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커지는공공재개발반대­목소리…“尹정부,원점서재검토하라”

- 신동근기자sdk64­25@

문재인 정부의 핵심 공급대책인 공공재개발사업이새정­부출범을앞두고더욱거­세진주민들의 반대에 직면하고 있다. 새로 출범하는 윤석열 정부가 규제완화를 통한 민간주도 공급기조를 내세운 만큼 공공재개발에 대한 반대 여론이확산하고사업이­장기표류할가능성도제­기된다.

공공재개발을 반대하는 서울시내 17개, 수도권 4개 등 21개 구역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2일 오전 제20대대통령직인수­위원회옆고도빌딩앞에­서기자회견을열고“윤석열정부는공공재개­발을원점에서재검토하­라”고주장했다.

비대위는 “정부는 공공재개발을 소유자 과반수의동의만으로 SH·LH 등을 사업자로 지정해진행하고 있다”며 “이는 거의수용에가까운 절차를 밟아 나가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50%의 동의만으로 타인의재산권을 침해하는특별법을 적용하는 것은 엄격한 기준과 절차가있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실질적으로 토지를 소유한 주민들의의견이제대로 반영되지않다고도 주장했다. 비대위에따르면흑석2­구역은 주민 300명 중상가소유자 약 140명이 토지의 80% 이상을 소유하고있다.토지면적이아닌토지소­유자수로동의서신청을 받아 사업추진의정당성이떨­어진다는 것이다.

그러나 국토교통부, 서울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주택도시공사(SH)는 ‘도시재정비촉진을 위한 특별법’ 등에따라 적법한 절차로 사업을진행하고있다는­입장이다.

SH 관계자는 “흑석2구역은 찬성하는 주민대표회의도 있으며 시공사를 선정하는 단계까지오는 등 사업 성공이 가시화했다”며 “법적으로단계를 밟아가며 사업을 문제없이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반대하는 비대위측 의견도더수렴해사업을­진행할것”이라고 말했다.

LH 관계자도 “주민면담 및 설명회등을 통해공공재개발 시행의 특장점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제도권 내 보상방안 등에 대한 이해·설득도병행해사업이원­만히추진될수있도록 노력할것”이라고 밝혔다.

공공재개발은 2020년 8·4 부동산 대책 발표로추진된 사업이지만, 아직이렇다 할성공사례가나오지않­고있다.특히윤석열정부가정비­사업활성화기조를보이­는상황에서반대측은목­소리를더높이고있다.

실제로 지난해말 비대위를 구성한 구역은 5개구역에불과했지만, 지금은 21개 구역까지늘었다. 이날인수위앞에서진행­한 기자회견도 새정부 출범을앞두고 공공재개발에대한 반대여론을더욱활성화­하겠다는의도로풀이된­다.

최근 원희룡국토교통부장관 후보자는공공주도 사업에대한 전면재검토 가능성을언급했다. 원후보자는국회인사청­문회사전질의답변서에­서공공주도 재건축·재개발 사업과 관련해“주민 의사 및입지특성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주거환경정비에­가장 적합한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관련 법령이 바뀌지 않는이상 국토부는 현재법령에따라업무를 진행한다”며“현재는 2기공모 접수를 했고, 앞으로절차대로진행할­것”이라고 말했다.이어“공공정비는 민간정비 사각지대를 보완하는 역할”이라며“앞서당선인이공약했던­용도지역상향등사업자­들에게필요한 인센티브가 있다면 검토는 가능하다”고덧붙였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