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인수위‘1기신도시특별법’시동…지방선거판흔드나

말바꾸기비판나오자여­론진화나서용적률최고­500%까지상향검토중

- 김슬기기자ksg49@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가 28일 ‘1기 신도시 특별법’ 제정을 통한 노후 주택 재건축 법안통과를 약속했다. 1기 신도시재건축 사업이지방선거판세를 흔들 변수 가능성이커지면서인수­위가관련법안추진에박­차를가한 셈이다.

특히인수위는 지난 25일 “1기 신도시재건축문제는 부동산 태스크포스(TF)가 중장기국정과제로 검토중인 사안”이라며속도조절에나섰­다가 지역여론과 더불어민주당 등으로부터‘말바꾸기’라는 지적을 받았다. 이에인수위가입법추진­에드라이브를 건데에는 지방선거를한달여앞둔­상황에서수도권표심을­의식한것아니냐는분석­이나온다.

국민의힘과 인수위는 이날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당·정 협의를 통해 ‘1기 신도시 특별법’ 등노후주택재건축을 위한 법안 추진을재확인했다. 인수위는역세권아파트­의경우종상향등을통해­용적률을 최소 300%, 역세권은 500%까지올리는방안을가장­유력하게검토중이다.

인수위는 “만성적인 수도권부동산문제를해­결하기위해‘1기신도시특별법’등노후주택재건축을위­한 법안을하루빨리통과시­켜새정부시작부터차질­없이부동산 문제를 해결하겠다”고강조했다.

인수위의입법추진 계획에 대해서도 환영의뜻을 밝혔다. 이준석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앞으로도 국민의힘에서는 여러분께서 만들어주신국정과제안­을바탕으로민생을위해­차질없이노력해지방선­거승리까지압도적으로­이뤄낼수있도록하겠다”고 했다.

‘1기 신도시 재건축 사업’은 경기도지사 선거의핵심이슈다. 경기도지사 선거에출마한 김은혜국민의힘의원과­김동연민주당후보모두­관련 공약을 발표했다. 김의원은 지난 25일 안철수 인수위원장을 만나 ‘제1기 신도시재건축 및리모델링’ 등경기도현안을담은 ‘10대 드림박스건의서’를 전달했다. 김후보측도 1기신도시재건축 문제에대한인수위의모­호한 태도를 집중적으로비판하며이­슈몰이에나서고있다.

 ?? [국회사진기자단] ?? 28일 오전국회에서열린국민­의힘-대통령직인수위원회첫­당정협의에서이준석대­표(오른쪽 둘째)와 안철수인수위원장(오른쪽 셋째)이참석자들과기념사진­을찍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28일 오전국회에서열린국민­의힘-대통령직인수위원회첫­당정협의에서이준석대­표(오른쪽 둘째)와 안철수인수위원장(오른쪽 셋째)이참석자들과기념사진­을찍고 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