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여론외면받는정호영복­지부장관후보자

- <인사이트케이연구소장> ႑᳦₍᮹ ᱶ⊹Ḣᖅ

5월 10일이면 윤석열정부의임기가 시작된다. 4월 초에한덕수 국무총리후보자를 비롯해 1기 내각의 장관 인사가 발표되었지만 논란과 의혹으로연일여론의뭇­매를 맞고 있다.단연 국민 여론의 중심에 올라 서 있는 인물은정호영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다. 윤당선인과 ‘40년 지기’로 설명되면서일반적인 인사보다더많은관심과­주목을끌었던인물이다.그러나 지명된 직후부터각종 논란이봇물처럼터져나­오면서윤당선인에게가­장큰부담이되고있는상­태다.

그렇다면정후보자와 관련된의혹과 논란의내용은무엇인가.우선두자녀의경북대의­대편입학,아들의병역신체검사,부적절한법인카드 사용, 여성폄하가 담긴 칼럼 게재, 새마을금고 이사장 겸직, 아들 논문 부정 게재,자녀경북대병원봉사 활동, 병원장 시절출장명목의해외친­목 모임, 경북구미시농지법위반­등 10여가지에이른다.논란과의혹의가짓수가 워낙 많다 보니구체적으로 어떤내용인지알기조차­쉽지않다.

정후보자 측은 시종일관 거론되는 의혹은단순히의혹일뿐­이지불법인내용은 전혀없다면서물러날뜻­이없음을분명히하고 있다.논란과의혹은명명백백­히검증되고평가받아야­할사안이지만정후보자­의답변태도와내용에대­한부정적여론까지나타­나고 있다. 설사 후보자 스스로는 억울하다고 하더라도 국민의궁금증과 의구심에 대해서 겸손하고 성실하게 답변하면 될 일이지 퉁명스러운 태도를보일일은아니다.

정작국민여론은정후보­자의논란에대해어떻게­판단하고있을까.

미디어토마토가 뉴스토마토의의뢰를받­아지난 19~20일 실시한 조사(22일 공표, 중앙선거여론조사 심의위원회 참조)에서 ‘정 후보자를둘러싸고아빠­찬스의혹이불거진것에­대해어떻게생각하는지’물어본결과‘지명을 철회하거나 자진 사퇴’가 53%로 가장 높았다. ‘임명에문제가있을만한­사안은아니다’는 응답은 불과 17.3%에 그쳤다. 국민여론조사 결과만놓고보면인사청­문회까지버틸수있는사­안이아니다.

왜정후보자에대해민심­은 외면하고있는것일까. 바로 3가지 ‘공정, 자녀, 입시(공자입)’때문이다. 먼저 ‘공정’은 윤석열당선인이가장강­조하는 대목이다. 조국전법무부장관수사­와충돌로당시윤검찰총­장이대립각에서있을때 지지층이가장 크게주목한 부분은 윤당선인이강조한 공정이었다. 조전장관의자녀입시가 공정하지못했다는국민­의다수판단이윤 당선인을 오늘에이르게한 원동력이었다.

둘째는 ‘자녀’ 문제다. 우리 국민들은 다른건몰라도자녀와 관련된이슈는 절대로그냥지나치지 못한다. 게다가 다름 아닌 ‘입시’ 관련이다. 정후보자는두자녀가 편입학에성공한학교의­병원장을지낸 인물이다. 장관자리는 전문성만 중요한 자리가 결코 아니다. 윤당선인이강조하는 전문성만 따지고볼때이번인사가 완벽한인사라고평가받­을수있을까. 어벤저스급으로 국민들이 호응하고 기립박수를받을인선이­라고판단하는것일까.

인사가만사라고할만큼­인사는참어려운일이다. 최고의 전문가를 찾아내고 도덕성과리더십까지 갖춘 인물을 발굴해야 하기때문이다. 그래도 찾고 또 찾아야 하는 이유는 정치세력이나 지도자 개인을 위한 정부가 아니라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위한 정부여서다.

김대중정부에서초대중­앙인사위원장을역임했­던공직인사의최고 권위자였던고 김광웅 교수가 정호영후보자논란을본­다면어떤평가를내릴지­궁금해진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