이쫑빈씨의페이스북­화면갈무리] ?? 부이쫑빈(Bui Trong Binh)씨(왼쪽사진), 코로나자가치료를위해­침대머리맡에미리준비­해놓은혈압계, 체온계, 혈액산소 측정기, 산소실린더등 필수품.
[사진=부이쫑빈씨의페이스북­화면갈무리] 부이쫑빈(Bui Trong Binh)씨(왼쪽사진), 코로나자가치료를위해­침대머리맡에미리준비­해놓은혈압계, 체온계, 혈액산소 측정기, 산소실린더등 필수품.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