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인뱅의공습…5대은행,저원가성예금잔액8조­증발‘비상’

2분기‘핵심예금’유치전예고

- 서민지기자

지난달 5대은행의저원가성예­금잔액이8조원넘게증­발하면서시중은행에비­상이 걸렸다.토스뱅크 등 인터넷은행의 공세가 저원가성예금이탈의핵­심이유 중 하나로 꼽히는데, 2분기저원가성예금 유치를 놓고 치열한 경쟁이벌어질것으로보­인다.

3일 금융권에따르면 5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저원가성 예금 잔액은 3월대비8조1138­억원 감소했다.통상적으로증시·부동산 자산시장 변동성이지속되면 늘어나야 하는대기성자금이오히­려줄어든 것이다.이중에서도 4월 MMDA(수시입출금식 저축성예금) 잔액은전월대비5조4­193억원 줄었다.

저원가성예금은 요구불예금과 MMDA가 포함되는데은행수익성­과 직결된다. 그래서‘핵심예금’으로 불리기도 한다. 예금 금리는 연 0.1%내외수준으로사실상이­자가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은행으로서는운용비용­이거의들지않아예대마­진을더많이낼수있다.

금리상승기에는예금금­리보다대출금리상승 속도가 더빠르기때문에원가 절감 효과를누려 저원가성예금이많으면 많을수록 이익을극대화할수 있다. 반대로저원가성예금이­줄어들기시작하면자금­조달비용이올라가수익­성에부담이커질수밖에­없다.

시중은행이지속적으로­저원가성예금유치에공­을 들이는 이유다. 올해 1분기 리딩뱅크를 사수한 KB국민은행은 요구불예금을 최대규모로운영하고 있다. 전체 원화 예수금 중 핵심 예금비중은 1분기 52.81%를 나타냈다. 이런 구조는순이자마진(NIM)상승에유리하게작용한­다.

서영호 KB금융 전무(CFO)는 1분기 실적발표회에서“절대금리상승은핵심예­금뿐아니라대손충당금­이나 자본금을 충실히가진 금융회사에는 NIM을 상승시키는 큰 원천이 될 것”이라고 자부했다. 서전무는지난2월 IR 때도 “KB는요구불예금규모­가타행대비우수한 편”이라며“자기자본의 절대규모와 대손충당금 커버리지비율이크기때­문에금리수준이올라갈­수록요구불예금이많은 KB가 유리한 상황이 된다”고언급하기도했다.

2분기부터는 저원가성예금상승세가­더주춤할 가능성이크다는 전망이나오면서시중은­행들간유치전이치열할­것으로 전망된다.금리인상으로예금금리­가오르면서제2금융권­과인터넷은행으로 자금이 몰리면서다. 특히 업계에선수시입출금식­통장에연2%금리를내세운토스뱅크 등 인터넷은행의공세가 저원가성예금이탈의핵­심이유로꼽히고있다.토스뱅크는연2%대수시입출금식예금을­출시한지6개월만에1­7조원을 끌어모은 바 있다. ‘일 복리’ 혜택을 제공하는 ‘지금 이자받기’ 서비스는 출시한 달 만에상시이용고객10­0만명을 넘겼다.한국은행경제통계에따­르면 2월 말 상호금융권 수신 잔액은430조983­4억원으로 지난해말 427조3100억원­보다 3조6734억원증가­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