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한국수출기업10곳중­8곳‘공급망위기’로경영어려움

물류·원자재가격상승에애로­사항집중…정부지원책필요

- 김성현기자 minus1@

국내 수출기업 10곳 중 8곳 이상이 세계공급망 위기로 인한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것으로 나타났다. 수출업계는 기업들의 애로사항이 물류, 원자재 가격 상승 등에 집중된 만큼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2일 발표한 ‘글로벌 공급망 위기와 우리 기업의 대응현황’에 따르면, 국내 수출기업1094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85.5%의 기업이 공급망 위기로 인해 문제를겪고있는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의 가장 큰 애로는 물류 지연, 운송비 폭등 등 ‘물류난’(35.6%)이었으며, ‘원자재가격상승및채산­성 악화’(27.8%), ‘특정지역봉쇄로인한 피해’(16.9%)가 뒤를이었다.

코로나19 대유행 장기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공급망 교란이 지속되는가운데 우리 기업들은 핵심품목의 대체선발굴(35.9%) 및 재고 확보(17.8%)로 위기에대응하고있는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대응전략이 없거나(12.4%), 일시적인 생산 감축및 중단(15.3%)으로 대처하는 등 공급망 위기에 실질적인 대응이 어려운 기업도전체4곳 중 1곳에 달했다.

특히기업규모가 작을수록 원자재가격상승에따른 채산성악화에민감한 것으로나타났는데, 중소기업의 28.9%, 중견기업의25.7%가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수익성 악화를겪고있다고응답­했다.

대기업의경우 21.1%가 같은문제를 겪고있다고 답했다. 반면 해외진출 비중이높은대기업의 경우는 지역봉쇄(18.8%) 및 수급차질 경험(14.1%) 응답비중이중소·중견 기업보다 높았다.

우리 기업들은 ‘물류난 완화’(39.4%)를세계 공급망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정부의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이어 선제적 위기관리및대응을 위한 ‘공급망 조기경보시스템운영’(20.8%)에 대한 수요도 컸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