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과거의새만금은잊어라…국내최대스마트도시꿈­꾼다

동서·남북대로등도로교통망­확충2050년완료예­정…공정43%넘겨신항만·스마트수변도시등조성­박차

- 최지현기자 tiipo@

“아휴, 그동안헛것을봤네,헛것을 봤어.”지난 3일 전북 김제시 진봉면 새만금33센터전망대­에오른 국토교통부 기자단 사이에서탄식이터져 나왔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여행조차 쉽지않았던2년 사이새만금일대는 빠르게변화하고 있었다. 바다 한가운데덩그러니있던­방조제, 간척을위해방조제한쪽­드넓은갯벌에굴착기몇 대가 흙을 퍼나르는 장면과 같이과거학창시절교과­서에서보고기억에남아­있던새만금의모습은 전망대한쪽벽면에전시­된과거 기념사진 액자에서나 볼 수 있었다. 이날 새만금일원을 돌아보는 일정마다 기자단 곳곳에선‘내년에는지금보고있는­이곳이어떻게변할지모­르겠다’는말이이어졌다. “새로운 문명을 여는 도시, 새만금이 펼쳐나갈 미래는 그간 세상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았던아주새롭고놀라­운모습이될 것입니다.” 새만금개발청이 소개하는 문구는 결코 과장이아니었다.전북 군산시·김제시·부안군 일원 409㎢를 간척하는 새만금 개발사업은 어느새중반을 넘어가고있다. 2050년 완료예정인총4단계계­획중1단계 공정(전체 중 43%)을 2020년 완료했다. 2030년까지 마무리할 2단계공정률이 78%임을감안할때현재새만­금전체가빠르게변모하­고있는것은사실이다.그동안 새만금 내 6개 권역 중 제1권역인 새만금 산업단지는 일부 기업이 실제 가동 중일만큼완료 단계에 접어들었다. 현재새만금개발청은 각각 2권역과 3권역인 신항만·스마트 수변도시와 관광·레저 클러스터 등 조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들 지역은 새만금 사업 중심지인 만큼 새만금개발청은 해당 구역 개발에 사활을걸고 있다.과거새만금사업을떠올­리게했던방조제모습은 이제쉽게알아볼 수 없다. 방조제대부분은새만금­내부를십자형으로잇는­도로인동서대로(16.47㎞, 왕복 4차로)와 남북대로(27.1㎞, 왕복 6~8차로)로 변모하고 있기 때문이다. 동서도로는 2020년 11월 개통했으며, 내년8월 개통예정인남북도로는­33센터를 기점으로2단계공정에­한창이다. 33센터를기준으로남­쪽방향남북도로 오른편에는 신항만이, 왼편에는 스마트 수변도시가 들어선다. 2025년 조성을완료하고이듬해­인 2026년 개항을 목표로 하는 새만금 신항만은 현재 군산항이 담당하는 중국 등 서해무역로의핵심항만­으로 기능하게 된다. 스마트수변도시는 신항만 배후도시로 조성된다. 새만금개발청은 2024년까지 사업비 1조3476억원을투­입해 6.6㎢ 부지를인구 2만5000명(1만1000가구)이거주하는신도시로개­발한다.도로하나를사이에두고­신항만을접하고있으며­동서도로로 10분 남짓거리에는 새만금산단이위치해있­다. 현재산단인근에주거·편의시설이부족한 상황이기에스마트 수변도시조성이마무리­되면산단과 ‘시너지’ 효과를내며새만금지역­에대한기업투자활동도­더욱활발해질것으로기­대된다.특히 새만금개발청은 과거 섬 지역이어서 각종 기반시설이부족했던단­점을 국내최대규모‘스마트 도시’라는 장점으로 살려낸다는 목표를세우고 있다. 도시조성단계에서부터­자율주행등 모빌리티기능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원격교육·의료 시설, 신재생에너지발전시설­등을체계적으로구현할­수있다는설명이다.

 ?? ?? 지난3일전북김제시새­만금33센터전망대에­서새만금개발현황을설­명하고있는새만금개발­청관계자.
지난3일전북김제시새­만금33센터전망대에­서새만금개발현황을설­명하고있는새만금개발­청관계자.
 ?? [사진=새만금개발청] ?? ▲33센터에서 바라본 새만금 일대. 붉은색과 푸른색사각형부분이각­각신항만과스마트수변­도시로조성중인지역이­다. ◀고군산반도에서바라본 새만금 사업지 모습. 해당지역에는관광·레저특구가들어설예정­이다.
[사진=새만금개발청] ▲33센터에서 바라본 새만금 일대. 붉은색과 푸른색사각형부분이각­각신항만과스마트수변­도시로조성중인지역이­다. ◀고군산반도에서바라본 새만금 사업지 모습. 해당지역에는관광·레저특구가들어설예정­이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