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알맹이빠진250만호­공급계획… LTV규제는80%까지풀기로

- 이성휘기자noirc­iel@㗺ᱶᇡǎᱶŝᱽ ⪶ᱶ

규제지역다주택자30~40%로완화DSR은유지…종부세·양도세개편공급물량·구체적로드맵언급없어­새정부출범뒤국토부통­해밝힐듯

윤석열 정부가 생애최초 주택구입가구의주택담­보대출비율(LTV)을 최대 80%까지 완화하기로 했다.부동산값폭등을막겠다­며문재인정부가 묶었던 규제를 푸는 것으로, 이는 과거박근혜정부의70%를 뛰어넘는수준이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는 3일 ‘윤석열 정부 110대 국정과제’ 자료를 발표하고 “단기간 내급격한주택가격상승­등긴박한상황에서도입­했던 대출 규제의정상화를 추진해실수요자의주거­사다리형성을지원하겠­다”고밝혔다.

우선생애최초주택구입­가구의LTV를 현행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 60%(일반 40%), 조정대상지역 70%(일반 50%)이던 것을 80%까지 끌어올린다.

생애 첫 주택구입자가 아니더라도, 주택시장상황과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상황 등을 고려해합리화를 추진한다. 지역과 무관하게LTV는 70%로 단일화하고 규제지역에서 0%가적용되는 다주택자의LTV는 보유주택수에따라 30~40%로 완화하는방식이다.

DSR 규제는일단유지하는것­으로가닥이잡혔다.금리인상에따른가계부­담등을감안한것으로보­인다.

DSR는 모든 금융권에서빌린 대출의원리금상환액을 연소득으로 나눈 비율로, 오는 7월부터총대출2억원­이넘으면 DSR 40%까지만 대출이 가능하다. 다만인수위는 “청년층의 경우 ‘미래소득 반영”을 활성화하는방안을 검토한다”고설명했다.

아울러인수위는“수요에부응하는충분한­주택공급을위한주택공­급로드맵을 수립·추진하겠다”며 “연도별·지역별 250만호 이상 주택공급계획을마련하­고추진하겠다”고밝혔다.

이를위해분양가상한제, 재건축 부담금, 안전진단등정비사업관­련제도를조정해도심공­급을촉진한다.

인허가 등 행정절차 단축 및 공급 관련 관행적규제를발굴·개선해사업속도를높이­고,사전청약을확대해내집­마련시기도앞당긴다는­방침이다. 경기도 ‘1기 신도시 특별법’ 제정으로 수도권에양질의10만­호 이상공급기반역시구축­한다.

다만인수위측은구체적­인공급방법이나물량 등의 계획을 밝히지는 않았다. 윤 당선인은대선과정에서­전국 250만호(수도권 130만호) 이상의신규주책을임기­내공급해주택시장을안­정시키겠다고공약한바 있다.

결국 구체적인 로드맵은 새 정부가 출범하고국토교통부 논의를 거쳐발표될 것으로 보인다.원희룡 국토부 장관 후보자는 국회인사청문회답변자­료에서“장관으로 취임한다면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예측 가능하고 신뢰할 수 있는 주택공급로드맵을제시­하겠다”고언급한바 있다.

이밖에인수위는 올해종합부동산세부담 완화를 위해 공시가격·공정시장가액 비율을 조정하고, 1세대1주택 고령자 등에대한 납부유예를도입한다고 밝혔다. 중장기적으로는 종부세와재산세통합을­검토한다.

다주택자에대한 양도세중과를 한시적으로유예하고, 부동산세제종합개편 과정에서다주택자중과­세정책을재검토한다.

서민주거비지원을위해­월세세액공제율상향조­정및 주택임차자금 상환액소득공제한도를­확대하고, 생애최초 취득한 주택에대한 취득세감면도언급했다.

 ?? [연합뉴스] ?? 회의에서개회를선언하­고있다.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청와대 본관 세종실에서 열린 마지막 국무
[연합뉴스] 회의에서개회를선언하­고있다.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청와대 본관 세종실에서 열린 마지막 국무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