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먹거리부터산업까지…인류는新도구를쓰며발­전했다

제이리“의사결정등인간의역량­이중요”리틀“전통·혁신통합한제3의농업­집중”

- 장문기·한영훈기자mkmk@

글로벌 석학들은 인공지능(AI)으로 이미사회와 산업이변화하고있다고­목소리를높였다.

9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열린‘제13회 착한 성장, 좋은일자리 글로벌포럼(2021 GGGF)’에서기조강연을맡은 제이리폭스콘 부회장, 아만다리틀 밴더빌트대학 교수는 AI를 중심으로 가속될변화를전망하며­이에대비해야한다는메­시지를던졌다.

첫 번째기조강연자로 나선리부회장은 미래산업계에서중요한 화두로 떠오를 키워드를 ‘ABCDE’로 정리하고준비성을평가­하는데필요한 ‘3T 모델’을 제시했다.

ABCDE는 각각 AI 혹은 분석(Analytics) 기술, 빅데이터(Big data), 클라우드(Cloud)와 사이버(Cyber) 기술, 도메인(Domain) 지식, 증거(Evidence) 등을의미한다.

리부회장은“산업 AI에서중요한요소는­사람들이직접갖춰야 할역량인D와 E”라며“도메인 지식을 활용해데이터활용법등­을 익히고 올바른 도구를 사용해의사결정을내려­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미래에 대한 준비성을 평가하는 데 ‘3T 모델’을제시하고자한다”며 “재능(Talents), 기술(Technology), 도구(Tools)를 뜻하는 3T를 바탕으로 현재를 평가하고 미래의위치를예측할수­있다”고 부연했다.

그는 강연에서 인공지능(AI), 빅데이터등 4차산업기술의중요성­을 강조했다. 4차산업기술을통해‘연속성’을확보하고경험·지식등의손실없이지속­적인발전을도모할수있­다는설명이다.

리부회장은 2018년 폭스콘이보유중인물리­자산을자본화하는결단­을내렸을당시를설명하­며강연이해도를높였다.

그는 “폭스콘이 보유한 자산으로부터데이터를 모을수있다면관련모델­을구축해좋은기준을제­시할수있다는 판단이었다”며“그 결과 클라우드와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했고 물리적인 모델로 문제를 예측하며전 세계공장에더많은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고 강조했다.

폭스콘은이후에도 전기차(EV), 디지털헬스,미래의로봇산업등잠재­력높은산업과 AI, 반도체, 5G·6G 등주요기술을 ‘3+3’으로 지칭하고역량 강화에나서는등미래제­조업을선도하기위한준­비에박차를가하고있다.

리부회장의뒤를 이어두 번째기조강연에나선리­틀교수는 급진적으로 진행되는 기후변화 속에서 AI 등을활용한혁신이필요­하다고강조했다.

리틀 교수는 기후변화에관한 정부 간 협의체가 발간한 보고서를인용해앞으로 10년마다 2~6%의 경작지가줄어들것이라­고설명했다.

그는“인구는 계속증가하는반면경작­지는꾸준히줄어드는것”이라며“21세기중반에는현재­의농업방식으로는인류­문명을지탱할수없게된­다”고 강조했다.

환경과인구 문제가인류를압박함에­따라향후수십년간 인류의 경작물과 식생활은 급격한 변화를 맞이할것이라는게리틀­교수의분석이다.

이미인류는 이와 같은 변화에대비하기위한 움직임에 나섰다. 리틀 교수는 과거의전통 농업으로 돌아가자는 주장과 미래지향적인 사고를 통합한 ‘제3의 길’에 집중했다.

이날기조강연에서는 AI를 활용한 ‘시앤스프레이’가 사례로 소개됐다. 이로봇은차양막에카메­라 24개를 장착해작물과잡초를 구분,정교한기술을활용해잡­초의싹을제거한다.

리틀 교수는 이로봇을 통해 비용 절감, 건강상 이점,기후상이점을 동시에누릴수있다고 설명했다. AI 로봇과함께대체육, 식물성고기개발과관련­된사례도소개됐다.

그는바이오리액터로만­든오리가슴살을소개하­며이음식이세균에감염­될위험이적고이산화탄­소배출도최대95%줄어드는특징이있다고­설명했다.

리틀교수는“전 세계농장에서절감되는­이산화탄소규모가 교통·전기 부문에서배출되는 수준일 것으로 전망된다”며“농업부문은이산화탄소­배출절감수준을넘어토­양 내부에이산화탄소를 가둬영양분으로 활용하는것도가능하다”고설명했다.

 ??  ??
 ?? [유대길 기자 dbeorlf123@] ?? 패널들이‘성과에서가치로, 미래 향한 생존전략’이라는주제로토론을하­고 있다.
[유대길 기자 dbeorlf123@] 패널들이‘성과에서가치로, 미래 향한 생존전략’이라는주제로토론을하­고 있다.
 ??  ?? 제이리폭스콘부회장
제이리폭스콘부회장
 ??  ?? 아만다리틀밴더빌트대­학교수
아만다리틀밴더빌트대­학교수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