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한전독점깬다는인수위­하반기전기요금오를듯

尹정부‘전기요금원가주의’원칙신한울3·4호기건설도재개방침

- 신승훈기자shs@

윤석열 정부가 한국전력이 독점하는 전력판매시장을 점진적으로 개방하고 전기요금체계에‘원가주의’ 원칙을 확립한다. 올해하반기국제에너지­시장 가격이뛰면전기요금인­상이불가피할전망이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2분과는 28일‘에너지 정책정상화를 위한 기본 방향과 5대중점과제’를 발표했다.인수위는우선기본방향­으로△원전과 신재생에너지의합리적­조화△공급 확대위주에서수요정책­강화로 전환 △에너지시장 기능 정상화 등을설정했다.

전기요금의원가주의요­금원칙을확립하고전기­위원회의독립성과전문­성을키우는방향으로 조직·인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전력구매계약(PPA) 허용범위확대등을통해­한전이독점판매하는 구조를 점진적으로 개방하고 다양한 수요관리서비스 기업을육성한다고인수­위는밝혔다.

박주헌 전문위원(동덕여대 경제학과 교수)은 이날 브리핑에서 한전이 지난해 5조9000억원에 달하는사상최대규모적­자를기록한 데대해 “잘못된 전기가격결정정책 관행에서비롯됐다고 진단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가격을 독립적으로 원가주의에입각해결정­하는 체계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정부는원전산업생태­계를복원해수출 산업화에 나서고, 태양광·풍력·수소 등신재생에너지는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한다.현정부에서후퇴한 원전생태계복구를위해­신한울 3·4호기 건설을 가능한 한 조속히 재개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원전10기를 외국에서 수주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원전 수출 추진단을 신설하기로 했다.한·미원전동맹도강화한다.

 ?? [인수위사진기자단] ?? 김기흥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부대변인이 28일‘에너지정책 정상화를 위한 5대 정책 방향’에대해브리핑하고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김기흥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부대변인이 28일‘에너지정책 정상화를 위한 5대 정책 방향’에대해브리핑하고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