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치솟는물가에카드로버­티는선진국국민

美성인64% “하루벌어하루생활”…생활비부족분충당위해­카드론몰려

- 윤주혜기자 jujusun@

치솟는물가에미국, 영국등선진국들마저생­계비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신용카드로 근근이버티고있지만,날뛰는물가가잡힐기미­가안보이는 만큼 가계 허리는 더욱 휠 것으로 보인다. 11일(현지시간) CNBC, 월스트리트저널(WSJ)등외신에따르면미국 4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전년동월보다 8.3% 급등하며전문가전망치(8.1%)를 웃돌았다.

전문가들은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조만간생계비위기가닥­칠것이라고경고했다.

모하메드엘에리언알리­안츠수석경제고문은 이날 CNBC와의 인터뷰에서 “생계비 위기는시간 문제”라고 밝혔다. 그는 4월 근원 CPI가 큰폭으로 오른 점을 지적하며 “이(물가급등)는 더이상우크라이나전쟁­만의이슈가아니다”며“광범위한 인플레이션이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임금 상승률이 생계비 증가를 따라가지못하고 있다. 익스피리언의보고서에­따르면미국인의약 71%는 급여인상 속도가 인플레이션상승세보다­느리다고 답했다. 또응답자의약29%는 앞으로 수개월간 가계지출이예산을초과­할것으로봤다.

렌딩클럽이성인 26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3월 기준으로 응답자의64%가 월급으로하루벌어하루­생활하고있다고 답했다. 이들은 가계 지출 부족분을 메우기위해신용카드에­더많이의존한다고했다.

고소득 근로자의생활도 팍팍하긴 마찬가지다. 렌딩클럽의또다른설문­조사에따르면연봉10­만 달러(약 1억3000만원) 이상 근로자 절반이월말에남는돈이­거의혹은전혀없다고했­다.

가계들은 부족한 생활비를 충당하기위해신용카드 대출 등 단기 대출로 눈을 돌리고 있다.뉴욕 연방준비은행(연은)이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준으로 신용카드 대출잔액은 8410억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710억 달러나 늘었다.

연준이공격적인 금리인상에 나서고 있는 만큼, 신용카드대출금리는급­속도로오르며가계를더­옥죌 전망이다.애널리스트로스만은현­재연평균 16% 수준인카드대출이자율­이올해말에는 18%를 넘기며역대최고수준에­도달할것으로 봤다. 렌딩트리의애널리스트­인 맷슐차는“만연한 인플레이션과금리인상­으로상황이더나빠질 것”이라며“소비자들은 지금부터신용카드부채­를줄여나가야한다”고 조언했다.

미국의올해1분기 총 가계부채는 15조8400억달러­로사상최대치를기록했­다. 2660억 달러가 증가하면서 2006년 이후 16년 만에최대증가폭을기록­했다. 다만, 뉴욕연은은신용등급이­높은가계를중심으로부­채가집중돼있는등가계­재정상태가아직은탄탄­하다고설명했다.

영국 사정도 비슷하다. 영국의 2월 신용카드대출은 사상 최고치를 찍었다. 영국 주간지 더뉴 스테이츠맨은 “물가가 임금 인상을 앞서면서, 가계가단기차입에의존­하고있다”고 지적했다. 영국의3월 CPI는 7%를 기록하며30년 만에최고치를찍었다.영국중앙은행인잉글랜­드은행(BOE)은 CPI가 올해말에 1982년 이후 최고 수준인약 10.2%에 도달할것으로예상했다.

생계비부족은불평등문­제를 심화한다. 푸드파운데이션의설문­조사에응한영국부모중­절반 이상이 식료품이나 에너지 비용을 감당하기힘들어자녀의­건강을걱정하고있다고­답했다.

 ?? [로이터·연합뉴스] ??
[로이터·연합뉴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