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점포수·수익늘어난CU,업계1위고수…GS25는신사업투자­로‘주춤’

점포수1만5885개… GS에402곳앞서1­분기1.6조매출…영업이익75%증가GS25,매출늘었지만영업익1­8%감소

- 김유연기자 coolcool@김유연기자

편의점 CU가 올해 1분기 국내 편의점업계 1위자리를 지켰다. CU는 리오프닝(경제 활동 재개)기대감이맞물려매출과­영업이익모두크게증가­했지만, GS25는 신사업투자로인한수익­성악화로실적이뒷걸음­질쳤다.

10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GS25의 운영사 GS리테일과 CU 운영사 BGF리테일의 1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두 자릿수 성장했다. 같은 기간 BGF리테일의 영업이익은 75%증가했지만, GS리테일은 신사업투자로인해영업­이익이감소세로돌아섰­다.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올해 1분기 매출 1조6992억원, 영업이익 379억원을 기록했다.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2.7%, 영업이익은 무려 75% 증가한 호실적이다. 순이익은 260억원으로 63.5% 늘었다.

올해1분기중 코로나19엔데믹에따­라리오프닝기대감이커­지고 있고, 사회적거리두기가 전면해제되면서소비심­리가회복세로접어든것­이실적개선으로연결됐­다는 분석이다. 특히CU가선보이고있­는득템시리즈등초저가­상품전략및설연휴와 밸런타인·화이트데이등시즌별차­별화마케팅역시매출반­등에주효했다.

BGF리테일은 이같은 견조한 실적 개선세에힘입어올해신­규가맹점포확보는물론 배달·픽업등 신규 사업에도 투자를이어간다는 방침이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업계 최초로 배달, 픽업, 택배등을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포켓CU 애플리케이션(앱)을 재단장함으로써온오프­라인연계성을 높여점포의매출 성장 동력을확보하고있다”고 말했다.

반면 CU와 업계 1위 자리를 놓고 경쟁 중인GS25는 점포수에이어영업이익­마저다소주춤한 모습이다.

CU는 지난해 932개 점포를 늘려 2021년 말기준점포수 1만5855개로 1위자리를 지켜냈다.같은기간 GS25는 800여 개점포를늘렸지만점포 수는 1만5453개로 2위에 머물렀다. CU와 점포수격차는 402개에달한다.

GS리테일의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23.7% 증가한 2조5985억원, 영업이익은 27.2%감소한 273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주력 사업인편의점매출액은 1조7557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6.5% 늘었으나,영업이익은 18.7% 줄어든 340억원을기록했다.

사회적거리두기완화로 매출은 증가했으나,광고판촉비증가와 O4O(오프라인을 위한온라인) 서비스 개발로 수수료가 증가하면서영업이익이­하락했다는게회사측 설명이다.

신사업투자비용확대로­향후전망도밝지만은않­다.

남성현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2분기부터편의점 사업부 영업실적 개선 가능성이 높지만홈쇼핑 송출수수료가 증가하고 디지털 사업부비용부담이이어­질 것”이라며“옴니채널구축에따른 사업부 비용 확대에따라영업실적개­선은쉽지않을것”이라고 내다봤다.

CJ,팬덤비즈니스본격추진‘비마이프렌즈’에 224억투자

CJ가 K콘텐츠를 활용한 팬덤플랫폼 사업을본격추진한다.

CJ는 글로벌팬덤비즈니스전­문스타트업‘비마이프렌즈’에 224억원을 투자하고 팬덤비즈니스공동추진­을위한 전략적사업협력에나선­다고 10일 밝혔다. CJ와 CJ올리브네트웍스가 투자에 참여했으며 CJ는 비마이프렌즈의 2대 주주지위를확보하게됐­다.

이번 투자 및 사업협력을 통해 양사는 CJ의다양한 K콘텐츠 지식재산권(IP)과 브랜드, 인프라를 비마이프렌즈의 대표 솔루션 ‘비스테이지(b.stage)’와 연계해 사업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양사는 ‘비스테이지’를 활용한 팬덤서비스를공동 추진한다. 비스테이지는크리에이­터가직접필요한 서비스를 구축하고 수익화할 수 있도록돕는비스포크플­랫폼솔루션이다.

CJ는 음악·영상·아티스트·DIA TV인플루언서등팬덤­비즈니스의기반이되는­풍부한 IP와 네트워크를 제공하고, 비마이프렌즈는 비스테이지를통해독점­콘텐츠와멤버십등팬덤­서비스를구축한다.

CJ 계열사가 보유한 인프라를 활용해비스테이지서비­스를고도화하고크리에­이터생태계를확장하는­데에도적극협업한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