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광주화정아이파크8개­동전면철거…이주비·지체비용논의속도

- 한지연기자hanji@

국내첫사례…입주2028년에나가­능인근상인들도보상요­구…합의힘들듯

HDC현대산업개발이­아파트외벽붕괴사고가­발생한광주화정동아이­파크 8개동을전면철거하고 다시짓기로 했다. 사고가 발생한 지 114일 만에 수분양자들을 상대로 내놓은 첫 보상안이다. 당초에는 사고가 발생한 201동만 철거하는방안이유력했­지만 정몽규 HDC그룹 회장이 ‘전면 철거 후 재시공’을 명령하면서 현장을전부철거하기로 했다.아파트전면철거후재시­공하는 사례는 국내에서는 처음이며, 이아파트입주는당초 2022년에서 2028년에나 가능할것으로보인다.

◆정몽규부활시키자”무너진 신뢰, 광주에서

5일 관련업계에따르면 HDC현산은 이번 사태수습을위해광주화­정아이파크 8개 동전체를철거하고다시­짓겠다는결정을 발표했다. 이번결정은정몽규HD­C그룹회장이장고끝에­내놓은결단이다.정회장은사고발생직후­인지난1월첫기자회견­당시만하더라도“정밀안전진단을받은후­전체또는일부동을재시­공할수있다”는입장만밝혔다.

HDC그룹 관계자는 이번 결단의배경에대해“‘광주에서 무너진 신뢰는 광주에서 다시 찾아야 한다’는 회장님의의지가 있었다”며 “이번 사태로기업의불확실성­이계속되는것또한리스­크인만큼‘확실하게불신의고리를­끊자’는 내부목소리도강했다”고 설명했다.

실제정회장은“지난 4개월동안입주예정자­들과 수많은 대화를 나눴고, 가장 큰 우려가 무너진 동(201동)뿐 아니라 나머지에대해서도 안전우려가 제기되는 것이었다”면서“안전에대한

우려를완전히해소하는­방법은전면철거후새로 짓는 것 밖에는 방법이없다는 생각이 들어결심을굳히게됐다”고 말했다.

또 “고객 안전과 국민 신뢰를 얻을 수 없다면회사의존립가치­가 아무런 의미가 없다”며 “입주예정자들요구를모­두받아들여화정동아이­파크 8개 동을 모두 철거하고 새로운 아이파크를 짓겠다”고 했다. 이어“앞으로도 회사에어떠한손해가있­더라도고객에게한약속­을꼭지키겠다”고 다짐했다.

◆재시공, 보상비용 모두 천문학적…피해 보상논의급물살

HDC현산은 전면 재시공에따른 철거·시공비와입주지연으로­인한주민지체보상금등­보상비를포함해손실규­모를약 3750억원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해 4분기 실적에서1750억원­을 충당금으로 선반영했고, 올해추가로 2000억원을 반영할예정이다.

회사측은전면철거후재­시공까지약 5년 10개월(70개월)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입주는 더지연될수 있다. 우선구체적인 철거 시점이 불투명하다. 아파트 8개동구조물을 해체하기위한 건설장비투입과인허가 절차,인력투입논의에도상당­한협의가필요하고, 현재인근 상인들도 피해보상을 요구하고있어합의점을­찾기쉽지않다.

HDC현대산업개발관­계자는“건물철거후재시공절차­에대한안전대책이나인­허가절차등규칙을 만들면서사태를 수습해야 하는 상황이기때문에입주까­지상당한기간이소요될­것”이라고말했다.

이어“현재입주예정자들과구­체적인주거지원 보상 방안을 논의 중”이라며 “이주비에 대한금융 지원, 지체보상금 등이 지급될 것”이라고덧붙였다.

현재광주 화정아이파크 계약자들은 계약금10%와 중도금(60%) 6회 차 중 4회 차까지분양대금 중총 50%를 납입했다. 분양가 5억4500만원짜리 201동 전용면적 84㎡ 아파트 계약자가현재까지 4회 차 중도금을 납부했다면 2억7250만원에대­해연 6.48% 금리로입주지연기간만­큼지체보상금을받는다.입주가6년가량 지연되면 계약자당 지체보상금만 1억600만원에 육박할 전망이다.

 ?? [연합뉴스] ?? 정몽규HDC그롭 회장(가운데)과 유병규(왼쪽)·하원기HDC현대산업­개발각자대표이사가광­주화정아이파크사고에­대해고개숙여사과하고­있다.
[연합뉴스] 정몽규HDC그롭 회장(가운데)과 유병규(왼쪽)·하원기HDC현대산업­개발각자대표이사가광­주화정아이파크사고에­대해고개숙여사과하고­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