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5월코스피도‘시계제로’… “변동성장세활용한투자­를”

- 양성모기자paper­killer@

오늘美FOMC…금리‘빅스텝’예상증권가,코스피지수2550~2850전망2700­선이상일경우엔추격매­수자제2600선분할­매수…이하땐비중확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예상보다 강한 긴축에나설것으로예상­되면서글로벌증시도크­게휘청이고 있다. 지난 4월 6일공개된3월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에서5월 기준금리를한번에 0.5%포인트 올리는 ‘빅스텝’이언급됐으나 시장의분위기는 한번에 0.75%포인트를올리는 ‘자이언트스탭’ 가능성도 제시되고 있다. 3일부터 열리는 5월 FOMC에 투자자들의이목이집중­되는이유다.

현재시장분위기는러시­아와우크라이나의전쟁­으로 인한 인플레이션과 중국의 코로나19 확산에따른봉쇄장기화­로경기둔화가능성도우­려되고있어사실상 ‘시계제로’인 상태다. 이에따라 5월 주식환경도녹록지않아 보인다. 전문가들은코스피가 추가로 하락하기보다는당분간­이슈에따라등락을거듭­하는변동성장세가이어­질것으로예상하고있다.

2일금융투자업계에따­르면국내리서치센터가­전망중인5월코스피밴­드는최소 2550에서최대28­50을 전망하고있다.증권사별로는삼성증권­이2600~2850선을, 신한금융투자와교보증­권, KB증권은각각 2550~2800, 2600~2800, 2570~2820을내놨다.

연초 이후 4월 29일까지 코스피시장에서개인은 17조5737억원을 순매수한 반면, 외국인과기관은각각 10조7235억원, 7조3266억원을 순매도 했다. 외국인과 기관의이같은 매도 움직임은앞서언급한 변수들이꾸준히증시를 짓눌러왔기 때문이다. 반대로 개인투자자들은 대형주를중심으로가격­이내려갈 때주식을사들이고올라­갈 때파는 전략을 세우면서 최근의주식조정장세를­매수기회로삼는것으로­풀이된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당분간 변동성 장세는피할 수 없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미국 중앙은행의기준금리인­상이당분간 쉼없이이어질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불안정한 흐름은 단기적으로해소되기어­렵다는판단에서다.

김형렬교보증권리서치­센터장은 5월 주식시장에대해“변동성위험에대한관리­가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이는정책과관련된변화­를주식시장이전부반영­했다고보기어렵다는게­그의설명이다. 김센터장은 “5월 주식시장은 월초 변동성의진단에따라단­기방향성이결정될것으­로보인다”며“미국 연준의정책금리인상과­인플레이션에대한진단­및정책시사,양적긴축이행등통화정­책에대한해석과반응이­5월글로벌주식시장을­지배할가능성이크다”고말했다.

노동길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5월 FOMC이후에도통화­정책관련불확실성은 6월까지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긴축 속도가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글로벌 주식시장의 밸류에이션조정은이어­질수밖에없기때문”이라고 말했다.

변동성 장세가 예상되곤 있지만 상대적으로낙폭은 크지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미악재들을 상당부분 소화해낸만큼 하방경직성을확보했다­는게전문가들의설명이­다.

노동길연구원은 “한국 주식시장은 밸류에이션 선(先)조정이상당부분전개됐­다”며“원‧달러환율상승에따른외­국인자금이탈은부담이­나동시에이익감소를 방어하고 있고, 이익이크게감소하지않­는상황에서코스피역시­큰폭의조정가능성은제­한적”이라고 말했다.

이경민대신증권연구원­은“단기변동성확대와공포­심리강화는반대로(증시반전을 위한)변곡점및턴어라운드시­점이가까워지고있음을­시사하는것”이라며“연초이후글로벌증시는­가격조정과기간조정을­통해불확실성변수와악­재들을상당부분선반영­중으로5월조정은악재­들의무게감을덜어내는­국면이며중기추세반전­국면에서마지막진통과­정으로볼수있다”고강조했다.

전문가들은 투자자라면 변동성을 활용하는투자가 선행돼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일례로이경민연구원은“코스피가 2700선 이상일경우추격매수를­자제하고,매수시점을늦추는전략­이유리하다”면서“2600선대부터변동­성확대시분할매수 전략을,코스피가 2600선을 하회하는구간에진입하­면적극비중을확대하는­전략이필요하다”고말했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