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2차한한령조짐속한국­찾는왕이…어떤보따리풀지관심

오늘 외교장관 회담차 방한文대통령베이징올­림픽참석요청전망남북­회담중재대가한미동맹­흔들기우려

- 김해원기자momo@

중국 내에서 ‘2차 한한령(限韓令·한류제한령)’ 조짐이불고있는 가운데한국을 찾는 왕이(王毅) 중국 국무위원겸외교부장은 내년베이징올림픽초청­장을 내밀면서대미(對美)견제청구서를추가로들­이밀전망이다.

14일 1박2일 일정으로 내한하는 왕 부장은 15일 정의용외교부장관과 한·중외교장관회담을 개최한다.왕부장의이번방한은지­난해11월이후약10­개월만이고한·중외교장관회담은지난­4월중국(샤먼)개최이후5개월여만이­다.

한·중 외교장관회담의표면적­의제는내년베이징올림­픽성공 개최와 한·중 국교 수립30주년을 앞둔양국 간전략적연대 강화다. 또한 북한이13일 신형장거리순항미사일­을발사한가운데14일 일본에선 한·미·일 북핵수석대표협의가 개최되는만큼치열한 외교전이펼쳐질것으로­예상된다.

◆왕이방한맞춰제2한한­령조짐…대미견제압박

13일 외교가에따르면이번 방한에서중국은 ‘제2 한한령’을 통해 한·미동맹흔들기를 구체화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왕 부장의방한을앞둔 지난달 17일 한국연예인과 콘텐츠에대한 규제를 담은 ‘공동부유 정책’을 발표했다.

중국방송규제기구인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은“출연자를결정할 때정치적소양과 도덕적품행, 사회적평가를기준으로­삼을 것”이라며한국연예인팬클­럽계정 21개에대해무더기로 정지조치를 내렸다. 중국의공동부유 정책은 경제제재를 활용해한국이중국 편에서도록하기위한의­도가내포됐다는분석이­크다.

이에따라이번 한·중회담에서중국측의요­구는이전보다 공격적인 면모를 띨것으로 예상된다. 회담을 통해지난 5월 한·미 정상 공동성명에담긴 대만해협, 남중국해문제관련한국­정부의입장을압박할가­능성도있다.

주한중국대사관은 지난 9일 이른바 ‘청랑’(淸朗: 중국의인터넷 정화운동)에대해“한류 등한국을겨냥한 조치는 아니다”라며“문화 교류및협력을권장하며­지지한다”고 해명했다. 다만 이에 대한 반사작용으로 한국 내반중 정서도 확대되고 있어 2017년 사드(THAAD) 배치로불거진 한·중 갈등이반복되는게아니­냐는우려가나온다.

◆베이징올림픽文방중초­청…習방한도논의할듯

또한 왕 부장은 내년 2월 열리는 2022년 베이징동계올림픽과 관련해문재인대통령의­참석을요청할 것으로보인다. 앞서도 사드 배치로 촉발된 한·중 갈등 중에문대통령이중국을­방문해시진핑주석과정­상회담을개최

한 바 있어긍정적인 시나리오로 고려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맞물려왕부장방한 기간, 시진핑(習近平) 중국국가주석의방한도­논의될전망이다.

여권일각에선 내년 2월 베이징겨울올림픽을 계기로남북정상이만나­는방안을고려하고있다.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2022년까지북한 올림픽위원회(NOC)의자격을 정지하기로 결정해차질이 생겼지만, 향후 북한의태도변화에따라 IOC의징계방안도조­절될여지는있다.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가동을 위해북한을다시비핵화­테이블로이끌어낼지렛­대역할을중국이쥐고있­는셈이다. 중국 중재에따라 내년 3월열리는 대선을 한달남겨둔 시점에서남북 정상회담이성사되면여­당인더불어민주당은 대미(對美) 견제를 위한 전략적모호성에발을맞­출수도있을것으로보인­다.

왕 부장 방한 하루 전발생한 북한의신형장거리순항­미사일도발도논의될전­망이다.북한의미사일발사는지­난 3월 25일 이후 170일 만이다. 북한이‘장거리순항미사일’을발사했다고공개한건­처음이다.

일본 도쿄에서열리는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와서울에서열리는 한·중외교장관회담에선북­한이꺼내든미사일 카드에대한 대응 논의도 진행될 계획이다. 다만,대북 인도적지원을 위한 협상을 앞두고 북한이도발하면서과감­한인도적지원카드를제­시하기는어려워질것으­로보인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