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日자민당정책제언서,주목할여섯가지

-

악화한한·일관계개선을위해차기­대통령이보낸정책협의­단이 기시다 후미오 총리를 면담했던 4월 26일자민당 안전보장조사회는 16쪽 분량의정책 제언서를작성해 공개했다. 다음 날 기시다 총리에게 전달된 보고서는 중국, 북한, 러시아가 군사력을 강화하고 이들국가의군사 활동이복합적으로 이뤄지는 ‘복합사태’에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제언서의포인트는다음­과같다.

첫째,연말까지개정예정인‘국가안전보장전략’, ‘방위계획의 대강’, ‘중기방위력정비계획’ 등의세문서에대해서미­국의 전략문서체계와의 정합성을 고려하여 개정할것을 제언했다. 구체적으로 ‘국가안전보장전략’은 전략 차원에서안보환경이나 국가안보의목표와그 달성방법기술에중점을 두고, ‘방위계획의 대강’은 위협대항형방위전략에­중점을두는 ‘국가방위전략’으로 대체하고 5년간의방위예산 규모와 자위대부대 수, 부대별구체적인 방위장비의수량을 적시하는 ‘중기방위력정비계획’을 방위력강화를위한 ‘방위력정비계획’으로 대체하여작성하도록했­다.

둘째, 급격한 기술혁신과 전투 양상 변화에맞게우주나 사이버, 전자파같은새로운영역­에서의능력을강화하고 인공지능(AI)과 양자기술등게임체인저­기술의조기실용화를추­진하고이것들에맞춰불­균등한육해공자위대의­전력구성과태세를재검­토할필요가있다고언급­했다.

셋째, 자국방위의국가의사를­보여주는지표인방위예­산과 관련하여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소속 국가들이목표로 제시하는 국내총생산(GDP) 대비국방예산 2%이상을염두에두고5년­이내에방위력을발본적­으로 강화하는 데필요한 예산 수준의달성을 목표로해야한다는방향­성을제시했다.

넷째, 미사일기술의급속한변­화와진화로요격만으로­방위하지못할우려가있­다면서일본에대한무력­공격에 대한 반격능력을 보유함으로써 공격을 억지하고대처한다고지­적했다.

지금까지일본은상대영­역내의타격은미국에의­존해왔지만, 보고서는 미국과의역할분담을 유지하면서도일본도타­격능력을보유할필요가­있으며반격능력의대상 범위도 상대국의미사일기지만­이아니라 지휘통제기능 등을 포함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공격대상확대가억제의­확대로이어질지의문이­다.

다섯째, 적의미사일기지를공격­하는능력과관련해자민­당 제언이상정하고있는가­상의적에변화가있었다­는 점이다. 2013년 6월 4일자 자민당 제언(새로운 ‘방위계획의 대강’ 책정에관한 제언)은 “주변국의 핵무기·탄도미사일등의개발·배치 상황”을 고려하여자위대의‘책원지(策源地) 공격능력’ 보유 여부를 검토하여 ‘신속하게결론’을 내야한다고했다.

2017년 3월 6일 북한은유사시주일미군­기지를 타격하는 임무를 맡고 있는 전략군 ‘화성포병부대들’이 탄

이처럼지금까지일본이­북한의위협을 구실로삼았던것과 달리이번제언서는 “중국이지상 발사형중거리이하 탄도미사일만도 약 1900발 보유하는 등 우리나라(일본) 주변에는상당수의탄도­미사일이이미배치되어­있는데더해최근극초음­속활공무기나변칙궤도­로 비상하는 미사일 등” 중국을 직접거명하면서미사일­기술이급속한 속도로 발전하는 것에대한 강한 경계심이반영되어있었­다.

여섯째, 무엇보다 “중국의 군사적동향 등은 우리나라를 포함한 지역과 국제사회의안전보장상­의중대한위협이되어왔­다”고명확하게밝힌점이다.

 ?? [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보낸 정책협의단이 지난달 26일 일본 도쿄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왼쪽부터다섯째)를만나고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보낸 정책협의단이 지난달 26일 일본 도쿄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왼쪽부터다섯째)를만나고있다.
 ?? ?? 조진구
경남대극동문제연구소­교수
조진구 경남대극동문제연구소­교수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