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국가안보실장김성한·경제수석최상목·…安요구또패싱

ݡ☖ಚᝅ‘ ᝅ· ᙹᕾ’ᯙᖁ ᪥ഭ

- 김슬기기자ksg49@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할 경제·안보 라인이1일 완성됐다. 윤석열정부의 경제정책을 보좌할 대통령실 경제수석에는 최상목 전 기획재정부 차관이지명됐다. 국가 안보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대통령실국가안보실장­에는 김성한 전외교부 차관이내정됐다. <관련기사2·3면>

‘2실·5수석’ 인선을 완료한 윤 당선인은 경제안보비서관도 신설해 초유의 경제위기 극복을위한대응체계를­마련하기로했다.

비서진을 포함한 윤 당선인의 대통령실 1기 참모진 규모는 박근혜 정부 청와대 규모(400명) 대비 절반 수준인 200명 미만이 될전망이다.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윤당선인에게 제안한 과학교육수석 신설은 끝내배제됐다.

장제원당선인 비서실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인수위공동기자­회견장에서이같은내용­을골자로한인선안을발­표했다.

장 비서실장은 “최 내정자는 재정경제부금융정책과­장,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기획재정부 제1차관 등 핵심 요직을 역임한 정통 경제 관료”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급히 해결해야 할 경제 문제가 산적한 현 상황을타개하는데거시­경제와 금융정책분야에서두루­전문성을갖춘최내정자­가적임자라고판단했다”고 했다.

국가안보실도 대폭 개편됐다. 윤 당선인은기존 국방 관련인사가 맡던국가안보실1차장­을 외교·안보 전문가에게 맡겼다. 새 정부안보실1차장에는 김태효성균관대정치외­교학과 교수가, 2차장에는 신인호 전청와대국가안보실위­기관리비서관이내정됐­다.

안보실은 ‘6비서관·1센터장’ 체제로 운영되

며1차장산하에는안보­전략비서관,외교비서관, 통일비서관, 경제안보비서관이, 2차장 산하에는 국방비서관, 사이버안보비서관, 위기관리센터장이각각­배치될예정이다.

이날 인선에서안 위원장이제안한 과학교육수석은 배제됐다. 1기 내각 인선과 관련해윤 당선인과 안 위원장 사이에 ‘불협화음’이존재했던터라 이번에도 윤 당선인이안 위원장측요구를 ‘패싱’한 것아니냐는 지적이나온다. 이에장 비서실장은 “(과학교육수석을)굳이따로만들시점은아­니다”고 말했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