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베트남,인플레공습…마지노선4%넘으면경제적신호

- 하노이(베트남)=김태언기자 un7stars@

베트남의인플레이션(물가) 상승압력이높아지면서­경제성장에도 적신호가 켜지고 있다. 베트남 인플레이션이올해 4%를 넘어서면서경제회복에­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경고가 국내외에서이어지고 있어서다. 전문가들은 베트남 중앙은행(SBV)이 금리인상등선제적조치­를취하지 않는다면, 경기회복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있는 가운데인플레이션 상승이새로운 걸림돌이될것이라고지­적했다.

9일 VN익스프레스 등 현지매체에 따르면 베트남국립경제대(NEU)는 최근보고서를통해베트­남의인플레이션이 4% 이하를 유지하기어려울것이라­고내다봤다.또쭝탄NEU교수는베­트남 경제는올해경제상장률­은 6~6.5% 예상되지만 인플레이션 목표는 유지하기 어려울 것이라며이번에는 우크라 전쟁등 외부요인이더크다고지­적했다.

그는 이어이미중앙은행은 지난해부터인플레이션 우려를 경고하고 나섰지만 베트남의국내총생산(GDP)대비통화공급비율은동­남아시아국가들중에서­비교적높아인플레이션­유발요소가더높다고덧­붙였다.

앞서 국제통화기금(IMF)도 베트남의올해인플레이­션상승률이4%에근접하면서경기회복­에 부담을 줄 것이라는 평가를 내놨다. 다블라노리스 IMF 아시아태평양 국장은 “IMF는 베트남에인플레이션압­력상승에주의할 것을권고한다”며“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을 통제하기위해통화정책­을강화하고경제회복촉­진과금융안정보장(금리인상) 사이에서 합리적인 균형을유지해야한다”고 말했다.

아시아개발은행(ADB) 또한 베트남 경제성장률을당초 6.7%에서 6.5%로 낮추며인플레이션이4%에근접한다고최근밝혔­다.스탠다드차타드은행(SC)은 베트남예상인플레이션­이올해 4.2%, 내년에는5.5%에이를것이라고도내다­봤다.

베트남정부의 2022~2023 사회경제적회복프로그­램에서인플레이션 목표치는 4% 미만이다.만약베트남의인플레이­션올해4%를 넘을경우지난 2014년 이후 8년 만이다. 베트남 정부가 수년간안정지지선으로 제한하고있는이른바 4%규칙이깨지는 셈이다.

실제올해초 베트남의 소비자물가지수(CPI)상승은 가팔라지고 있다. 베트남 통계청에따르면 1~4월 CPI는 전년동기 0.89%에서 2.64% 증가했고 4월 CPI는 전달대비 0.18% 상승했다. 지

우크라·중국發원부자재폭등등­겹치며경제성장걸림돌­소비자물가지수전년비­2배이상급증·휘발유가격45%↑중앙은행“통화정책강화·금리인상등선제적조치­시급”

난 1~2월과 비교해보면2배이상 뛰었다.

가격 상승요인을 보면 4월의 인상폭이 가장큰 품목은 교통비 16.21%, 음료·담배 2.59%, 건축자재 2.09% 등이다. 지난 3월과 비교해 보면지수는 물가 바스켓의11개 항목중에서8개 항목가격이인상됐다.

문제는 여전히 석유·가스 등 연료 가격이다.국제원유 가격이 잠시 주춤하고 있지만 여전히전년 동기 대비 휘발유 가격은 그 이후 45%나치솟았다. 가스가격도 전년대비 24.6% 상승했다. 특히오토바이의나라로­불리는 베트남에서휘발유 가격 상승은 모든 이동수단 비용이 상승시키면서 비용 인플레이션을 이끄는 주요 요인이다.

각종 원부자재값이상승하면­서생산비용 문제도떠오르고 있다. 스탠더드푸어스(S&P)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생산 인플레이션은 에너지, 원자재비용 상승으로인해올 1분기에 11년만에가장높은증­가율을보였다.

중국의코로나19 봉쇄정책여파로원자재­공급둔화도생산인플레­이션을증가시키는한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호찌민시물류협회에따­르면이미올해초우크라­이나전쟁과기타여러문­제로인해운송비가 27%가량 상승했고최근중국봉쇄­문제로베트남에서중국­남부까지운송비용은최­대4배이상상승한것으­로나타났다.

현재SBV는 지난2년간기준금리를­3번인하면서 저금리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8일자 SBV의고시기준에따­르면 기준금리로 활용되는 할인율과재할인율은각­각 2.5%와 4%다.아직까지SBV는 코로나19 이후 경기회복을 최우선 목표에두고인플레이션­상승으로인한 부정적영향보다는지금­의금리유지를통한어느­정도의인플레이션유발­이적합하다는판단이다.

보탄훙 재무부 차관은 최근 현지매체와 인터뷰에서베트남 경제에대한 높은인플레이션압력에­도불구하고인플레이션­을적절히통제하고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인플레이션 상승을억제하기 위한 조치에 부가가치세(VAT)를 2% 인하했으며 공공지출 등을 줄여나가면서 국산차등록비 인하, 항공유 가격, 환경보호세인하 등기타 제품에대한 세금과 수수료를추가로인하하­기로결정했다고덧붙였­다.

베트남 동(VND) 환율은지난 10일 기준달러당 2만3143동이다. 미국 달러화의 강세 속에서신흥국통화가약­세를보이고있지만, VND는인플레이션 우려에도 지난 3개월간 2만2000~2만4000동 내외의적정선을유지하­고있다.

다만 베트남 시중은행들은 대출 수요를 위해 코로나19 이후 2년여 만에 처음으로 예금금리를 일제히 올렸다. 경제매체 베트남비즈(VietnamBiz)에 따르면 베트남 4대 은행인 VP은행, 베트남투자개발은행(BIDV), 비엣틴은행,비엣콤은행을 포함해주요 은행들은 이달 초부터각각 0.1~0.5%포인트 이자를올리고있다.

현지 금융업계 한 관계자는 “시장 상황이이렇게되면 중앙은행의금리유지기­조와는 달리대출금리또한 자연스럽게오를수밖에­없다”며“이는유동성을흡수하는­것이아니라오히려기업­의 생산비용을 증가시켜 인플레이션을 더욱유발할가능성이더­높다”고 지적했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