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업체당평균407만원…최대600만원차등지­급

소상공인551만개업­체54조손실추산새정­부출범후추경통과즉시­지원키로

- 신승훈기자shs@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가 코로나19 피해가 누적된 소상공인을 위한 손실보상책을마련했다. 인수위는 ‘온전한 손실보상’을 목표로 우선 피해 규모를 추산한 결과 총 54조원의손실 규모를 도출했다. 새 정부 출범이후추가경정예산(추경)안이통과되면최대 600만원의 피해지원금을 소상공인에 차등 지급하는안을검토하고­있다. <관련기사3면>

그러나 애초 정액일괄 지급할 예정이던 손실보상금이‘차등 지급’으로 후퇴한데다업체당평균 지급액도 ‘407만원’ 수준에그칠것으로 전망, 향후논란이불가피할 전망이다.업체당 평균 지급액은 인수위가 추산한 54조원의피해액을 정부가 기지급한 지원금(31조6000억원)을 뺀뒤손실을입은업체 수(551만개)로나눈수치다.

28일 인수위는 ‘과학적추계기반의온전­한손실보상을위한 코로나19비상대응1­00일 로드맵’을 발표했다. 인수위는 4대 핵심 과제로△피해지원금지급△손실보상제강화△소상공인금융구조 패키지지원 신설△소상공인세제·세정지원강화등을제시­했다.

윤석열 정부는 손실규모 54조원에서 현정부가 7차례재난지원금으로­지급한 31조6000억원등­을 제한 금액내에서피해지원금 규모를산출할예정이다.

올해 1·2분기 손실보상 보정률을 오는 6월까지현행 90%에서 상향하고 손실보상 하한액도50만원에서­인상한다.

코로나19 장기화에따른 소상공인의이자·상환부담을줄이기위한­방안도 마련했다. 우선 소상공인의 부실 채무를 조정한다. 또 카드·캐피탈·저축은행등제2금융권­의고금리대출을 제1금융권으로 갈아탈 수 있도록 ‘은행권대환’을추진하기로 했다.소상공인전용맞춤형특­례자금지원도추진한다.

장기간 매출감소로납세부담이­커진소상공인을 위해 세제·세정지원을 강화한다. 우선세액공제 규모와 범위를 넓혔다. 선결제 세액공제를 재추진하고 공제율을 상향한다. 착한임대인에대한세액­공제도내년까지연장할­계획이다. 소득·부가세납부기한은 2~3개월 연장한다. 지방소득세납부기한도 3개월 연장하기로 했다.

2차 추경규모는 치료제·백신 구매자금등하반기방역­소요와 손실보상제강화 재원까지더해30조원­대가 유력하다. 공은국회로넘어갔다.

 ?? [연합뉴스] ?? 28일 종로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서울중부센터 모습.
[연합뉴스] 28일 종로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서울중부센터 모습.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