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벗는게아직불안”“마스크가더편해요”… 20명중1명꼴‘노마스크’

- 권성진기자mark1­312@

“아직은 불안해서요. 코로나가 완전히 끝난것도 아니라서야외에서도 마스크 벗기가 쉽지않네요.”

서울 종로구 종각역1번 출구에서만난 40대이모씨는‘2일부터실외마스크의­무화가해제되는 것을 알고 있느냐’는 질문에이같이 답했다.이어“답답하고 땀이나지만 지낼 만하다”고 덧붙였다.

2일아주경제취재를종­합하면이날부터시행된­실외마스크의무화해제­조치에도대부분시민들­은마스크를착용하고 다녔다.이날오전광화문역~시청역인근에서마스크­를 벗고 다니는시민은 20명 중 1명 수준이었다. 시민들은 마스크를 착용하는 데 대해 “아직 불안하다” “마스크가 익숙해졌다” 등 이유를 설명했다. 2020년10월 13일이후 566일 만에실외마스크의무착­용이해제됐지만적응시­간이필요해보였다.

오전 7시 30분께 종각역 1번 출구에서 사람들은 검은색, 흰색, 분홍색다양한 색상 마스크를 착용하고 무덤덤하게출근길에 나섰다. 이들은실외마스크착용­의무화가해제된것을알­면서도 마스크를 쓰고 다녔다. 마스크를 쓴 60대직장인박영철씨­는“마스크 착용의무화가풀린것을­알지만개인적인건강관­리를위해쓴다”며

“코로나가 완전히종식되기전까지­실외·실내모두계속쓸생각”이라고 말했다.

마스크 장점에익숙해진목소리­도 많았다. 직장인 50대 여성직장인 김모씨도 “실외 착용 의무화가 해제된것을알지만 불안해서계속 착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씨는 “감염등서로피해를 주지않아서 좋다. 답답하지만 감당할 만하다”고 말했다. 40대 직장인 이모씨는 “미세먼지도 막아주고 마스크 쓰고 다니는 것도 나쁘지않은 것 같다. 이제는 마스크 착용한 채전화도하고익숙해졌­다”고답했다.

종각역과광화문역등지­하철뿐아니라 ‘광화문빌딩’ ‘시청 앞’ 버스정류장에서내려직­장으로향하는 사람들도 마찬가지였다. 버스 3대가 도착해 40여 명이내렸지만 2명만 마스크를 내리고손에쥐거나목에­걸쳤다.

주변눈치를 보며마스크를착용하는 사람도있었다.광화문역인근에서만난 50대직장인김모씨는 “마스크 착용에 별다른 이유는 없지만사람들이다 착용하니까 한다”고 했다. 40대 직장인A씨는 “방금 버스에서내려서마스크­를벗었다.다시착용하겠다”며발걸음을재촉했다.

반면마스크를 벗은일부 시민들은 해방감을느끼는 모습이었다. 광화문역인근에서만난 50대직장인이모씨는“그동안마스크를쓰기싫­어서자가용으로 출퇴근했다. 이제실외에서마스크를 벗을 수 있으니지하철을 타고 다닐 것”이라고말했다.

등산복 차림으로 출근 중이던 40대 김모씨는 “야외라 전혀 불안하지 않다. 위험한 것은실내”라며 “달리기를 하며 출근하면 마스크에땀이찼는데이­제살 만하다”고 전했다. 김씨외에도 달리기를 하는 사람들과 자전거를 타는사람들 중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모습을 볼수 있었다.

전문가들은 마스크 착용은 개인 자율에 맡기면서야외라도 밀착 공간에서는 착용을 권고했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정점을 지났기 때문에 이제는 실외 마스크 착용은개인자율에맡기­는 것이좋다”면서도 “다만 지하철역 출구, 버스정류장 등 밀집된 공간에서는 야외라도 착용하는 것이필요하다고 본다”고 조언했다.

 ?? [연합뉴스] ?? 실외마스크해제첫날인­2일세종시정부세종청­사공무원들이점심을먹­기위해이동하고있다.
[연합뉴스] 실외마스크해제첫날인­2일세종시정부세종청­사공무원들이점심을먹­기위해이동하고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