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급한불껐지만…깊어진‘정호영딜레마’

박진·이상민임명…각의정족수채워민주당­압박에완전한내각구성­더뎌

- 이성휘기자noirc­iel@

윤석열대통령이12일 박진 외교부·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국회동의없이임­명하고, 문재인 정부 출신 국무위원들과 ‘불편한 동거’를 감수하면서국무회의개­최정족수 11명을 채웠다.일단 급한불은 껐지만 정호영보건복지부 장관후보자 등 부정여론이높은 후보자들 임명 강행여부를두고고심이­커지는모양새다.

윤 대통령은이날 오후용산 대통령실에서임시국무­회의를 주재해총 59조4000억원 규모의자영업자·소상공인 코로나19 손실보상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심의·의결했다. 13일에는 거시경제와 금융시장 여건을 점검하는 ‘거시금융상황점검회의’ 현장행보를 이어간다. 점검회의에는추경호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창용한국은행총재를­비롯해분야별민간 전문가가참석할예정이­다.

그러나 윤 대통령의행보를 뒷받침할 내각은여전히미완성이­다. 더불어민주당은정호영­복지부·한동훈 법무부·원희룡 국토교통부·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들에게부적격판­단을 내렸다. 한덕수 국무총리후보자 인준문제와 사실상 연계해임명 철회를압박하고있다.

여권에서는국회인사청­문회과정에서후보자들­을 낙마시킬 결정적인 이유를 찾지못했다는기류가 강하다. 권성동 국민의힘원내대표는 12일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의 청문보고서 채택거부는)전혀합리적이지도않고­납득할수도없는 주장”이라며 분통을 터트리고 “장관 후보자에대한임명은대­통령의고유 권한”이라고 강조했다.

대통령실안팎에선윤 대통령이자녀 편입·병역의혹으로 국민여론이악화된정호­영후보자에대해선임명­을 강행하지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총리 후보자 인준과 추경안 처리등야당의협조가 절실하고, 6·1 지방선거에미칠악영향­도고려하지않을수없다­는설명이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