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더빨라진연준의대차대­조표축소…커지는경기둔화경고음

- 장혜원기자hyewo­nchang@

5월FOMC서대규모­축소안발표예정올해6­000억·내년엔1조달러감축전­망2017년때보다거­의 2배나빠른속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5월 회의에서금리인상에이­어대차대조표 축소까지발표할것으로­전망되는가운데세계적­경기둔화에대한우려가­커지고 있다. 대규모대차대조표축소­가 경제에예상보다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는관측이다.

시장에서는 연준이 3~4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0.5%포인트금리인상을단행­한뒤대차대조표축소계­획을발표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달 21일 제롬 파월연준 의장은 국제통화기금(IMF) 회의에패널로참석해물­가안정목표에대한중요­성을재차강조하며 “0.5%포인트 금리인상도고려하고있­다”고 언급하며‘빅 스텝’ 금리인상을사실상공식­화했다.

금리인상과함께연준은­대차대조표축소(양적긴축)에나설 전망이다. 파월의장은이날 “우리는물가상승률을다­시낮추기위해우리가가­진 수단을 쓸 것”이라고 언급했다. 코로나가 확산한 가운데 9조 달러(약 1경1396조700­0억원)규모까지 늘어난 대차대조표를 축소해 유동성을줄이겠다는방­침이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물가 상승세가가속화한가운­데연준은 서둘러대차대조표를 축소하기를 바라고 있다. 일반적으로연준은수동­적인대차대조표축소방­식을 사용한다. 직접채권을 매각하는 것이아니라 기존 채권들이만기를맞았을­때수익금을 재투자하지않는방식이­다.

5월 회의에서도 연준은 이러한 방식을 통해 대차대조표를 줄여나갈 전망이다. 지난 3월FOMC 정례회의 의사록에 따르면 연준 위원들은 미국 국채와 주택저당증권(MBS)을 각각 월600억 달러, 350억 달러씩 줄여 대차대조표를월간 950억 달러씩감축하는안을 고려하고 있는것으로나타났다.마지막으로연준이양적­긴축에들어갔던 2017년에 비하면 거의 2배나 빠른 속도다.

일각에서는 이미보유하고 있는 채권을 매도해대차대조표를 적극적으로 줄여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에스더조지캔자스시티­연방은행(연은)총재는지난 2월연설을통해MBS­를적극적으로판매하는­안역시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금리가올라가고있는상­황에서차용인들이 새로운 대출로 넘어가기보다는 기존 대출을연장하며,만기가돌아온채권판매­를통해서는충분히대차­대조표를 줄이기어려울 수있다는설명이다.

전문가들은 연준이 시행할 것으로 예상되는대차대조표축­소속도가놀라운수준이­라고언급했다. 에릭 로젠그렌 전 보스턴연은 총재는“예상보다 대담한 수준”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인터뷰에서평가했­다.

보유자산축소규모역시­이전에비해클것이라는­전망이다.파이퍼샌들러의경제학­자들은연준의대차대조­표가올해는 6000억 달러, 내년에는1조 달러규모로감소할것으­로 내다봤다. 현재연준은3년에걸쳐­3조달러를감축하는안­을고려하고있다. 2017년당시2년에­걸쳐약 8000억달러를줄인­것에비하면매우큰규모­다.

디디에다셋 게브칼리서치펀드매니­저는 5월회의부터이루어질­양적긴축 규모와 속도는 현재까지통화정책에서­본 적이없는 수준일 것이라고블룸버그와인­터뷰하면서예상하기도­했다.

한편연준외에다른국가­들역시대차대조표축소­에나서는 것은 부담이다. 우크라이나 침공등으로 불확실성이확대된가운­데금리인상과양적긴축­이함께이루어지며급격­한 경기침체가나타날가능­성역시배제할수없기때­문이다.

유럽중앙은행(ECB)은 올해 3분기 양적완화를 종료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영란은행은 이미2월부터만기가 도래한 국채의재투자를멈추기­로 했다. 캐나다 중앙은행 역시 만기 도래한 채권을 재투자하지않기로 선택하는 방식을 통해앞으로 2년간 보유 국채를 40% 줄이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블룸버그이코노믹스는 주요 7개국(G7)이 2022년 남은기간동안대차대조­표를약4100억 달러규모로축소할것으­로전망하고있다. 지난해각국이코로나로­타격을입은경제를부양­하기 위해 2조8000억 달러규모로 대차대조표를확대한것­을고려하면극적인반전­이다.

캐시존스찰스슈왑수석­채권전략가는“이미경기가 둔화하고있는 가운데각국 중앙은행들의긴축 정책으로 경기침체가 나타날지를주목하고있­다”고블룸버그와인터뷰하­면서말했다.

 ?? [로이터·연합뉴스] ?? 제롬파월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로이터·연합뉴스] 제롬파월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