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협력과포용으로인류위­기극복…삶의방식확바꾸자”

- 박경은기자kyung­eun0411@

‘제13회 착한 성장, 좋은일자리 글로벌포럼(2021 GGGF)’에참석한여야의원들은­지속가능한발전의필요­성에입을 모았다. 동시에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전세계가고통받는­상황을극복하기위해서­는국제사회협력이절실­하다고강조했다.

송영길더불어민주당대­표는이날 2021 GGGF에 참석,축사를통해“코로나19 팬데믹에는국경이없다”며“코로나19색깔이개별­국가단위로다른게아니­다”고 말했다.

송대표는“그래서미국이‘팬데믹과 싸우는것은공포가 아닌 협력과 포용으로 같이지혜를 모아서대응해야하는 것’이라고 얘기하고 있다”며“그러나 지금도 백신을둘러싼 선진국과 후진국간 차이가극심할뿐아니라­코로나19가 가져오는 피해도 계층에따라 다르다”고 우려했다.그러면서“가난한사람은(코로나19 유행에)직격으로노출돼있고돈­있는사람은안전한공간­에서코로나를 피할 수 있다”며“매일매일 출근할 수밖에없는 필수노동자들과 서민들은 (코로나19에 그대로) 노출되면서생계를이어­갈수밖에없는상황”이라고짚었다.

송 대표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전 세계적인 차원에서노력해야 한다”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2015년 제안한 ‘인류 운명공동체’를 언급했다. 그는 “(이시기에) ‘인류 운명공동체 제안’이 매우 의미있다고 생각한다”며“코로나19이후중요과­제”라고평가했다.

아울러“대한민국은 최근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이룰것을 선언했다”며“기후 변화와 코로나19 팬데믹대응을위해 미국, 일본, 중국과의협력을통해인­류공동체발전과대한민­국발전에기여할것”이라고 밝혔다.

이준석국민의힘대표는 “코로나가 앞당긴 비대면 시대,초연결시대에대응함과­동시에지속가능한성장­을위해새로운기회를만­들어야 한다”며“지금까지의삶의방식, 일하는 방식을 뛰어넘는 혁신과 변화가 필요하다”고피력했다.

국회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을맡고­있는이학영민주당의원­도“이제는어떻게성장할것­인가가아니라어떻게환­경과사람을보호하며지­속가능한발전을이뤄내­야할지고민해야할때”라며뜻을같이했다.

이의원은“우리산업계는그어느때­보다도거대한변화의흐­름에서있다”며“코로나19로 인한글로벌가치사슬재­편뿐아니라인류를위협­하고있는기후위기극복­을위한 탄소중립까지, 우리산업을 둘러싼 환경이숨 돌릴틈없이변화하고있­다”고 설명했다.

이어그는 “세계속에서우리의위상­도 달라지고 있다.경제규모는세계10위, 1인당국민소득은G7(주요 7개국)인이탈리아를 넘어섰다”며“유엔에서의지위도개발­도상국에서선진국으로 변경됐다. 그야말로명실상부한 경제대국”이라고평가했다.

그러면서이의원은“지난주에는 탄소중립기본법을제정­해세계에서14번째로 탄소중립을법으로규정­한나라가 됐다”며이날 산업통상자원특허소위­원회에서에너지전환지­원법을논의할예정이라­고소개했다.

이의원은또“앞으로도 탄소중립을위한 계획과 기술개발, 전환 산업에대한 지원 제도를 마련해우리기업이세계­에서마주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장애물을 극복할수있도록최선을­다해지원하겠다”고약속했다.

국민의힘대선 경선 후보인 박진 의원도 이날 축사를통해“글로벌 공동망이급변하고있는 시대에이런대한민국의­미래생존 전략을 모색하고 또 방향을 설정하는

것은 사실국가적인정책과제”라며 “코로나19 팬데믹으로인해서문명­전환이이뤄지고있다. 4차 산업혁명이가속화되고­있다”고 했다.

박 의원은 “국제사회는 반도체, 배터리, 인공지능, 6G(6세대이동통신), 바이오,우주항공,스마트농법등첨단기술­을 실현하기위해치열하게­경쟁을 벌이고 있다”며“대한민국도 미래에나아갈 길은 첨단기술 강국”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그는 “(한국이) 경제규모로는 G7에 버금가는선진국이지만­정치, 외교, 사회, 문화,이런각분야에서선진화­가이뤄져야할것”이라는지적도내놨다.

끝으로 박 의원은 “우리기업들이상생과 공존이라는가치를지키­면서세계에당당히우뚝­솟은대한민국이되도록 (이날 포럼이)지혜가 모이는장이되기를 기원한다”고덧붙였다.

 ??  ?? 송영길더불어민주당대­표
송영길더불어민주당대­표
 ??  ?? 이준석국민의힘대표
이준석국민의힘대표
 ??  ?? 이학영국회산자위원장
이학영국회산자위원장
 ??  ?? 박진국민의힘의원
박진국민의힘의원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