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처음으로재계2위올라­선SK…최태원리더십뒤엔‘핵심3인방’

- 문은주기자joo07­14@

SK가 자산총액기준기업집단 2위로 올라섰다. 상위5개기업집단(삼성·SK·현대차·LG·롯데) 내순위가바뀐것은 2010년 이후 12년만이다.지난달공정거래위원회­가발표한 ‘2022년도 공시대상기업집단(대기업집단)’ 자료에따르면 SK의자산총액은 291조9690억원­으로 삼성(483조9190억원)에 이어 2위에 올랐다. 인텔 낸드사업부인수와 반도체매출 증가 등에힘입어 SK하이닉스 자산이늘어난 데다다른자회사의자산­증가에영향을받은것으­로보인다.

그동안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SK하이닉스 인수를 주도하는 등반도체사업을본격화­한데이어 배터리, 바이오, 수소등신사업영역을 확장해왔다. 최근에는 SK텔레콤의무보수미­등기회장직을맡아 인공지능(AI)과 디지털혁신가속화에도­힘쓰고 있다. SK그룹이재계2위로­올라선것도이런노력의­결과라는평가가나온다.

SK가 재계2위로 올라선가운데최회장의­리더십과 함께그리더십을 뒷받침해온 주요 인사 3인방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최재원SK그룹 부회장과 박정호 SK하이닉스 대표이사 부회장, 이형희 SK수펙스추구위원회­소셜밸류(SV)위원회 위원장이그 주인공이다. 최부회장은 SK그룹의핵심사업중­하나인배터리부문 계열사 SK온대표로서배터리­사업을총괄하고있다.

◆반도체로 승승장구… SK하이닉스 수장박정호부회장

SK하이닉스는 올해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각각 12조1557억원, 2조8596억원을 달성했다고 공시했다. 순이익은 1조9829억원으로 순이익률 16%를 기록했다. 1분기기준 매출이12조원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반도체산업최대 호황기였던 2018년 1분기 매출(8조7197억원)을 뛰어넘은수준이다.

박정호 부회장은 올해로 설립 10년 차를맞는 SK하이닉스의 수장이다. 2012년 3월 26일기존 ‘하이닉스반도체’에서 사명을 바꾼 뒤매년최대실적을 내면서승승장구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1조원 이상을 투자해 미국 서부에‘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을 지향하는R&D센터를 조성하겠다고 발표했다. 제2의도약에나서는셈­이다.

박 부회장은 “현재의 메모리반도체 제조기업이라는 틀에 갇혀서는 기업가치를 높이는데제약이있다”며“미국에지을 R&D 센터를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CT) 고수들과 협력하는 장(場)으로 키워가겠다”고 말했다. ‘기존틀을 깨는 초협력을 통한 솔루션프로바이더(Solution Provider)로의 진화’를 회사의미래성장방향성­으로강조했다.

박 부회장은 SK하이닉스 대표이사를 비롯해SK스퀘어대표­이사 부회장과 SK텔레콤 부회장도 함께맡고 있을 정도로 최태원 회장의두둑한신임을받­고있다.

◆ESG 경영 선봉장… ‘대관의 달인’ 이형희사장

이형희 SK 수펙스추구협의회 SV위원회 위원장은 2017년부터 2019년까지 SK브로드밴드 대표이사 사장을 맡으며 ICT 분야 전문성을 쌓아왔다. 2019년부터는 SV위원장으로서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책임지고 있다. SV위원회는 SK그룹 컨트롤타워인수펙스추­구협의회산하 조직으로,이전엔사회공헌위원회­로불렸다.

최태원 회장의 신일고, 고려대 후배인 이형희사장은언론 스포트라이트는 많이받지못했다.

이형희사장은 2000년대 초 SK텔레콤 홍보실에서활동하다 대관업무를 맡게 된다. 규제가 많은 통신업의특징때문에정­통부와 국회에대한 업계의입장을 반영하는 것이중요했기때문이다.

이 사장은 이후 SK텔레콤 사업총괄, SK브로드밴드 대표이사 사장을 역임했으며 이후수펙스추구협의회­SV이사회의장을맡았­다.

이사장은 주로 SK그룹의궂은일을 해결하는역할을수행했­다.

지난해 10월 여권의일부 인사들이대장동사건이 SK그룹과 관련이있다고 주장했을 때도 이사장이이끄는 대관팀이 끈질기게 설명하여무난하게넘어­갈 수있었다는것이SK내­부관계자의평가다.

이형희사장은서울상공­회의소부회장과환경재­단이사도함께맡고있다.

서울상공회의소는 대한상공회의소의 업무를수행하고있기때­문에이사장은최태원회­장이대한상의회장직을 잘 수행할 수있도록연결고리역할­을하고있다.

이사장은 ESG에 대한 많은연구와 노하우를갖고있어서앞­으로더활약이기대되고­있다.

 ?? ?? ▲왼쪽부터서울종로에위­치한SK그룹본사 사옥,박정호SK하이닉스대­표이사 부회장,최태원SK그룹 회장,최재원SK그룹 수석부회장,이형희SK수펙스추구­협의회 SV위원장.
▲왼쪽부터서울종로에위­치한SK그룹본사 사옥,박정호SK하이닉스대­표이사 부회장,최태원SK그룹 회장,최재원SK그룹 수석부회장,이형희SK수펙스추구­협의회 SV위원장.
 ?? ??
 ?? ??
 ?? [사진=SK그룹] ??
[사진=SK그룹]
 ?? ??
 ?? ??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