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고발4혹’부터떼라…물증없는짜증공방은싫­다

이것이대선이다-고발사주의혹논란핫뷰

- 황재희기자jhhwa­ng@

윤석열전검찰총장고발­사주의혹을두고정치권­이연일시끄럽다. 박지원국가정보원장이­제보자인조성은씨의배­후에있다는공모설까지­불거지면서논란이보다­심화되는모습이다.

13일 정치권에따르면, 이번고발 사주의혹을 두고 국민의힘은 ‘여권의 정치공작’, 더불어민주당은 ‘야권의국기문란 사태’라고주장하고있다.여야입장이극명하게갈­리는만큼이번사건을향­한의혹도꼬리에꼬리를­물고있다.

①조씨, 15개월간조용하다갑­자기터뜨린이유?

이번의혹은인터넷 신문 ‘뉴스버스’가 지난 2일 공개하며파문이일었다. 조씨는 자신이뉴스버스기자에­게제보한 것이아니라대화중에우­연히이야기가나오면서­시작됐다고밝혔다.

그러나그는이내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공익제보한 이유에대해서는 “윤 전총장과 김웅 의원의기자회견이후생­각이달라져서”라고 밝혔다. 윤전총장의위협과위압­적인태도, 마치대검에영향을 끼치기위해발언한 듯한, 이해할수없는 기자회견을 본뒤대검감찰부와 공수처에객관적인자료­를제공해야한다고느꼈­다는것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조씨가 지난해 4월에 발생한 일을 1년도더넘게침묵하다 갑자기제보한 것을 두고 의심스럽다고 지적하고 있다. 대선을앞두고야권을겨­냥한모종의전략이아니­냐는 것이다. 특히야권에서는조씨와­박원장과의만남에대해­합리적인의심을제기하­고있다.조씨는지난12일 SBS 8시뉴스에출연해“사실 9월 2일이라는 (보도)날짜는 우리원장님이나제가 원했거나, 제가 배려받아서상의한 날짜가 아니다”고발언해오해에휩싸였­다.

또 조씨가 공개한 파일의기본정보를 확인해 보면, 이를 최초로 캡처한 날짜는 지난 7월 21일이지만, 나머지메시지사진들은 8월 10‧12일이다. 조씨가 박 원장과 식사를한 날(8월11일)의전날과다음날인것이­다.

②고발장최초작성자는누­구?

조씨는이날 오전라디오에출연해손­준성대구고검인권보호­관(당시대검수사정보정책­관)이이를 김웅의원에게전달한것­은맞지만최초작성자에­대해서는“그건내용을통해유추할­수있다고생각한다”고밝혔다.

그러나손검사는지난 6일입장문을통해“제가 고발장을 작성하거나 첨부자료를 김의원에게송부했다는 의혹은전혀사실이아니­다”고재차강조했다.

이날 언론보도에따르면공수­처는 고발장 최초 작성자를손 검사가 아닌 ‘제3의 인물’로 파악하고있는 것으로알려졌다. 이렇게되면손 검사역시지시자가돼윤­전총장에게직권남용혐­의를적용하기어려울것­이란전망도나온다.

③손준성파일경로의혹

손 검사가 전달했다는 파일의경로에대해서도 의문이폭증하고 있다. 의혹에 따르면, 해당 파일은 윤 전총장으로부터시작해­손 검사, 김웅 의원(당시 후보), 통합당 법률지원단으로이어진­다.

그러나 야권에서는 지난해4월 이제막입당한 김웅 당시후보에게이같은 사건을 부탁한 것 자체가 말이되지않는다고주장­하고 있다. 윤 전총장 캠프 총괄실장인장제원의원­은 최근 KBS 라디오에출연해“김의원은 당시의원도아닌데다 ‘새로운 보수당’에있다 우리당에와 공천을 받고 출마했다. 그런분에게고발장을전­달할바보가있냐”고반박했다.

그러나여권에서는김의­원이당시윤전총장과는­별다른친분이없었다해­도손검사와는각별한사­이였기때문에손검사가­믿고있는김의원에게이­를전달했을가능성이충­분히있다고주장하고있­다.

④물증확보못하면,미궁속으로

이에따라이들고발장이­활용된텔레그램의진위­여부, ‘손준성 보냄’이 실제손 검사인지여부와 같은 물증 확보가 매우 중요해졌다.

조씨는이미손준성보냄­등이적혀있는텔레그램­메시지화면캡처본과 최근 사용한 휴대전화, 관련자료들을 휴대용저장장치(USB메모리) 등에담아 공수처에제출했다. 그러나 텔레그램의경우 사용자가 메시지를 삭제하면대화창에있는­모든 메시지와파일등이사라­지기때문에상세조사가­필요하다.

또공수처는 김의원의휴대전화에대­한 디지털포렌식작업을통­해실제로 고발장 파일을 손 검사로부터전달 받았는지에대해조사해­야 하며, 해당손준성이실제손검­사가맞는지여부역시확­인해야 한다. 그러기위해서는압수한­손검사의휴대전화인아­이폰역시풀어야 한다.이들물증이제대로확보­되지않는다면사건은미­궁으로빠질가능성이크­다.

 ??  ??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