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삼성, 5G특화망장비시장선­점

SKB, Btv ‘오늘의 학습’ 누적 시청건수 300만 돌파4.7·28㎓대역전파인증동시획득

- 강일용기자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가 당분간 국내 5G특화망(이음 5G) 장비시장을 선도할 전망이다.올 상반기 5G 특화망용 4.7㎓ 주파수 대역과 28㎓대역을통합지원할수있­는회사는삼성전자가유­일하기때문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립전파연구원은 기지국, 무선모듈등 5G 특화망에사용될네트워­크 장비에대한 전파인증인증서를 신규발급했다고1일 밝혔다.

이번 전파인증 발급으로 삼성전자, LG전자,노키아, 우리넷등네회사는 5G 특화망 구축에사용될네트워크­장비를다른기업에공급­할수있게 됐다. 특히 삼성전자는 일반 5G 주파수인4.7㎓ 대역장비뿐만 아니라 정부가 적극적으로사용을권장­하는28㎓ 대역장비에대한전파인­증도 받았다. 따라서두 주파수 대역을 모두 활용하려는 기업은 외산 장비보다 삼성전자 장비를적극활용할것으­로기대된다.

5G 특화망이란 통신과 IT를 결합한 5G 융합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업자가 직접 두 가지5G 주파수(4.7㎓, 28㎓)를 공급받아특정지역에5­G망을설치하는것을말­한다.

28㎓ 대역은 4.7㎓ 대역보다 더빠르고 지연없이데이터를주고­받을수 있지만, 전파도달거리가 짧아 소비자용 5G보다 기업용(B2B) 5G에더적합하다는평­가를받고있다.

실제로 5G 특화망 1·2호 사업자인네이버클라우­드와 LG CNS는 4.7㎓ 대역과 28㎓ 대역을 모두 할당받았다. 두 회사는 28㎓ 대역을 적극 활용해인공지능로봇이­관리하는스마트 오피스·팩토리를구축할방침이­다.

업계에따르면두회사에­이어SK 계열네트워크운용기업­인SK네트웍스서비스­가 5G 특화망3호 사업자로 과기정통부에 등록하는 등 국내기업의5G특화망­사업참여가활성화하고­있다.

삼성SDS는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와 협력해올 하반기 5G 특화망 사업에 진출할 전망이다. 삼성전자의네트워크 장비와 삼성SDS의 스마트 팩토리기술을 결합해국내외기업을 위한지능형공장솔루션­을선보인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