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유류세인하효과극대화…가격담합주유소단속

재고소진불구인하폭반­영미진한주유소관계부­처합동현장점검

- 정석준기자mp125­6@

정부가 유류세인하 확대효과를 끌어올리기위해가격담­합등불공정행위를일삼­는주유소단속에나선다.

3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유류세인하 확대관련석유시장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기존 재고소진에도불구하고­판매가격인하반영정도­가미진한 주유소를 대상으로 관계부처합동주유소현­장점검등을통해담합등­불공정행위여부에대한­단속도병행할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 1일부터 유가 급등에 대응해 휘발유·경유·액화석유가스(LPG) 유류세인하율을 20%에서 30%로 확대하며 LPG 판매부과금을 30% 한시인하했다.

이날 회의에는 유법민 자원산업정책국장 주재로 정유 4사, LPG 수입사, 대한석유협회, 석유유통협회, 주유소협회등업계와 석유공사, 농협,한국도로공사 등 알뜰공급사인 유관기관들이참석했다.석유공사는지난2일기­준공급가격은유류세인­하시행이전인지난 30일 대비휘발유95% 이상, 경유·LPG 100% 이상씩반영돼주유소로 공급되고있으며이중 LPG는 134% 반영됐다고분석했다.

다만, EX·알뜰·직영주유소 판매가격에는인하분의­약 100%가 반영됐으나 주유소중약 80%에 달하는 자영주유소들의 인하액 반영률은24%에그친것으로조사됐다.

앞서4월 산업부는유류세인하 확대시행이전부터추가 인하분의조속한 석유시장 반영을위해업계회의를­5차례진행한바 있다.

산업부는석유공사유가­정보시스템오피넷을통­한 유류세 인하 효과를 지속 공개하고 공급가·판매가를일일점검·분석하는등국내석유제­품가격모니터링을강화­할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기존 재고 등으로 자영주유소가 판매가격을 즉각 반영하기에는 어려운상황이지만 국민부담완화를위해최­대한 협조해야 한다”며 “현재까지 주유소로 출하되는 물량공급은 차질없는 수준이나 저유소 운영시간확대, 배송시간 연장 등 비상운송계획을 당분간지속해물량공급­에도차질이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 [연합뉴스] ?? 유류세인하폭이기존 20%에서 30%로 확대된지난 1일 오후경기도용인시경부­고속도로 부산방향기흥휴게소주­유소에차량이주유를하­기위해줄을서 있다.
[연합뉴스] 유류세인하폭이기존 20%에서 30%로 확대된지난 1일 오후경기도용인시경부­고속도로 부산방향기흥휴게소주­유소에차량이주유를하­기위해줄을서 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