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168석앞세워법안밀­어붙이기…‘검수덜박’누더기법안만들었다

민주당“권력기관정상화성과”자찬…국민의힘“방탄용졸속입법”반발내일‘형사소송법개정안’처리예고… ‘중수청’등내용빠져혼란불가피

- 이성휘기자noirc­iel@

검찰청법개정안이여야 의원들 간 고성과 몸싸움 속에서국회본회의를 통과했다. 3일 형사소송법개정안까지­처리되면더불어민주당­이추진하는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은 마무리된다. 그러나 민주당이 법안을 강행 처리하는 과정에서절차적민주주­의를훼손하고제대로된 ‘검찰 수사권·기소권 분리’도못한것아니냐는비판­이나온다.

◆정권뺏기고도檢개혁에­매몰된민주

1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지난달 30일오후 본회의에서검찰의기존 ‘6대 범죄’ 수사권중 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 범죄수사권은 폐지하고, 부패·경제범죄만 남기는 내용을골자로한검찰청­법개정안을통과시켰다.

재적의원 177명 중찬성 172명, 반대3명(최연숙·이태규국민의당의원,조정훈시대전환 의원),기권 2명(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 양향자 무소속의원)으로 가결됐다.회의에참석한민주당‧정의당 의원 전원과 권은희국민의당 의원이찬성했고,국민의힘의원은전원표­결에불참했다.

검찰청법이 통과되자 민주당은 바로 형사소송법개정안을상­정했고,국민의힘은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을 신청했다. 그러나 민주당측회기단축으로­필리버스터는당일자정­자동종료됐다. 국회법에따르면무제한 토론이회기종료로종결­되면해당안건은다음회­기에지체없이상정된다. 민주당은 3일 임시국회에서형사소송­법개정안을처리할 계획이다.

민주당은 “권력기관 정상화를 위한 입법 성과”라며의미를부여했다.반면국민의힘은“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민주당 상임고문을 지키기위한 ‘방탄용 졸속 입법’”이라고 강력 반발했다.검찰은 “깊은 유감”이라며 문 대통령의 거부권행사를희망했다.

◆회기쪼개기등편법총동­원한巨與

정치권에서는 ‘검수완박’ 입법과정에서여야가 ‘혼돈의 끝’ ‘정치력의 바닥’을 보여줬다는 비판이 나온다. 우선국민의힘은 박병석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가 합의하고 의원총회까지 통과한 ‘중재안’을 사흘 만에 뒤집으며 혼란을 키웠다. 여기엔 윤석열대통령당선인의­중이담겼다는분석이지­배적이다.

민주당은법안 처리강행을위해‘살라미회기쪼개기’ ‘위장 탈당’ ‘국회법 무력화’ 등각종편법과무리수를 남발했다. 여기에국민의힘반발등­을 이유로 ‘검수완박’이 아닌 ‘검수덜박(검찰 수사권덜 박탈)’ 법안을통과시켰다.

우선 검찰 수사권을 이양할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내용이 빠졌다. 대통령령으로 정하는검찰의구체적인 수사 범위를 ‘부패와 경제범죄중’이 아닌 ‘부패와 경제범죄 등’으로 규정했고,검찰의보완 수사도 ‘동일성을 해치지않는 범위안에서’라고 해 자의적 해석을 할 수 있다는 여지를 남겼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사법센터는 지난달 29일 성명에서 “수정안 내용을 보면수사와 기소 분리대원칙이정치적계­산으로 훼손되고, 이로 인해 법안이 통과돼도 상당 기간혼란과 대립을 피할 수 없다는 우려를 지울 수없다”며 “국회는 수사·기소 분리, 검찰의직접수사 폐지와 이에따른 경찰 통제방안 등 확실한로드맵을 제시해국민을 안심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를구성해중수청설치를 논의하고, 검찰청법의구멍은형사­소송법과추후입법등으­로보완할수있다는 주장이다. 그러나그과정역시국민­의힘측 반대를 의석수로 뭉개는 방식이 불가피하다.정당정치를희화화하는­것을넘어자칫 ‘게(검찰개혁)도 구럭(민심)도 다잃게되는 것 아니냐’는우려가나온다.

 ?? [국회사진기자단] ?? 이준석대표등국민의힘­의원들이1일서울청와­대분수대앞에서‘검수완박(검찰 수사권완전 박탈)’ 입법관련대통령면담및­거부권행사요구릴레이­피켓시위를벌이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준석대표등국민의힘­의원들이1일서울청와­대분수대앞에서‘검수완박(검찰 수사권완전 박탈)’ 입법관련대통령면담및­거부권행사요구릴레이­피켓시위를벌이고 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