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기업잘되면노동도좋아…노동vs기업이분법버­려야”

규제완화함께노동정책­개혁필요정부밖전문가­반대의견듣는것반지성­주의에대응하는좋은방­안

- ㎄ᱶᇡᨱ ၵ௡݅ ⴘᮁᯝ⪙ ᱥᇡⅾญ김정훈기자 sjsj1633@

유일호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1일 “기업과 노동을 단순히 이분법으로 볼일은아니라고본다”고 말했다.

유전부총리는이날본지­와인터뷰하면서‘규제 완화나 기업 활성화 목소리가 큰 상황에서노동시장과 불균형이좀 우려되지않냐’는 질문에“이제원론적으로규제완­화가필요한것이고노동 정책에있어서도 여러가지 개혁이필요하다”며이같이말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도 규제완화하겠다고얼마­나 강조했나”라며“문 정부가 그렇다고 친기업이고반노동은아­니잖냐”며되묻기도했다.

이어“노동 쪽에불리할 수 있다. 그렇다고 꼭불리하기만 한 것은 아니다”며 “규제 완화는, 특히예를들어기업이잘­된다는것은노동에도좋­은것”이라고 했다.

그는 전날 윤석열대통령취임사에­대해언급하며 “자유시장경제를 잘해야 한다”며 “추가로반지성주의라는 말도 있지만 이제 우리 정책에잘투영해야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문가들 얘기를 잘 들어야 한다”며 “지금 정부 내에도 전문가들이 많이 포진하고있지만 정부밖에도전문가들이­많이포진하고 있다. 반대되는 목소리도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유전부총리는“잘 듣고그러다보면추진하­는쪽이놓친부분도 많이나온다”며“반지성주의에대응하는­좋은방안이아니냐”고 재차강조했다. 앞서윤 대통령은 전날 국회에서열린취임식연­설에서“정치가 민주주의의위기로 제기능을하지못하고있­다”며위기를불러온가장큰­원인으로‘반지성주의’를 지목했다.

또 ‘스태그플레이션(경기침체와 물가상승이동시에 발생하는 현상) 등 경제 문제가 산적해있는데어떻게풀­어나가야 하냐’는 질문에는 “스태그플레이션은 요즘 기성세대가 한 번도 겪어보지못했다”며“한쪽에서는인플레이션­을잡으면서한편에서는­경기불황을막아야하는­데정책적으로쉽지않을­것”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금리인상을 예고했는데중앙은행총­재가 웬만해선 올린다 내린다는 예고를 안 한다. 그만큼 불가피한상황”이라고 했다.

유 전 부총리는 “금리 대책이라는 게인플레이션 시기엔 할 수 없이 해야 하는데, 한국처럼부채가 많은 국가에서는 더고통스러운 대책이될수밖에없다”며 “이럴 때재정이도와줘야 한는데아시다시피한국 재정이도와줄 여력이이제는거의없다­고본다”고 말했다.

 ?? [연합뉴스] ?? 유일호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이지난 2020년 7월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문재인정부 부동산정책 관련 세미나에서 김종인 미래통합당비상대책위­원장과인사하고있다.
[연합뉴스] 유일호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이지난 2020년 7월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문재인정부 부동산정책 관련 세미나에서 김종인 미래통합당비상대책위­원장과인사하고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