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그레이트리셋시대,기술개발·혁신없인못살아남는다”

김기홍“태양전지기술한계극복­할것”강훈“디지털치료제등혁신기­술주목”강정구“K-웹툰세계화위한연구매­진”김숙진“비비고성공,현지화전략주효”

- 윤동·정명섭·이보미기자dong0­1@

코로나19 충격이지속되면서글로­벌경제지도가 급변한‘그레이트 리셋(Great Reset)’ 시대에서생존을 위해꾸준한 기술 개발과 혁신이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상품과서비스의가치완­성도를제고하고,사회와선순환을통해지­속가능한성장을추진해­야한다는진단이다.

9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열린‘제13회 착한 성장, 좋은일자리 글로벌포럼(2021 GGGF)’주제섹션2에서는 ‘글로벌 시장의미래를 정조준한 한국기업들’이라는 주제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국내기업의연구개발 현황과 혁신의중요성을진단하­는시간을가졌다.

이날 강연에나선국내기업기­술 전문가들은 하나같이연구·개발의중요성을 강조했다.김기홍한화큐셀신재생­에너지연구센터차세대­태양전지개발팀장은현­재주류태양광발전방식­인결정질실리콘기술과­그효율한계를뛰어넘는­탠텀태양전지연구·개발과정을소개했다.

그는 한화큐셀이글로벌중요 시장인미국과 유럽각국에서태양전지­부문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있지만 기존기술의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기술을끊임없이­도입해야한다고강조했­다.

김팀장은 “한화큐셀은 퀀텀(Q.ANTUM)이라는 기술을 글로벌최초로 개발해생산라인에적용­했고, 퀀텀듀오라는 기술도 최초로 적용해태양전지의출력­극대화에성공했다”며“(그럼에도)기존태양전지기술이효­율한계치가까이도달한­상황이라새로운기술을­개발해한계를돌파할것”이라고말했다.

강훈 케일헬스케어대표도 선도기술로미래시장을­주도하는국내의혁신바­이오 기술을 진단했다. 그는 국내에서주목할 만한 차세대 혁신 바이오 기술로 디지털 치료제·나노 링 기반 감염성바이러스진단·오르가노이드기반뇌질­환치료제등의플랫폼 기술을 꼽았다. 특히그는 개별적이고 단편적인 기술개발도중요하지만­기술의개발을통해바이­오생태계가조성되는점­을중요하게봤다. 강대표는“단편적인기술에집중하­기보다는,디지털치료제등이확산­하는환경생태계가만들­어지는것이핵심”이라고 말했다.

그 뒤를 이어강정구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웹툰글로벌본부­장은 차세대한류콘텐츠로주­목을받고있는웹툰의글­로벌경쟁력과세계진출­계획을설명했다.

그는국내에서스토리비­즈니스의혁신을통해K-웹툰이글로벌경쟁력을­갖추게됐다고 진단했다. 카카오엔터가 1조5000억원이 넘는투자를통해 8500여개의 고유한지식재산(Intellectu­al Property·IP)을 갖췄다는설명이다.

강 본부장은 “대한민국 웹툰이세계에서가치있­게소비될 수 있도록 글로벌 실크로드를 구축하고 있다”며“K-웹툰의 세계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언어권을 확장할수있도록다양한­연구·개발을추진중”이라고 말했다.

김숙진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 마케팅본부 상무는간편식품브랜드­비비고의브랜드화 성공에대해노하우를 공유했다. 그는영양학적밸런스가 우수한 한식의장점을 그대로 살리면서다른 나라의문화에맞게현지­화한것이성공의열쇠로­봤다.

김상무는이를 위해새로운 연구·개발을 강조했다. 동시에각국 현지법인이이기술을 적용하기위해다양한시­도를할수있도록시스템­을만들었다고설명했다.

마지막으로김상무는“만두 다음은어떤제품인지모­두말할수는없지만,한식을기반으로다양한­시도를하고 있다”며“한식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사업을 어디까지확장할수있을­지CJ제일제당도계속­해서노력하고있다”고말했다.

 ??  ?? 강훈케일헬스케어대표­강정구카카오엔터본부­장
강훈케일헬스케어대표­강정구카카오엔터본부­장
 ??  ?? 김기홍한화큐셀팀장
김기홍한화큐셀팀장
 ??  ?? 김숙진CJ제일제당상­무
김숙진CJ제일제당상­무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