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금융권최초여성CDO­로책임감…고객중심디지털전환가­속”

- 강일용기자zero@

기존산업군에서가장빠­르게디지털 전환(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중인곳으로금융계­를 꼽을 수 있다. 디지털을 앞세운 ‘테크핀’ 기업의도전에금융 기업들도 디지털인재를 빠르게흡수하며다양하­고 혁신적인 ‘핀테크’ 서비스를선보이고있다.

하지만 거대한금융그룹이빠르­게디지털전환을하는것­은쉬운일이아니다.이에국내주요금융지주­사들은사내에디지털전­환을전담하는C레벨임­원인 최고디지털책임자(CDO)를 신설하고ICT업계출­신전문가를영입하고있­다.

국내금융지주최초여성­CDO로 발탁된김명희신한금융­지주 CDO(부사장)가 대표적인 ICT업계출신 전문가다. 글로벌 IT기업, 이동통신사,정부기관등다양한곳에­서쌓아온디지털경험을 십분 활용해금융사에서디지­털혁신을이끌고있다.

-국내 금융지주최초여성 CDO로 임명됐다.소회는어떤가.

“최초라는 말이생소하지는 않지만, 금융지주최초 여성 CDO라는 타이틀이조금 부담스러운것은사실이­다.

지금까지 가는 곳마다 ‘최초’라는 타이틀을많이 받았다. 일례로 정부의헤드헌팅으로 뽑힌최초의여성고위공­무원이라는타이틀로화­제가되기도 했다. 공직에 필요한 전문성과 리더십을보유한우수민­간인재를 헤드헌팅하는 정부프로그램이있었는­데, 당시그일원으로선발된­것이다.

또 정부 ICT(정보통신) 전문기관 최초의여성기관장이되­기도 했다. 여성과 남성을 구분하지는않지만후배­들에게길을열어주었다­는자부심은 있다. 그 길이 후배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수 있도록 지금 맡은 일에서 성과를 내야 한다는책임감도함께커­지는것 같다.”

-CDO는 어떤 직책인가. 기존 최고정보책임자(CIO)와 어떤차이가 있나.

“CDO는 그룹의 디지털 전환 전략을 총괄하는 역할을 한다. 기존 CIO가 ICT 기술의실행을총괄하는 역할이라면, CDO는 기술을 넘어비즈니스 관점까지 포함하고 있다. 회사마다 C레벨임원의역할은 조금씩 다르지만, 신한금융지주에선 CDO가 그룹의디지털과 ICT를 모두 총괄하고 있다.”

-금융을 포함해 모든 기업이 디지털 전환을해야하는이유는 무엇인가.

“기업은 항상 혁신해야 하고, 그 혁신을 디지털기술을활용해서­더가속해야 한다. 디지털이핵심인 기업과 일반 회사의디지털 혁신은 방법면에서는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목표로 하는 것은 같다. 결국 ‘고객 가치를 높이고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한다’로 귀결된다.”

-신한금융지주에서 CDO로서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하고 있나. 현재 CDO로서 신한금융그룹의 디지털 전환 전략을 어떻게 추진하고 있나.

“올해 1월 CDO로 부임한 후 ‘더 쉽고 편안한,더 새로운 금융’이라는 신한금융그룹의 새로운 비전과 ‘Do the right thing for a wonderful world(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라는ESG(환경·사회·지배구조) 슬로건을 달성하기위해신한금융­그룹의디지털전환 전략을 새로정비하는일부터시­작했다.

신한금융그룹의디지털 전환 전략의핵심은고객중심­그리고 디지털 전환과 ESG의 일체화에있다.

이를 위해△고객이계속 거래하고 싶고 고객경험을 혁신하는 ‘더 쉽고 편리한 금융’ △고객정보를 안전하게 다루고 디지털 소외계층을 포함하여고객모두가함­께누리는 ‘안전하고 신뢰할수있는편안한 금융’ △고객의기대를뛰어넘고­다양한파트너십을통해­고객과 함께성장하는 ‘더 참신하고독창적인새로­운 금융’ 등세가지디지털전환지­향점을설정했다.

‘더 쉽고 편리한 금융’이란 데이터를 바탕으로고객여정을 개선하고, 고객개인화를통한몰입­도(Engagement)를 강화하는것을 의미한다. ‘안전하고신뢰할수있는­편안한금융’은고객개인정보에 대한 권리를 강화해 고객에게 안전성과신뢰성을향상­하는게목표다.또디지털ESG 인덱스를 운영해 ESG 경영활동을 촉진하고 디지털 영역에서 소외계층을 지원하는 내용도 포함하고있다.

‘더참신하고독창적인새­로운금융’이란 신시장발굴과진출을통­해고객의기대를 뛰어넘고,다양한분야의파트너십­을통해고객과 함께성장하는것을 말한다. 신한금융지주가국내금­융사 최초로 조성한 전략적 투자(SI) 펀드 확대를통해미래를 위한투자를강화하고 오픈이노베이션으로혁­신을가속화하고자한다.

이러한세가지전략과제­를달성하기위해신한금­융그룹은 내부적으로 데이터 거버넌스를정비하고 디지털 전환과 관련한 3대 핵심 축인

△기술△프로세스△조직(인적역량)측면을강화하고있다.

-글로벌 IT기업, 이동통신사, 정부 기관, 금융회사등다양한환경­에서근무한경험이있는­데,각환경별차이점과공통­점은무엇인가.

“회사마다 조직문화가 다르고, 일하는 방식이 다르고, 제도가 다르다. 다양한 조직에서 각각성과를내려면각조­직에대한이해가필요하­다. 정부 기관과 민간 기업에도 분명 차이가 있다. 정부기관에서는수익창­출보다는예산을효과적­으로사용해목표를달성­하는데주력했고,민간기업에서는 아무래도 매출 증대와 이윤 창출등에대한목표가더 컸다. 하지만두기관모두의사­결정과정에서국민과고­객을위한가치가 중요했다.정부기관은국민이고객­이라할수있기때문에정­부든민간기업이든고객­에게가치를 제공해야 한다는큰비전에선차이­가없다고할수 있다.

 ?? ??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