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中,세계최대잡화생산지이­우市봉쇄…공급망위기가중우려

고속도로곳곳폐쇄…화물운송통제세계크리­스마스용품3분의2공­급‘제2의상하이사태’차단에안간힘러·우크라전쟁속물류악화­불가피

- 최예지기자 ruizhi@

인구 185만명(2021년 기준)인 중국 저장(浙江)성 이우(義烏)시도 사실상 봉쇄조치를 시작했다.이우는저장성진화시현­급 도시이다. 상하이, 베이징등주요도시에대­한봉쇄만큼경제에미치­는 영향이크진않겠지만 이우가 세계최대잡화 공급처인 점에서 공급 및 물류 상황 악화에영향을미칠수있­다는우려가나온다.

27일 블룸버그와 중국 경제매체매일경제신문 등에 따르면 이우시 방역당국은 위챗 공식계정을 통해이날부터봉쇄식관­리에돌입해이우시전 주민을 대상으로 핵산(PCR) 전수 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당국은 주민들이거주지역밖으­로나가지못하도록하는­한편필수적인사유가 아니면 거주단지밖으로 나가지못하도록 했다.

또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에는 임시 휴교령이 내려졌으며 고등학교는 봉쇄식 관리에 나섰다. 현재 버스, 지하철, 택시등 대중교통도 운영하지 않으며, 고속도로 곳곳도 봉쇄되고 화물운송도 통제된 상황이다. 다만 주민 생활을 위해도매시장은 개방하지만 24시간 이내에받은PCR 음성증명서를제출해야­입장할수있다.

이는앞서 26일 3개구역과일부 구역만 핵산검사를 실시했는데 확진자가 3명 추가되자 대상을전체로확대한 것이다. 코로나19 확진자수가많지않아도­도시전체에대해봉쇄식­관리에돌입한 것은상하이와같은대규­모감염사태를조기에진­압하겠다는 중국 정부의강한 의지를엿볼수있다고블­룸버그가짚었다.

이우는 전세계최대 ‘잡화 생산지’다. 특히이곳에서전 세계크리스마스 용품 중 3분의 2 이상이생산돼각국으로 수출된다. 이우가 ‘크리스마스의도시’로 불리는이유다. 작년이우시택배처리량­은 92억9000만건으­로 전년 대비 29.5%늘었다. 시장에선 올해이우 택배 처리량이 100억건을넘어설것­으로보고있다.

블룸버그는 이우가 전면 봉쇄되면 러시아의우크라이나 침공, 선전 등 도시봉쇄에따라 가뜩이나 혼잡한 공급망에압력을가할 가능성이크다고 짚었다. 이미중국 최대항만 중 한 곳인저장성닝보 저우산항으로향하는화­물차이동에적지않은어­려움이발생해물류효율­은낮아지고비용은높아­지는현상이나타나고 있다. 이우시 한 소매업체 관계자는 화물 운송 기사 중코로나19 확진 사례가 늘어나면서집하와 배송이지연되고있다고­전했다.

최근 들어중국 내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뚜렷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좀처럼확산세가 수그러들지않았던상하­이도이제정점을 찍고내림세로돌아선 모습이다. 하지만중국방역당국은­긴장을풀지못하고있다.자칫하다대규모감염사­태로이어질수있다는이­유에서다.이에 통제·관리통제구역으로 지정해사실상 봉쇄조치를이어가고있­다.

중국 1선, 신(新)1선, 2선 도시를 중심으로 봉쇄가이뤄지고있는것­으로 나타났다.중국생활정보 서비스 공식계정인 번디바오 등에따르면28일기준 1·2선 도시49개중 13개도시가통제·관리통제구역으로설정­됐으며주민전원에대한­코로나19전수검사에­나선상황이다.

중국은 현재 ‘사회면 제로 코로나’를 전면 봉쇄 해제 기준이나 조건으로 삼고 있다. ‘사회면제로 코로나’는 신규 감염자가 격리구역에서만발생해 지역사회 전파를 효과적으로 차단했다는의미의방역­용어다.현재랴오닝성선양시,후베이성 어저우시, 장시성난창시등 지역들이사회적제로코­로나목표를실현한상황­이다.

 ?? ??
 ?? ??
 ?? ??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