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코로나로고무생산도줄­어…타이어3사,가격또올린다

- 김상우기자ksw@

태국등주요생산국관리­소홀영향최근20%인상후이달또10%인상

타이어가격인상이심상­치않다. 최근 2년 동안 무려 20%에 달하는 가격인상을 단행한 타이어업계가 또다시인상카드를 꺼내 들었다. 타이어 가격 인상 비율만 따지고 보면 차량 가격인상을 의미하는 ‘카플레이션’ 수준을 뛰어넘었다는진단이나­온다.

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 타이어 3사인한국·금호·넥센타이어는 이달부터 글로벌 시장에공급하는타이어­가격을최대 10% 인상한다.국내최대 타이어 제조사인 한국타이어의 경우지난해8월 최대 7%, 11월 최대 6% 인상했으며,올해 2월에도 북미 지역에 판매하는 교체용 타이어(RE) 가격을 최대 6% 올렸다. 이달 1일부터는북미지역을 시작으로 승용차·경상용차·버스트럭타이어가격을­최대8%인상했다.

가격 인상의 주된 요인은 핵심 원자재인 천연고무가격급등과 해상운임비 증가, 완성차 업체의출고량 저조 등 복합적인 원인이작용하고있다. 특히천연고무는 타이어제조원가의최대­30%를 차지할 정도로 타이어제조사들에게가­장민감하게작용하는부­분이다.

천연고무생산국협회(ANRPC)에 따르면태국산 천연고무(STR20)는 지난해1월 100㎏에 140달러대를 형성하다가 올해 2월 190달러대에 육박하는등 1년 동안약 35% 급등했다. 천연고무의가격인상은­수요와 공급의불균형이극심해­진탓이다. 세계천연고무생산량 70%이상은태국,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3국이차지­할정도로일부 국가가 독점하고 있다. 이들 3국은 2019년천연고무가­격하락세를방지하고자 4개월동안24만톤(t)의수출량을감축한바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방역규제에 3국의고무나무 관리가 소홀해져지난해부터생­산량이크게 줄어들었다. 생산량은 줄어들었지만수요는최­근폭발적으로늘어나고 있다. 지난달 자국 물량 부족을 이유로 팜유 수출을 중단한 인도네시아가 천연고무까지 수출 확대에 나설수있다는관측이나­온다.지난해부터코로나19 내수진작에나서고있는­중국은철강에이어천연­고무 사재기까지 나서가격급등을 부채질하고있다.

천연고무는 뛰어난 내구성과 방수 능력등을갖추고 있다. 석유화학 기술이크게발전하면서­합성고무가 타이어 원자재로 일부 활용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내구성 측면에서는 천연고무를따라가지못­하고 있다. 내구성이중요한 트럭과버스 등의대형차량은 천연고무로 만든 타이어를사용하고있다.

해상운임비도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세계컨테이너선운임지­표인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4월29일 기준으로 4177을 기록했다. 지난해 4월 2585과 비교하면 2배 가까이치솟았다. 여기에차량용 반도체수급난으로인한­완성차업체들의감산 현상은 타이어제조사들의생산 저하로 이어진다. 지난해국내타이어3사­의공장가동률은 80~90%대를 오르내린것으로알려졌­다.

업계일각에서는 국내 타이어업체들이미흡한 원가경쟁력을 개선하지 않으면 장기적으로이러한 문제를 반복할수있다는 지적이다. 지난해 한국타이어와 금호타이어의 매출원가율은각각 72.7%, 82.3%로 일본브리지스톤의59%와비교해 크게 뒤떨어진다. 브리지스톤은 공급망의원재료 직접조달과 제조·판매까지수직으로이어­지는 통합시스템을 구축, 안정성 측면에서강점을가졌다­는평가를받고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그동안 국내 타이어 제조사들이해외경쟁사­들보다 가격에서우위를 보여 왔기에 이를 유지하려면 원가경쟁력 개선을반드시이뤄내야 한다”라며“장기적으로 원가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전기차 기술 선점에도 어려움으로 작용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원자재 수급망 다변화와 해외생산기지투자 등이유기적으로이뤄질­필요가 있다”라고덧붙였다.

 ?? ??
 ?? [사진=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 한국타이어금산공장
[사진=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한국타이어금산공장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