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최근두달새17조원유­출신흥국펀드‘자금엑소더스’

우크라전쟁속원자재가­격급등中과무역관계밀­접국가가장취약

- 윤주혜기자 jujusun@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0.5%포인트기준금리인상을 발표했다. 블룸버그, 니혼게이자이신문등외­신은미국금리인상이신­흥국의자금유출을가속­화할 수있다고지적했다.

이미 자금은 빠져나가기 시작했다. 이머징포트폴리오펀드­리서치(EPFR)에 따르면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기시작한 2월24일부터4월 27일까지약두달간신­흥국 채권펀드의운영잔액에­서약 136억 달러(약 17조2000억원)가 유출됐다. 전쟁으로공급망 혼란이가중되며원자재 가격이급등하자, 자원해외의존도가 높은 신흥국을중심으로 경상수지악화 우려가 커지며 뭉칫돈이빠져나간것이­다.

이런 상황에서미국의공격적­인 금리인상 기조는 설상가상이다. 과거미국이긴축시대의 문을 열 때마다 신흥국 경제는 휘청이곤 했다. 연준이기준금리를 1993년 말2.97%에서 18개월 후인 1995년 6월 6.02%까지올리자달러가치가­급등하며투자자금이미­국으로 쏠렸다. 이는 1997년 동남아시아금융위기의­기폭제가됐다.

모닝스타에 따르면 금융위기이전 태국,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한국등의연간 경제성장률은 6~9%에 달했으나, 1996~1997년사이 인도네시아의 명목 GDP는 43.2% 급락했다. 태국(21.1%), 말레이시아(19%), 한국(18.5%) 등도 큰 폭으로 하락했다. 이들 국가의주식시장 가치는 1998년 초까지최대70% 사라졌다.이후 2008년 금융위기, 2013년 긴축발작 등 미국의 긴축정책은 신흥국경제에폭풍우를­일으켰다.

중국 봉쇄 정책역시신흥시장에 직격탄이되고 있다. 글로벌투자자들은중국­의봉쇄정책이수요를둔­화시키고공급망을파괴­하며신흥국경제를벼랑­끝으로몰고갈것으로 우려한다.신흥국은중국의통화, 채권,주식뿐만 아니라 무역에도 크게 의존한다.이로 인해중국 금융시장에대한 매도세는신흥국으로쉽­게확산될수 있다. 중국주식시장이무너져 내렸던 2015년에 신흥국 금융시장이출렁였던 것은 단적인 사례다. 그이후 세계경제에 대한 중국의영향력은 더욱 커졌다. 블룸버그는 “(중국은) 이제세계최대상품구매­자가 됐으며, 이는중국의경기침체가 원자재수출업체와 시장에그어느 때보다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의미한다”고 지적했다. 싱가포르에있는 윌리엄블레어인베스트­먼트 매니지먼트의머니매니­저인조니첸과 클리포드라우는이메일­을통해“우리는 중국과무역연계가높은 국가들이 가장 취약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블룸버그에밝혔다.

웰스파고의 통화 전략가인 브렌던 매케나 역시 “중국 경제가 크게 둔화되면 위안화뿐만 아니라 신흥시장 통화도 변동성이높게유지될수­있다”고 경고했다.실제브라질의 통화인 레알화는 위안화가 급락하기시작하자 4월후반부터하락세로 돌아섰다.브라질 중앙은행이 금리인상을 연속 단행하면서기준금리가 2%에서 11.75%로 올랐으나 5월에도 금리를인상하는것이확­실시되고있다.

이집트의3월소비자물­가는전년동월대비 10.5% 올랐다. 4~6%대였던 지난해와 비교하면가파른 인플레이션이다. 중앙은행은3월에약5­년만에금리인상을단행­했다.

다만, 신흥국 경제사정이과거와는 다르다는 지적도 있다. 자산운용사인퍼포즈인­베스트먼츠의시장전략­가인크레이그베이싱어­는 “세계가 긴축 정책을 경험할때신흥시장은더­큰고통을겪는경향이있­다”면서도그고통은과거와­는비슷하지않을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그는 과거에는 신흥시장에는 값싼 노동력을 활용한 제조업이 다수였으나 “오늘날의 신흥시장은 기술력이 강한아시아가이끌고있­다”고 덧붙였다.

 ?? [AP·연합뉴스] ?? 지난달 19일 홍콩 주가지수를 보여주는 은행의 전광판,
[AP·연합뉴스] 지난달 19일 홍콩 주가지수를 보여주는 은행의 전광판,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